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시간 2008-2013
이명박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런 친구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거 알아, XX는 내가 다 한 거야. 나 아니면 될 수 없던 건데 내가 힘 좀 써서 만들어 낸 거야!

내가 하는 일에 잘못된 일이 어딨냐. 글구 혹 잘못 된다고 하더라도 다 널 위해서야.

내가 얼마나 준비가 철저한지 알지. 난 오늘이 아니라 100년을 내다보면서 준비한 거야.

너희들, 내가 원하는 건 너희들이 잘 되는 거야. 그래서 오로지 내 한 몸 희생해서 너희들만을 위해 살아왔어.

 

이런 친구가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까? 글쎄, 다른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지 몰라도 지 잘난 맛에 사는 친구가 있다면 난 바로 절교하고 두 번 다시 보지 않는다. 지 혼자 잘나고, 지 혼자 똑똑하고, 지 때문에 모든 일이 잘 되고, 눈앞의 이익이 아니라 미래를 보는 선견지명을 가지고 있다고 떠들어대는 그런 친구는 있으면 더 괴롭기만 하고, 열만 받을 뿐이다.

 

이 책이 딱 그런 느낌이다. 각각의 사건이나 업적이 옳은지 아니면 잘못된 것인지는 일단 논외로 하자. 오로지 책의 분위기만 보자. 딱 앞에서 설명한 사람을 찾을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초인을 만날 수 있다. 어떠한 역경에도 굴하지 않고, 절대 틀리지 않으며, 모든 일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초인. 그런 초인을 만날 수 있다.

 

그렇지만 이 초인은 절대 사람들의 경외심이나 존경을 받기 어려울 것이다. 어찌 자기 얼굴에 스스로 금칠하는 사람을 사람들이 존경하고 경외할 수 있을까? 설령 그 모든 업적이 우리에게 정말로 좋은 것이라 할지라도 말이다. 우리가 존경하는 인물들은 어떤 사람인가? 겸손한 사람이다. 수없이 많은 업적을 남겼음에도 자신이 한 일은 하나도 없다고 말하는 사람이다.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높이는 사람이다. 성경에도 나오지 않는가. 잔칫집에서 가서 상석에 앉지 말라고. 상석에 앉아있다 쫓겨나는 창피를 당하지 말고 뒤에 앉아 있다 주인이 상석으로 모시고 가는 사람이 되라고.

 

뭐 때문에 이렇게 급하게 회고록을 쓴 것인지 모르겠다. 어떻게든 자기 업적을 정당화하고 싶었던 걸까? 그런 의미라면 최소한 나에게는 역효과만 주었을 뿐이다. 딱 그뿐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yureka01 2015-05-03 16: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재대로 자뻑질이었단 말씀이었군요.ㄷㄷㄷ

종이달 2022-05-07 01: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