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스의 시작
호세 라울 카파블랑카 지음, 유정훈 옮김 / 필요한책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버지가 장기와 바둑 실력이 거의 프로급이셨는데도 이상하게 장기와 바둑에는 큰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한 자리에 앉아서 몇 시간씩 끙끙 머리를 싸매며 하는 모습이 놀이라기보다는 노동처럼 보이기도 했고 실내보다는 실외에서 노는 걸 더 좋아하는 성격이라 더욱 그랬다. 그러다 사회에 나오고 우연히 알게 된 체스는 바둑이나 장기와는 다른 느낌으로 다가왔다. 세월이 지나 생각해보면 체스를 좋아하는 그 사람을 좋아해서 그랬던 건 아니었나 싶지만.

체스를 배워보려고 했지만 생각보다 주변에 체스를 두는 사람이 없었다. 결국 혼자서 이리저리 자료도 찾고 책도 찾아보고 했지만 바둑이나 장기처럼 어느 순간 흥미가 훅 사라져 더 이상 체스는 삶의 끝자락 한 곳도 잡지 못한 채 그렇게 사라졌다.

그러다 딸아이가 체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함께 체스를 두려고 하는데 아는 게 없으니 아이한테 설명하기가 너무 어려웠다. 그렇게 다시 체스를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중에 보게 된 책이 호세 라울 카파블랑카의 <체스의 시작>이다.

체스의 시작이라는 제목에 아이도 나도 시작하기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에 선뜻 집어 들었는데 초등학생인 아이에게는 조금 어려워 보여 내가 읽고 가르치기로 했다. 두 개의 파트로 나누어 첫 파트에서는 체스를 1도 모르는 입문자에게 필요한 내용을 설명한다. 여기까지는 쉽게 따라갈 수 있었는데 그 후부터는 솔직히 어렵다. 체스 천재라는 저자의 전술, 전략을 싣고 있어서 그럴 수도 있겠고 다른 모든 일처럼 기본 규칙 정도는 누구나 쉽게 배우지만 이를 응용하는 게 쉽지 않아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한 달에 가까운 시간 동안 책을 보면서 공부하는 중인데 아직 체스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말하는 것조차 상당히 버겁다. 그래도 체스의 재미가 무엇인지는 조금씩 느끼는 중이라 남은 인생의 한 자락에 체스가 들어앉는다는 것만큼은 분명하다. 아이와 함께 계속하고 싶은데 아이는 이미 마음이 떠났나보다. 그냥 아빠 열심히 하라고 응원하겠다고 말하는 걸 보면 말이다. 그래도 나는 이번에는 끝까지 가보련다. 체스의 끝을 향해.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차트랑 2023-05-30 14: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체스의 수싸움은 화려하고 번득이며,
순식간에 상대방의 뒷통수틀 두들겨 주거나 얻어맞는 강렬한 느낌,
순간, 불꽃이 튀어오르는 검투의 장면을 연상케합니다.

그 매력에 빠져 한때 영국의 체스사이트에 들락거렸죠.
국내에는 마땅한 상대가 많지 않아 물을 건너 상대를 찾아야하니,
시간이 흐르면서 지금은 저의 체스에 대한 애정이 예전과는 다르네요ㅠ

뜻 밖에도 체스에 대한 글을 발견하고는
버선발로 달려와 댓글 남기도 떠납니다.
반가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