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싶어서 읽고 실전에 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저자 다크호스 조태호는 부동산 투자자이며 상가, 아파트, 다가구주택 등 다수의 부동산을 운영 관리하고 있는 부동산임대사업자이다.
목차를 보면 파트1 대한민국 평범한 40대 가장들이 처한 현실과 먹고사니즘 feat. 투자, 창업, 이직, 부동산, 돈, 파트2 지방 32년차 복도식 16평 아파트에 사는 못난 가장의 고백, 파트3 전쟁터인 직장에서 뛰쳐나와 생지옥인 자영업시장에 겁 없이 뛰어든 40대 가장, 파트4 2025년 피벗의 시대! 이제부터는 수익형부동산으로 현금흐름을 만들 시간!
파트5 N잡러만이 생존한다! 글로 쓰고 영상도 만들었더니 돈이 되는 시대이다. 대기업은 30대 40대에 전부 정리를 당한다. 저자는 대기업을 다니다가 40살에 정리해고되고 저자의 친구는 30대에 정리해고되었다고 한다. 대기업 사람들이 정리해고가 되고 치킨집을 거의 다 하는 것 같다.
난 주식, 채권, 경매, 부동산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부동산도 시드가 있어야 하고 부동산 사이트에 들어가서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시드머니가 있어야 하고 네이버 부동산에서 매매가격, 전세가격, 갭투자를 봐야 한다.
지역 맘카페나 지역카페 글도 찾아 봐야 한다. 거기 지역 사람들이 부동산 이야기를 적어놓은 글을 보는 게 그게 진짜 지역 분위기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인구가 계속 늘어날 곳인지 일자리가 계속 들어오는 곳인지를 확인하고 사람들은 무조건 매매, 전세, 월세 3개 중에 살게 되어 있다는 걸 모든 사람들은 안다.
3급지 아파트 주변 입주공급 때문에 전세 매매 동시에 하락해있고 지금 분위기도 안 좋지만 향후 공급이 부족해지고 입주량도 줄어들면서 미분양 또한 줄어들 것이고 사람들이 전세나 월세 임대 쪽으로 수요 몰리면 가격이 바닥 다지고 올라간다. 매매가는 지지부진한데 수요가 몰리면 전세 가격이 올라간다.
매매가가 밀려 올라갈 수밖에 없다. 몇 천만 더 보태면 집을 살 수 있다. 부동산은 단기투자가 아니다보니 최소 2년에서 4년 정도 보유하면서 중단기적 시장을 예측하고 투자하는 거고 지금이 바닥인지 알 수 없지만 나쁘지 않은 시기인지 알아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