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한 감정이 함께 나타난 것으로 보아, 어디선가 이 욕망에 반대하는 힘이 작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방탕한 어린아이 의 마음에 갈등이 진행되고 있던 것이 확실하다. 강박증격인 두 려움이 강박적인 소망과 나란히, 또 아주 밀겁하게 관련되어 동시에 나타났다. 이 욕망이 나타날 때마다 무엇인가 무서운 일이 벌어지리라는 두려움이 생기는 것을 막을 수가 없었다. 어떤 두려움의 대상은 불확실성이라는 옷을 입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이 불확실성은 신경증의 모든 증상에서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어린아이인 경우는 불확실성이라는 장막 뒤에 있는 것이 무엇인기찾아내기가 그리 어렵지 않다. 강박 신경증의 특징인 막연한 일반론 대신 특별한 예를 들도록 하면 그 예가 바로 일반론 뒤에 숨어 있는 원래의 두려움 자체라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그러므 로 우리 환자의 강박적 두려움을 원래의 의미대로 원상복귀시키면 다음과 같을 것이다. 내가 발가벗은 여자를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면, 아버지가 죽고 말 것이다. 불편한 감정에는 조금은 기괴함과 미신적인 느낌이 확실히 섞여 있고, 벌써 확실히 다가오고 있는 악마를 쫓기 위해 무엇인가 하려는 충동이 일고 있었다.
이런 충동이 나중에는 환자가 실행하게 된 보호 방편으로 발전되었다.
저항을 극복하는 것이 치료의 법칙이며, 어떤 경우에이를 거스르면 안 된다(치료를 시작할 때 저항)에 대해 이미 .
명했고, 그는 그의 경험을 이야기하려면 그 안에 있는 저항을 많 이 극복해야 할 것이라고 이야기한 바 있다). 나는 계속해서 그가준 암시의 의미를 완전히 추측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하겠다고 이야기했다. 혹시 찔러 죽이는 형벌을 이야기하려 한것인가? 「......아니 그게 아니라…….… 죄수를 잡아 매고는..……」 그가 너무 희미하게 이야기했기 때문에 어떤 자세로 매인 것인지즉시 알아차릴 수 없었다. 「...... 엉덩이에 항아리를 엎어서 .…쥐를 몇 마리 거기에 넣.....…그리고………….」 그는 다시 일어났다. 그는 분명히 심한 두려움에 휩싸여 있었고, 저항을 하고 있었다.
「.....…그것들은 거기에 들어가려고……….」 그 대신 내가 말해 주었다. 항문으로 들어가려고 했죠.」 그가 이야기하는 동안 중요한 시점에서 그의 얼굴에는 아주 이상하고 복잡한 표정이 떠올랐다. 나는 그 표정을, 그 자신도 모르게 즐거움을 느끼는 것에 대해 느끼는 공포라고밖에 설명할 수없다. 그는 아주 어렵사리 말을 이어갔다. 「그 순간 내가 아주 좋아하는 어떤 사람에게 바로 이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생각이 스쳐 지나갔다. 내가 단도직입적으로 묻자 그는 자신이 그 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