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초등생을 위한 최소한의 고전수업 - 끝까지 파고드는 아이를 위한 초등 6년 독서 로드맵
김민아 지음 / 청림Life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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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해력을 많이 키우고 싶어서 이 책을 읽었다. 계속 문해력에 대한 책을 읽으니까 천천히 3번 이상 읽으라고 했다. 문해력을 올리는데는 고전을 읽는 방법도 있는 것 같다.

저자 김민아는 18년 차 초등교사이다. 고전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널리 읽히고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작품을 말한다.

고전은 시대를 뛰어넘어 인간에게 필요한 질문을 던진다.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꿈꾸는가, 나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부모를 어떻게 섬겨야 하는가, 자녀를 어떻게 키워야 하는가 등의 질문처럼 어떤 시대를 살든 필요한 고민에 대한 답을 생각하게 한다.

차례를 보면 1장 그런데 왜 고전을 읽지 못할까 2장 요즘 초등생이 반드시 고전을 읽어야 하는 이유 8가지 1 메타인지를 키워 준다. 6 단순한 지식을 넘어 생각하는 힘을 길러 준다 3장 학년별 초등 적기 고전 독서법 4장 효과적으로 고전을 읽는 7가지 방법 3반복해서 읽는다. 4질문을 만든다 5밑줄을 긋고 메모한다 이다.

난 책을 읽기 전에 차례나 목차를 꼭 읽고 그 책을 읽을지 읽지않을지를 결정한다. 서점의 미리보기에서 차례를 못보는 경우도 가끔 있는데 그럴 때는 책을 사지 않고 선택하지 않는다. 그만큼 차례를 너무 중요한 것 같다.



고전은 목적이 아닌 수단이다. 읽기 위한 글이 아니라 읽음으로써 무언가를 얻을 수 있는 글이다. 10년 이상 사람들에게 인정받았다면 고전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문은 인간과 인간의 근원 문제 및 인간의 사상과 문화를 말한다. 메타인지는 인지 위의 인지이다. 우리의 인지를 객관적인 시선으로 살펴보는 것이다. 메타인지가 발달하면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정확한 처방이 가능하다.

메타인지는 학습에 중요한 능력이다. 메타인지가 발달하면 학습을 스스로 조절하여 자기주도학습을 해 나갈 수 있다. 메타인지를 키우려면 자신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는 기회를 가져야 한다.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메타인지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잘하는 것과 잘하지 못하는 것을 구분하는 것이고 이를 구분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기준이다. 시간은 연결되어 있다. 우리의 삶은 그냥 현재에 뚝딱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과거와 연결되어 있다.

공간도 나 혼자가 아니라 사회 구성원 모두와 함께 공유한다. 책 속의 인물이 나같을 때 책 속의 인물이 나보다 더 힘든 일을 겪고 있을 때 위로를 받기도 하고 어떻게 헤쳐 나갈지 영감을 얻는다. 독서의 목적은 많이가 아니라 깊이이다.



저자도 책을 읽을 때 3번 읽으라고 한다. 가볍게 읽고 세세하게 읽고 밖으로 꺼내며 읽으라고 한다. 고전 읽기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조금씩 읽기이다. 조금씩 읽기는 심리적인 장벽을 허문다. 고전에 스며들게 하면 언젠간 흠뻑 젖는다.

책을 즐거움의 대상으로 느끼고 고전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는 천천히 읽기를 해야 한다. 속도만 천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사색하는 여유를 가지며 읽어야 한다. 고전을 대충 맛만 보는 것이 아니라 꼭꼭 씹어 가며 많이 생각할 수 있도록 천천히 읽어야 한다.

책 한 권을 통해 감화를 받고 인생에 변화를 맞이하는 경험을 해야 한다. 조금씩, 천천히 읽는 경험을 통해 책의 묘미를 느껴야 한다. 책을 읽는 사람들은 독서의 매력을 느끼고 더 많이 읽으며 좋은 책으로 마음부자가 되어 간다.

고전을 조금씩 먹고 천천히 씹으며 제대로 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반복해서 읽으면 같은 책을 읽을 때마다 매번 다르게 읽을 수 있다. 처음 읽을 때는 줄거리 위주로 보지만 두 번째 읽을 때는 그 사이의 세세한 내용이 눈에 들어온다. 그다음에 읽을 때는 첫 번째, 두 번째 읽을 때와는 다른 곳에 시선이 머물기도 하고 스쳐 갔던 인물에 마음이 쓰이기도 한다.

책을 읽을 때 어떤 경험을 하고 있었는지 어떤 기분이었는지에 따라 매번 다른 책이 되기도 한다. 반복해서 읽어야 책과의 거리가 좁혀진다. 책 바깥이 아니라 책 속에 풍덩 뛰어들어 작가의 머릿속에 들어갔다 온 느낌을 갖기 위해 반복독서가 필수이다. 고전은 사회적인 배경, 작가의 일생, 인물 간의 감정들, 시대의 관념 등이 복잡하게 얽힌 책이 많기 때문에 한 번 읽어서는 그 진가를 알기 어렵다.

고전은 반드시 반복해서 읽어야 제맛을 느낄 수 있다. 반복독서는 3회를 한다. 다독은 여러 가지 책을 두루 읽는다는 뜻이지만 한 가지 고전을 여러 번 읽는다는 의미의 다독도 생각해야 한다. 저자가 알려주는 읽기 방법은 정말 공감이 되고 좋은 것 같다. 저자가 얘기하는대로 반복해서 읽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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