온유함으로 답하다 - 분노 사회, 우리가 잃어버린 예수의 마음
스캇 솔즈 지음, 정성묵 옮김 / 두란노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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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인가부터 사람들은 아주 사소하고 조그마한 일에도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고 끝없이 화를 쏟아내기 시작했다식사 중에 일어난 사소한 말다툼이 결국 살인으로 이어지고 운전을 하던 중에 자신의 앞길을 막은 누군가를 끝까지 쫓아가면서 보복하는 모습들이 결코 낯선 풍경이 아니게 되었다항상 분노를 마음속에 품고 살아가는 현실은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니다이것은 나의 이야기이다.

 

왜 그렇게 마음속에 분노가 넘칠까단 하나의 원인으로 설명하기는 어렵다살아가는 게 그 어느 때보다 쉽지 않은 세상이라 그럴지도 모르고어렸을 때 받은 상처가 점점 곪아가다 터져버려서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그렇다고 분노로 가득 찬 삶을 살아가고 싶어 하는 이가 있을까아무도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기독교인이라면 더욱 그렇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답은 분명하다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다고 말씀하신 예수님의 마음을 품어야한다.

 

스캇 솔즈 목사님의 <온유함으로 답하다>는 분노로 가득 찬 세상에서 기독교인들이 어떻게 살아야하는지를 알려준다저자는 다양한 이야기와 일화무엇보다 예수님과 그분의 사역을 통해서 우리 주변에 일어나는 일들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우리 안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설명하고 예수님의 온유함을 성품을 닮아가도록 이끌어준다.

 

크리스천이 세상에서 가장 더디게 분노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우리가 이런 자비와 은혜온유함으로 대접을 받았기 때문이다.(p.137)

 

그렇다예수님께서 우리에게 분노하시지 않으셨다오히려 우리를 사랑하셔서 우리의 모든 것을 용서하시면서 그 분노를 자신에게 쏟으셨다예수님의 한없는 사랑을 받은 우리가 어떻게 다른 이들의 잘못을 다그치며 분노할 수 있을까?

 

지금도 기도한다나의 마음이 예수님의 마음을 닮아가기를스스로는 절대 불가능한 일이지만 사랑의 주님이온유하신 주님이 우리에게 그 사랑과 온유함을 부어주시리라 굳게 믿는다나는 할 수 없지만 예수님은 이미 그렇게 우리에게 자신의 사랑과 온유함을 보여주셨으니까그런 삶이 우리가 이 땅 가운데에서 주님의 말씀을 지키며 나아가는 유일한 길이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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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거 대디 자본주의 - 친밀한 착취가 만들어낸 고립된 노동의 디스토피아
피터 플레밍 지음, 김승진 옮김 / 쌤앤파커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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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거 대디란 말에 완전히 속았다이번에 처음 들어본 말이지만 왠지 달달한 느낌이라 지레 좋은 의미로 생각했는데이런 생각과는 그 의미가 전혀 달랐다슈거 대디와 슈거 베이비누군가는 서로의 필요에 의해 이어진 관계라고 말하겠지만 그 관계를 선뜻 받아들이기 어렵다그렇기에 가능하면 이를 머나먼 나라의 이야기로만 치부하고 싶지만 얼마 전에 비슷한 이야기를 얼핏 신문에서 본 기억이 나서 그럴 수도 없을 듯하다도대체 이런 관계가 생기는 이유가 뭘까자본주의 사회에서 서로 간의 계약을 존중해야 하는 것도 맞지만 이렇게까지 스스로를 상품화하는 게 맞는지 가슴 한견이 답답하기 그지없다.

 

런던 대학시드니 공과대학의 교수로 주로 후기 자본주의의 추악한 이면을 파헤치는 저자 피터 플레밍은 <슈거 대디 자본주의>에서 자본주의가 가진 추악한 면면을 적나라하게 밝히고 있다저자가 말하는 자본주의의 모습은 무엇일가? ‘친밀한 착취가 만들어낸 고립된 노동의 디스토피아라는 부제가 암시하듯 오늘날의 자본주의는 지극히 개인적이고극도의 친밀한 관계에서 이루어지기에 어느 순간 정부나 법적 규제 등에서 벗어나 그 어떤 보호도 받지 못하고 결국은 홀로 동떨어진 개인들이 늘어나는 사회이다.

 

슈거 대디 자본주의는 인간은 돈을 좇는 동물이라는 하이에크의 견해에 핵심을 둔 인간 본성론을 이야기한다.(p.79)

 

정말 가슴이 답답해지고 무거워진다절대 그렇지 않다고 반박하고 싶지만 주변의 모습들아니 조금 더 솔직하게는 내 모습에서도 분명 그러한 인간의 본성이 늘 드러난다그렇게 흘러가다 결국은 홀로 고립된 인간의 모습이.

 

자본주의가 가진 문제점을 풀어나갈 저자 나름의 해결책 4가지를 제시한다실제로 저자가 제시한 해결책이 어떤 효과가 있을지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지만 자본주의가 가진 문제를 분명하게 꼬집고 이를 이성적으로 판단해 새로운 방향을 잡아야하는 것만큼은 분명하다그것은 어떤 형태로 나올지는 아직은 상상조차 하기 힘들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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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님의 10가지 명령 - 성경에서 찾은 그리스도인을 위한 가르침
송태근 지음 / 샘솟는기쁨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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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태근 목사님이 인도에서 헌신하시는 안강희 선교사님과 현지인 목사님의 안내로 인도의 복음 전파 현장을 직접 보고 우리에게 알려주신 프롤로그의 내용에서부터 너무나 은혜롭기 그지없다목숨을 건 신앙이라는 게 어떤 건지 머리로만 이해하는 내게 인도인들의 목숨을 건 신앙또한 이를 이끄시는 하나님의 놀라운 역사는 그 어떤 말로도 표현하기 힘든 감동을 선사한다.

 

송태근 목사님도 인도에서 불고 있는 부흥의 역사에 크게 감동을 받은 후 이런 놀라운 기적의 역사가 어떻게 나타났는지를 찾다 안강희 선교사님의 가르침에서 그 답을 발견하고 원색의 복음을 회복하자는 의미에서 성도들과 성경의 핵심적인 열 개의 가치를 나눈 내용이 이 책의 핵심이다.

 

성경의 핵심적인 열 가지즉 책의 제목으로 사용한 예수님의 10가지 명령은 평소에도 우리가 늘 접하는 주제들이다회개세례말씀 안에 거하기기도성령 충만성찬사랑헌금전도와 제자화핍박 속에서 기뻐함이 중에 낯선 말씀이 있을까마지막 10번째 주제는 우리의 삶과는 조금 다르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이 또한 우리의 일상에서 충분히 경험하는 주제이기도 하다.

 

저자는 각 주제를 나타내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여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야 할 우리가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제시한다또한 참된 회개에서부터 핍박 속에서 기쁨을 누린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를 알려주는데 현실과 동떨어진 이야기가 아니라 우리 삶에서 분명하게 인지하고 보여주어야 할 모습들을 깨닫게 이끌어준다.

 

그 중에서도 저자가 사례로 든 박윤선 박사님의 이야기는 순간적으로 온 마음과 영혼이 깨지는 듯한 느낌을 받게 했다박윤선 박사님은 한국 교회와 성도의 진짜 문제는 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다가 문 닫은 교회하나님의 말씀대로 살다가 망한 성도가 없어서 문제라고 했다이를 두고 저자는 우리가 세상과 잘 섞여서 살거나 무감각해졌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돌아보지 정말 그렇다힘들거나 고통스럽지 않은 건 그런 일을 애초에 만들 여지를 두지 않았기 때문이다하나님이 아니라 내 마음대로 살아가는데 무슨 고난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까정말 엎드려 회개하지 않을 수 없었다.

 

안강희 선교사님이 추천사에 쓰신 것처럼 우리가 추구해야 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이다이를 위해서는 예수님의 명령대로 살아가야 한다그것이 우리에게 너무나 어렵고 힘든 좁은 길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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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적은 민주주의
가렛 존스 지음, 임상훈 옮김, 김정호 추천 / 21세기북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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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적은 민주주의>. 책 제목에 이렇게 끌려보긴 오랜만이다. 10% 적은 민주주의도 민주주의라는 의미인 것 같은데 10%가 적다는 게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궁금했는데 민주주의를 폄하하는 듯한 책 제목에 살짝 놀라기도 해서 더욱 그러했다.

 

저자의 이론을 간단하게 말하자면 민주주의에도 편익과 비용이 있는데 100% 민주주의보다는 그보다 조금은 덜한 민주주의어쩌면 약간의 독재적인 요소가 가미된 민주주의가 비용·편익 면에서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이를 증명하기 위해 각각의 분야를 나누어 다양한 사례들을 들어가면서 10% 적은 민주주의의 우수성을 주장하는데 적지 않은 부분에서 이해가 되기도 한다(절대적으로 공감한다는 말은 아니다이해가 될 뿐이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궁금했던 건 저자가 생각하는 민주주의가 무엇이냐는 것이었다민주주의에 대한 생각이 다르다면 그가 내린 결론에 전혀 공감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그렇기에 저자는 자신의 주장을 자세히 설명하기 전에 간단하게 민주주의에 대한 정의를 내린다저자가 내린 민주주의 정의는 이렇다.

 

유권자들이 광범위하고 실질적으로 거버넌스에 관여하고시민들이 인지적으로 충분히 평등한 상태에서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다면그것이 바로 민주주의다.(p.36)

 

민주주의에 대한 저자의 주장이 그렇게 내 생각과 동떨어지지 않아 그가 주장하는 10% 적은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자세히 들여다보았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저자의 주장이 어느 정도 이해가 되기는 한다일례로 ‘Chapter 2 임기가 길어야 유능한 정치인이 된다에서 임기가 짧은 정치인들이 상대적으로 임기가 더 긴 정치인들보다 법안 제출도 적고지역 선거구민들과의 소통도 적었다고 한다유권자가 투표로 정치인을 선출하는 민주적 권력을 조금만 줄인다면 더 나은 사회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과연 그럴까저자가 사례로 제시한 통계나 자료들을 보면 이는 분명해 보인다경제학적으로는 분명 저자의 주장이 옳다하지만 민주주의는 결코 경제학적인 면만 가지고 있지는 않다민주주의에는 국민들의 삶과 정신 등 경제적인 측면을 넘어서는 광범위한 면들이 있다그렇기에 저자의 주장처럼 기간을 늘여 법안 처리가 더 생산적이 된다고 해서 그것이 결코 좋은 것만은 아니다극단적인 사례로 히틀러 같은 이에게 조금 더 긴 시간을 준다면 그것이 과연 더 나은 사회를 만든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

 

저자의 주장이 무조건 틀렸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일견 우리 모두 고민해야 할 부분도 적지 않다다만 경제학자인 저자의 생각과는 다른 부분이 있을 수밖에 없음을 말하는 것이다민주주의는 어떤 면에서 그저 잘 먹고 잘 싸는 그런 체제는 아니니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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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체성과 폭력 - 운명이라는 환영 우리 시대의 이슈 총서 2
아마티아 센 지음, 김지현.이상환 옮김 / 바이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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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어떤 사람일까이 질문에 쉽게 다하기는 어려울 것 같다하나의 단면으로 나를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그렇기에 누군가의 정체성을 이야기할 때 하나의 단면으로만 정의한다면 다양한 문제에 휘말릴 수밖에 없다아니 어쩌면 커다란 곤경에 처하게 될지도 모르겠다.

 

아시아인 최초로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한 아마르티아 센은 그의 저서 <정체성과 폭력>에서 누군가에게 부여된 정체성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저자는 정체성의 문제로 인해 극단적인 결과인 살인이라는 무서운 결과를 나을 수 있다고 말한다실제 사례로 든 보스니아 내전이나 르완다 내전 등을 살펴보면 정체성으로 인해 어떠한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인지할 수 있다.

 

정체성으로 인한 폭력의 문제는 다른 나라의 일만이 아니다우리 사회에서도 역시 이런 갈등의 모습들을 수없이 볼 수 있다일례로 친구들과의 술자리에서 정치 얘기를 하다 핏대를 세운 채 고성이 오가는 상황은 그리 낯선 광경이 아니다이 역시 정체성의 문제로 인한 폭력이 아닐까 싶다.

 

정체성으로 인한 폭력은 온라인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서로 다른 생각을 내세우다 인신공격에 해당하는 글도 거리낌 없이 던지고 도가 지나쳐 실제로 만나 폭력으로 이어진 사건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정체성이 야기한 폭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저자는 모든 인간이 가진 다원적 정체성을 이성적으로 인정하고 상대방을 자신과 동일한 인간으로 바라볼 때 정체성으로 인한 폭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코로나19로 전 세계적으로 뒤숭숭한 시기이다이처럼 어려운 시기에 모든 인류는 서로를 깊이 이해하고 포용하는 마음으로 상대를 바라봐야 한다그것이 바로 오늘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첫걸음이기에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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