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레카 팝송 영어회화 200 - 유튜브 레슨과 카톡으로 익히는 팝송영어
Mike Hwang.챗GPT 지음 / 마이클리시(Miklish)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팝송으로 영어공부를 한다고 하니까 너무 재미있을 것 같다. 음치박치라서 노래하는 건 안 좋아하지만 듣는건 좋아하는데 들을면서 영어공부도 할 수 있다고 하니까 좋은 책같다. 저자 황의민은 마이클리시 대표, 더피뮤직 대표이고 경기대 전자디지털음악 전공, 경기대 영어 영문학 전공, 국립국악학교 가야금을 전공했다. 즐거운 영어로 올바른 성품을 기른다는 사명을 갖고 있다. 그동안 영어책을 40권 넘게 출간했다. 영어를 잘하는 방법은 반복뿐이다. 저자는 음악과 영어를 같이 접목해서 활용할 수 있는 것 같다.

책의 장점은 유튜브에 저자의 무료강의가 있고 팝송 표현을 영어회화로 확장할 수 있다. 책의 글자도 커서 보기 좋다. 팝송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걸 선별했다. 저작권의 허락을 받았고 책에 전체 가사가 있다. 핵심 부분 빈칸을 받아 쓰며 듣기를 훈련하고 팝송의 핵심 문장을 활용하여 문법 패턴을 활용한 영작과 영어회화 패턴을 익힐 수 있다. 큐알 코드를 접속하면 다양한 자료들이 나온다.

저작권을 허락 받지 못한 팝송은 책에 시간별로 단어 뜻이 있으며 큐알코드를 찍으면 전체 가사와 해석, 뮤직비디오가 있다. 한글 가사도 잘 안들리는데 팝송의 듣기 수준은 높은 편이다. 빈칸의 노란 세모는 많을수록 어렵다. 5개는 어렵고 1개는 쉽다. 받아쓰기는 어렵다면 세모1~2개만 받아쓰고 3~5개는 쓰지 않아도 된다. 20곡은 각 장의 시작에 어휘와 문법에 따라 난이도를 표시했다. 저자가 어려운 것과 쉬운 걸 분류해줬으니까 쉬운 곡부터 공부하면 될 것 같다.

팝송은 중학교 2학년~고등학교 1학년 수준이 많다. 가사도 일종의 시이므로 비유적인 표현이나 어려운 어휘가 나오는 경우도 있다. 180곡은 팝송의 순위 바로 아래에 별로 난이도가 표시되어 있다. 어휘와 문법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선별했다. 20곡을 먼저 익히고 저자가 알려주는 나머지 곡을 익히면 될 것 같다.

여기에 나온 팝송들중에 전부 다 좋아하는 건 아니고 또 좋아하는 팝송이 정해져 있다. Wham은 조지 마이클과 앤드류 리지리로 1981년에 결성된 영국의 팝 듀오이다. 댄스, 팝, 블루아이드 소울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만들었고 데뷔 앨범인 Fantastic은 영국 앨범 차트에서 1위를 했다. 조지 마이클은 공공 음란 행위로 체포되면서 게이임이 알려졌고 마약중독과 건강 문제로 여러 번 공연을 취소하기도 했다. 노래가 좋아서 많이 들었는데 게이라서 안 듣고 싶다.

Lee Greenwood 미국의 컨트리 가수이자 작곡가로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곡은 God Bless the USA으로 국가적인 위기가 있을 때마다 여러 번 연주됐다. 또한 많은 다른 가수에 의해 리메이크됐다. 리 그린우드가 그래미에서 최고의 컨트리 보컬 상을 수상하게 해준 곡이다. 한국에서는 리 그린우드의 원곡보다 캐리&론이 부른 버전이 유명하다. 이 버전이 드라마 애인(1996)의 주제곡으로 쓰였다. 책에는 비슷한 느낌인 경우에는 원곡을 넣는게 더 맞다고 생각해서 원곡을 넣었다. I.O.U에서 O는 owe(빚지다, 신세지다)를 의미하고 U는 you를 의미한다. 가사에서 누가 U인지 모른다.

영어 듣기를 할 수 있는 빈칸들이 있는 페이지가 있다. 한국어 발음도 있어서 연음되는 것도 공부가 될 것 같다. Brian Mcknight는 작곡가이자 뛰어난 노래 실력을 가진 가수이다. 피아노, 키타, 베이스, 트럼펫, 플루트, 트롬본, 튜바, 퍼커션 등 다양한 악기를 다룰 수 있다. 16회나 그래미에 노미네이트됐지만 아직 수상한 적은 한 번도 없다, 영화배우로 활동도 했다. 난 이 책에서 이 노래가 제일 좋다. 너무 부드럽고 감미롭다.

Back at One는 빌보드 핫100차트에서 2위를 했었고 브라이언 맥나잇의 가장 유명한 노래이다. 보컬의 음역대와 감성적인 표현이 인상적이며 어떻게 사랑에 빠지고 어떻게 다가갈 것인지 그 단계를 번호를 매겨가며 전략적으로 표현한 게 재미있다. 사랑에 관심이 많아서 나한테 도움이 될 것 같은 노래다.

가사 듣기가 있는데 빈칸이 있으니까 들으면서 맞추고 한국어발음이 적혀 있어서 영어 발음을 잘 알 수 있을 것 같다. 토익공부를 할 때 연음은 죽어도 잘 안들린다. 가사를 살펴보면 그것은 부정할 수 없죠 우리가 함께 해야 한다는 것은. 그것은 믿기지 않지요/ 어떻게 제가 절대 사랑에 빠지지 않으리라고 말하던 것은. 기본은 알기 위한 욕구에요. 당신이 제가 정확히 어떻게 느끼는지 모른다면. 이제 당신에게 저를 보여줄 수 있게 해줘요. 제가 진심이라는 것을. 모든 것의 때가 맞으면, 시간은 드러낼 거에요, 그래요.

투게더에서 게에 강세가 있으므로 투가 약해져서 루로 발음된다. 약간 직독직해같다.

첫째, 당신은 꿈이 현실이 된 것 같아요. 둘째, 단지 당신과 함께 하고 싶어요.셋째, 그대여, 그것은 분명해요. 당신이 오직 저만을 위한 사람이라는 것을. 그리고 넷째로, 첫째부터 셋째까지 반복해요. 다섯째, 당신이 저와 사랑에 빠지게 해요. 혹시 제가 한 일들이 잘 끝났다고 믿어진다면, 저는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시작할 거예요.

뜨리에서 리에 강세가 있으므로 음악에서 도 리에 박자가 시작된다.

그것은 아주 믿기지 않을 정도에요. 그들 스스로를 이해하는 방식은요. 그리고 그것은 모두 감정적이에요. 당신이 안다면 그 모든 것이 무엇에 대한 것인지. 그리고 우리가 헤어지는 것은 원하지 않아요. 저는 절대로 이렇게 멀리까지 해낼 수는 없었을 거에요. 당신이 알기 때문이지요.

당신이 제 마음으로 가는 열쇠를 가졌다는 것을요.

왜냐하면 어두운 밤에 작별을 말해요. 저는 태양이 오는 것을 봐요. 저는 어린아이가 된 것처럼 느껴요. 그 아이의 삶이 막 시작한 것처럼요. 당신은 와서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었지요 이 외로운 저의 가슴 안으로요. 당신이 생명줄을 던져줬지요/ 정확히 딱맞는 때에요.

패턴만 따로 모아서 큐알코드로 찍어서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게 했다. 회화도 비슷한 말끼리 모아서 큐알코드로 들으면서 공부할 수 있게 했다. 큐알코드만 찍으면 다양한 팝송들이 흘러 넘친다. 단어들이 정리되어 있어서 단어 공부도 따로 할 수 있다. 맨 뒤에는 알파뱉으로 팝송을 찾아 볼 수 있는데 난 팝송이 듣고 싶어서 큐알코드를 하나하나 다 찍어 봐야 겠다. 난 저자의 책을 7권을 읽었다. 저자의 책들이 점점 완성도를 더해가고 이 번 영어책은 정말 재미있게 영어공부를 할 수 있는 것 같다. 마음에 쏙 드는 영어책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12-11 14: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영어를 흥미롭게 익힐 수 있는 책인듯 합니다. 좋은 책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ys로스쿨러 2023-12-12 14:45   좋아요 1 | URL
팝송도 들으면서 공부하니까 지루하지 않은 것 같아요,,오늘하루도 굿데이되세요^^

즐라탄이즐라탄탄 2023-12-12 14: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예 로스쿨러님도 좋은 하루되세요!

ys로스쿨러 2023-12-12 14:57   좋아요 1 | URL
네 그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