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이 있는 사람은 세상을 탓하지 않는다
장한식 지음 / SISO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장한식은 사업을 하신 아버지 덕에 금수저로 태어났지만 아버지의 사업이 망하고 가난을 경험하면서 많은 고난을 겪었다. 남들이 하면 나도 한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자는 신념을 가지고 살았다. 대기업에 들어가 나름 성공하고 억대 연봉을 받으면서 노트에 적은 100평 대 집, 스포츠카 소유, 세계여행, 바디 프로필 찍기 등의 꿈을 이루었다. 부동산 투자로 수십 억을 벌었다. 저자가 얘기한 걸 들으면 세상에서 이렇게 이루는 것도 쉽지는 않은 것 같다. 저자는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는 법보다 어떻게 사는 것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드는지 알려주겠다고 한다.

차례를 보면 1. 인생은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다. 2. 책은 시련의 피난처다. 3 최고보다는 최선을 다하자. 4 꿈꾸는 자만이 산을 옮길 수 있다. 5 쫓아가면 멀어지는 돈의 속성 6 인생의 주도권을 쥐어라 7 감사를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잘된다 8 당신은 지금 못할 것이 없다 9 결과만 얻으면 하수, 사람까지 얻으면 고수 10 최소한 원칙을 지키는 사람을 비웃지 말자 11사랑은 먼저 베출어야 받을 수 있다. 12 모든 행복의 기초는 이것이다이다.

나는 잘될 것이다. 남들이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최고는 못 되어도 최선은 다하자, 나에게는 인복이 넘친다. 나는 운이 따르는 사람이다. 인생은 자신의 생각에 의해 만들어진다. 꿈을 이뤄낸 사람들은 세상을 탓하기보다 행동하고 실천했다. 운은 최선을 다하는 사람에게 생긴다.

자신이 가진 외모, 학력, 스펙 등 환경을 탓하며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짓은 없다. 모든 것이 갖춰져야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인간에게는 맨 몸으로 태어나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인생을 만들어 나갈 수 있는 힘이 있다. 대우 자동차 김규환 명장은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않았는데 대우에 사환으로 취직했다. 사환에서 기능공이 되고 반장, 매일 노력해서 훈장 2개, 대통령 표창 4번, 발명특허대상, 장영실상 5번을 받고 초정밀 가공 분야 명장이 되었다. 그는 목숨 걸고 노력하면 안 되는 것 없다고 생각하고 하루 종일 쳐다보고 생각하고 또 생각하면 해답이 나온다고 한다.

그는 5개국어를 하는데 학원에 다녀 본 적은 없다. 욕심 부리지 않고 천천히 하루 1문장씩만 외웠다. 집 천장, 벽, 식탁, 화장실 문, 사무실 책상 등등 가는 곳마다 문장을 붙여놓고 봤다. 나중에 회사에 외국인이 찾아와도 유창하게 설명을 할 수 있게 되고 5개국어까지 하게 되었다.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거고 용기를 잃으면 또 다 잃는 것이다. 나도 따라해봐야겠다.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게 아니라 두려움을 이겨내는 것이다. 저자는 문제가 닥쳤을 때 어떻게 해서든 해결하려고 했다. 다른 생각은 하지 않고 눈앞에 닥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만 떠올리면 바로 행동할 수 있다. 잘 못하는 것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배우면 되고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책에서 답을 찾아보는 것도 방법이 된다.

어려움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 보면 모든 경험이 자신을 성장시키고 발전시키는 밑거름이 된다. 무엇에 전념해서 노력할 때 성공 가능성을 통제하는 사람은 자신뿐이다. 사람들은 당신이 실패할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당신이 지나치게 많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선택한 평범한 삶으로 당신도 돌아가도록 설득하려 들 것이다. 속으로는 당신이 성공하는 것을 보고 싶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하는 누군가가 자신을 크게 앞질러 위대해지는 것을 보는 것만큼 고통스러운 일은 없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들의 말은 듣지 말아야 한다. 그들 중 99%는 무엇 하나 제대로 아는 게 없다.

아침에 일어나서 가장 먼저 책을 펼쳐야 한다. 밤새 고민했던 것들, 잘 풀지 않는 문제들, 답을 찾아야 하는 골칫거리들을 그저 머릿속에 넣어 둔 채 책을 읽다 보면 어느새 책 속에서 그 해답을 발견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저자가 인생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시간을 보내고 있을 때 저자를 다시 살게 해준 것은 책이었다. 책을 읽는 것만큼 확실한 성공법도 없다. 눈앞에 삶이 막막하거나 아무리 애를 써도 긍정적인 마음이 들지 않는다면 더더욱 책을 가까이 한다. 자신이 가진 고민거리 중 하나를 가슴에 품고 그 답을 찾기 위해 책을 읽어야 한다.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다른 사람에게 묻기보다 책에 질문한다. 그리고 책에 주어진 대로 실천하면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많은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항상 책을 읽는다는 데 있다.

인생이 불안할 때는 새벽에 일어나 책을 읽어야 한다. 최고보다는 최선을, 결과보다는 과정을, 모두가 최고가 되려 하면 자기 자신에게 스트레스만 쌓이고 남들의 시선에도 지나치게 긴장을 느끼게 된다. 어차피 최선을 다하지 않으면 최고가 될 수 없다. 자꾸만 위를 쳐다보며 나는 왜 최고가 될 수 없을까라고 고민하지 말고 현재를 바라보며 지금 할 수 있는 일들에 최선을 다한다. 그러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인생에 불만이나 결핍이 있는 사람만이 삶을 바꾸기 위한 꿈을 꾼다. 결핍을 느낀다는 것은 무엇이든 자신의 현재 상태가 자신이 생각하는 만큼 완전하거나 완벽하지 않아서 새로운 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이다.

불만과 결핍이 인생을 바꾸는 강력한 동기부여가 될 때가 많다. 결핍을 인생을 바꾸는 원동력으로 사용해야 한다. 꿈꾸는 자만이 산을 옮긴다. 다른 사람들은 다 안 된다고 해도 말도 안 되는 꿈이라고 비웃어도 내가 해내겠다고 결심만 하면 이룰 수 있다. 그러니 일단 시작하고 행동한다. 빨리 이루고 싶고 빨리 이렇다 할 성과를 보고 싶어 하는 마음은 이해하지만 산을 옮기는 일도 첫 삽을 푸는 것에서 시작한다. 결과에만 집착하기보다는 과정을 즐기며 천천히 여유롭게 가는 것도 괜찮다. 현재와 미래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있다. 지금의 작은 행동 하나로 인해 미래가 바뀔 수 있으니 현재는 우리의 미래에 너무나도 의미가 깊으며 따라서 매우 소중하게 다루어야 한다.

인연의 씨앗이 자라서 또 다른 창조를 이루고 그것을 통해서 또 다른 무언가를 만들어 낸다. 돈은 가지고 놀아야 할 대상이지 쫓아가야 할 대상이 아니다. 돈만을 추구하며 살면 돈은 자신에게서 더 멀어진다. 인생의 목적이 오로지 돈이 되는 순간 사람은 불행해진다. 돈은 자신의 주인을 선택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돈은 자신을 아껴주고 좋은 일에 사용해 줄 수 있는 주체적인 태도를 가진 사람을 따른다. 돈은 그 자체를 추구한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내 몸과 마음이 단단하게 설수록 또 내 주변의 환경과 사람이 깨끗하고 아름답게 정돈되어 갈수록 점점 더 자신에게 다가온다. 인생의 주도권은 자신에게 있다. 선택에 대한 책임 또한 자신에게 있다.

결핍의 반대는 감사다. 감사는 인간이 가진 가장 밝은 감정이다. 힘들고 고통스러운 상황에 있는 사람일수록 감사하는 마음을 내야 하는 이유이다. 무엇을 가져야만 시작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아무런 바람 없이 그저 현재에 감사해야 한다. 그러면 만족스러운 감정과 함께 그 감정에 어울리는 일들이 펼쳐진다. 감사하면 엔드로핀, 세로토닌, 도파민, 다이돌핀이 차례대로 나온다. 세상에서 가장 사랑받는 사람은 모든 사람을 칭찬하는 사람이다. 가장 행복한 사람은 감사하는 사람이다. 실패가 두려워서 도전조차 하지 않으면 아무것도 얻을 수가 없다. 오늘 내가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따라서 경험하게 될 내일과 미래가 완전히 바뀔 수 있다.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감동이 조금 되는 부분이 살짝살짝 많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즐라탄이즐라탄탄 2024-03-09 23:2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제가 최근에 읽은 전한길 님의 ‘성공수업‘이라는 책에서도 감사하라는 얘기가 나오던데, 오늘 리뷰해주신 이 책에서도 감사하라는 얘기가 나오는군요. 역시 감사하는 마음이 참으로 중요한 것 같습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고맙습니다!

ys로스쿨러 2024-03-10 19:33   좋아요 1 | URL
요즘 책들은 감사하라는 얘기가 트렌드같아요,,저도 감사할꺼리를 일부러 만들어서 하나님께 하려고 해요,,감사하면 삶에 너무 좋다고 해서요,,감사합니다,,조금 더 행복한 한주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