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  (66매)         그날 밤 그 자리에

혜나는 그 날 밤 거기서 모든 걸 끝내야겠다고 생각한 거다 . 그래서 인생의 맨 마지막 날에만은 완벽한 걸 한 번 시현해보고 싶어졌다 . 그 날  밤 그 자리에서만은 완벽하게 끝내서 자기네 모자를  발견하더라도 뭐가 어떻게 된 건지 잘 모르게 하고 싶었다 . 그래서 사체를 수습하더라도 누가누군지 모르도록 , 수습한 사람들이 자기네 모자 신원을  알아내지 못하거나 알아낼 때까지 애를 먹이고 싶었다 .




그런데 그만 비가 내리고 있었다 . 어차피 죽으러 가는 길이었지만 부슬부슬 비가 내리는데 휠체어를 밀고 가는 길은 만만찮았다 . 잠든 현빈이가 비를 맞지 않도록  박쥐우산을 펼쳐들었지만 빗발이 거세 조금씩 현빈의 몸이 젖고 있었다 . 어차피 죽으러 가는데 비를 맞으면 또 어떻단 말인가 ? 조금 있으면 자기네 모자 시체는 달려오는 기차에 짓이겨져서 살과 피와 뼈가 각각 독립성을 잃고 흩어져버릴 텐데...그리고 곧 빗물에  씻길 텐데...그러면서 생각했다 . 하참! 인생은 알 수 없는 거지만 나처럼 이렇게 철저히 힘들고 출구가 없이 살아가도록 만들어진 사람이 또 있단 말인가 ? 그래도 아직 완전히 지치지 않았을 때 완벽히 죽어버려서 이 세상과 다른 사람들에게  민망한 장애인 모자가 되진 말아야지...뭐 그런 생각을 했다 .




현빈은 여전히 잠에서 깨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였다 .




아가야! 미안해 ...나도 네가 왜 이렇게 되었는지 모르겠다 . 뭔 세상이 이렇게 무정하냐 ?네가 왜 병에 걸렸는지도 엄마는 모르겠고 그 병명이 뭔지 의사들이 왜 못 찾는지도 모르겠고 네 아비가 왜  우리 모자를 떠났는지도 나는 모르겠다 . 그러나 어쨌든 너와 나만 죽어버리면 간단하다 . 상빈이는 그냥저냥 어떻게   살아가겠지...보육원에 맡기든가 아니면 ...모르겠다...그 애는 사지가 멀쩡하니까 살아갈 수 있을 거야 ....




그때 혜나는 철로 저 쪽에 선 그림자를 발견했다 . 누굴까 ? 이상도 해라, 이 비오는 밤에 누가 철로에 섰는가 ? 아마도 나 같은 사람인가 ? 근데 왜 저기에 섰지 ? 나처럼 죽을 때까지 휠체어 타야하는 자식이 있는 것도 아니고 ...세상에 나보다 불행한 사람이 어디 있다고 ...... 누구나 자기  자신이 겪는 불행이 가장 절실하다고 느끼겠지만 혜나는 정말 그랬다 . 어느 날, 어린 자식의 무릎이 구부러지면서 아들은 어이없이 푹 주저앉았다 . 엄마! 이상해!다리가 힘이 빠져서 일어설 수가 없어 . 그러게 밥을 잘 먹어야 한다고 말했잖아 . 근데 엄마! 이상하게도  밥맛이  없어 . 그래도 먹어야지 . 혜나는  어린 자식에게 어떻게든 밥을 먹이려고  참기름을 치고 깨소금도 솔솔 뿌린 다음 김가루도  손바닥으로 잘 비벼 넣었다 . 그리고 한 입 먹어보는데...맛이 없었다 . 이런! 간장을 넣지 않았네! 그러니까 맛이 없지, 하면서 몽고간장도 반 술  넣어서 비볐다 . 그러나 현빈은 여전히 밥숟가락을  작게 떴다 . 왜 그러니 ? 푹푹 좀 떠서 와구와구 , 먹어라. 혜나는 옛날 엄마들이 , 세상에  자식 입에 밥 들어가는 게 제일 뿌듯하다는 말뜻이 뭔지 그 때 알았다 . 어린 현빈이가 밥을 뜨지 못하자 혜나는 가슴이 탔다 . 좀더 좀더 좀더 현빈에게 밥을 먹이고 싶었다 .




그렇게 현빈은 밥을 먹지 않았다 . 아니, 먹지 못했다 . 입맛을 잃고 기운도 빠졌다 . 그리고 넘어졌다 . 자꾸 넘어졌다 . 그리고 선풍기가 돌아가는 여름날처럼 권태롭고 지루하게 현빈은 아주 멀고 긴 길을 혼자 가야만 하는 처지가 되었다 . 그것도 걸어가는 게 아니라  성능이 좋지 않은  휠체어를 타고 ...다리뿐만 아니라 온몸에서 기운이 빠져 달아났다 . 혜나는 알고 싶었다 . 왜 그런지,  도대체 병명이 뭔지...그러나 아무도 시원하게 대답해주지 않았다 . 현대의학이 발달해  인간도 복제해낼 수 있다고 큰소리칠 때는 언제고 작고여린 소년이 왜 다리 힘을 잃고 온몸이 다 뒤틀려 고통을 겪어야하는지 아무도 알려주지 않았다 .구부정한 자세로 앉아, 심하게 떨리는 한쪽 다리를 잡고 있는 열두 살 현빈이.

집에서는 거의  엎드려 있는 현빈이가 무리하게 몸을 움직일 때면, 현빈이의 다리에는 심한 경련이 일어난다. 혼자 앉는 것이 힘들 뿐 아니라, 설 수도 걸을 수도 없는 달팽이 같은 모습.

현빈이는 척추도 50도 정도 휘어져 있어 음식을 제대로 소화시키는 것도 어렵다. 하지만 무엇보다 현빈이를 힘들게 하는 것은 아픈 몸이 아닌 병의 원인을 알 수 없다는 것 불과 7년 전, 여느 아이보다도 건강하고 씩씩했던 아이였는데... 어느 날부터 양쪽 무릎을 붙이고 걷기 시작하더니, 시간이 갈수록 상태는 더 나빠졌다. 지난 7년간 여러 병원을 다니며, 온갖 검사를 해보았지만 원인을 모른다는 말 뿐... 정확한 병명을 알 수 없었기에 현빈이는 제대로 된 치료도 받을 수 없었다.




혜나는 곧 버림을 받았다 . 이름붙이자면   합의이혼이지만 그건 통첩이었다 . 남편은 현빈의 질병이 혜나 때문이라고 원망했다 . 그게 왜 혜나 잘못인지는 명확히 집어 말하진 않았지만 늬네 사돈의 팔촌까지 거슬러 올라가면   거기 분명히 기형아 병신 가족이 있을  거라는 못된 말을 서슴지 않고 했다 . 물론 그건 제정신으로 할 수 있는 소리가 아니었다 .적어도  남편은 사악한 사람은 아니었다 . 그래서 그는 술의 힘을 빌었다 자꾸만 화를 냈다. 서로가 그리 내세울 만한 신랑 신부 조건이란 건 없었다 . 간신히 고교를 졸업한 남편 . 새아버지랑 함께 살기 어려워 일찌감치 혼자 살기 시작한 뒤 그는 늘 외로워했다 . 그가 다니던 가위공장에 취업했던 혜나는 착하고 성실해보여서 조금씩 마음을 열었다 . 그에게 큰 단점은 없었다 . 공장에서 제때 월급을 주지 못하면 어디서 단 돈 만원도 빌려온 능력이 없는 것은 뭐 ,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 혜나도 누구에겐가 돈을 빌려달라는 말을 하는 건 아주 어려운 일이었으니까...결혼식도 없이 가난한 남자와 아이부터 덜컥, 가진 걸  가족들은 좋아하지 않았다 . 그래도 전문대학이나마 다녔는데 아무리 부자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대학 나온 남자를 골라서 결혼하라고  그렇게 ,나이어린  동생이 조언을 했다 .  하지만  혜나는 상관하지 않았다 . 그때는 그냥 그렇게 그 남자 상열이가 좋았던 거니까 .




그러나 현빈이가 그렇게 되자  상열은 떠났다 .현빈이 병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그가 괴로워하는 것도 이해했다 . 혜나도 괴로웠다 . 하지만 자신이 무너지면 어린 두 목숨도 따라서 무너진다는 걸 , 혜나는 어미로서 감지했다 . 그러나 아비는 그걸 모르는 걸까 ?그가 떠난 뒤 혜나는  기차가 오고 갈 때마다 그 앞에서 망연하게 서 있곤 했다 . 아아, 이 무서운 현실을 저 기차가 해결해줄 수  있진 않을까 ? 세상의 모든  고통은 한 방에 해결해주는 도구가 가까이 있다는 게 늘  위안이었다 .

혜나는 상열이 떠난 후 현빈과 상빈과 함께 파티를 했다 . 이제 우리는 속편하게 살 수 있어 . 그 지긋지긋한 술냄새를 맡지  않아도 된다고 .

그리고 혜나는 할 수 없이 현빈의 학교에서 청소 일을 하게 되었다 .규모가 작은 학교이므로  혜나모자의 사정을 봐서 편리를 봐준 거였다 . 아이들을 돌보며 일을 할 수 있는 건 그나마 괜찮은 조건이었다 .  현빈은 철저히 엄마 손길을 기다렸다 . 담임 야예준 선생은  현빈의 상태를 잘 이해하는 사람이었다 . 그런데 야선생은 혜나에게 현빈을 도와주지  말라고 했다 . 너무 어머니에게 의존하는 것보다는 스스로 할 수 있어야 하고 만일 손길이 필요하다면  대신 자기가 해주겠단 거였다 . 혜나는 야선생의 호의를 잘 알고 있었다. 얼마나 살지 모르지만  사는 동안  현빈이가 스스로 뭔가를 하 수 있는 날이 오기를 바랐으니까 .  그러나 현빈은 엄마 앞이 아니면 결코 바지 지퍼를 내리려 하지 않았다 . 야선생 잘못이 아니라 부Rm러움 때문이었다 . 현빈은 차마 야선생에게 오줌마렵단 말을 못하고 그냥 옷에 오줌을 지리곤 했다 . 시원하게 싸지도 못하고 질금거리면 지리는 아들의 모습을 보며 혜나는 이를 악물었다 . 그래 , 이상열, 널 용서하지 않을 거야 . 힘들다고 너만 도망쳐버리면 다냐 ?나쁜 새끼!




아무리 이 병원 저 병원 돌아다녀도 병명을 알아내기 힘들었다 . 현빈의 상태는 더욱 더 나빠졌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이런 상태로 진행된다면 현빈의 고통은 더 심해질 게 뻔했다 . 엄마, 아파요 . 아파요 ......어떻게 해야 하나...어떻게 해야 하나...그래서 혜나는 죽기로 결심하고 철길을 찾은 거다 .  몇 날 며칠 잠을 못자고 고민하다가 힘들게 내린 결론이 죽어야만 해결된다는 거였다 . 그날 밤 그 자리에 같이 섰던 두 사람.




혜나는 울음을 터트렸다 . 뭔데요 ? 저보다 더 하세요 ? 저는 이렇게 아픈 자식을 데리고 혼자 살아요 . 돈도 없어요 . 우리 아들 현빈이는 일어날 가망이 없어요 . 아저씨는  일단 건강하잖아요 .

그 자리에 있었던 우영은 말했다 저는 , 망했어요 . 망했다고요 ? 망하면 힘들 거예요 . 저는 사업은 안 해봤지만 인생 전부가 망한 거 같다고 느끼실 거예요 . 하지만  사업은 일으켜 세울 수도 있고 부부 맘이 안 맞으면 헤어지면  되죠 . 하지만 자식은 어떡해요 ? 말 안듣는 것도 아니고 공부 못하는 것도 아니고 몸이 아파요 . 근데 어디가 왜 아픈 건지도 몰라요 . 그냥 어느 날부터 일어서지도 못하고 기어다녀요 . 온 몸이 망가졌어요 . 병원에서도 모른대요 . 돈만 많으면 미국에라도 영국에라도 가보고 싶은데 저는 가난한 이혼녀예요 . 착하던 남편은 그냥 도망가버리고   아이들이 보고싶어해서 한 번 얼굴이라도 보게 해주려고 전화해봤는데 전화도 받지 않아요 .  전화번호를 바꾸지 않은 걸 보면 우리 현빈이가 죽었단 소식 전하면 안심하려고  그러나 봐요 . 하지만 그러면 뭐해요 ? 어린 것들 둘 데리고 혼자 살아야 하는 저는  태산을 짊어진  거나 마찬가지예요 . 친정이요 ? 친정도  유산을 줄만큼 부자가 아니고 아버지도 무능한 분이에요 . 동생들은,  저를 못났다고 해요 . 아, 물론 저를 도와줄 만큼 넉넉한  처지도 아니구요 . 다리 붙들고 애원해봤어요. 도와달라구요 . 저 혼자 몸이면 그냥 굶어죽어도 아무렇지도 않아요 . 하지만  어린 자식이  죽어가니까 애원해본 건데 그애들이 도와주는 정도로는 도저히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어요 . 밑빠진 독에 물붓기예요 .







우영은 사업에 실패하고 빚을 떠안게 되었다 . 젊어서는 회사원 생활을 하다가 마흔 넘어서 성공할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회사를 나왔다 . 그리고 연구하던 제품을 상품화하면서 시작한  우영의 사업은 처음에는 그 나름대로  출발이 좋았다 . 봉제를 하지 않는 기능성 섬유를 사용하면 바느질기능성섬유 수요로  전망이 밝을 것 같았다 . 말하자면 테이프를 이용한  무봉제라는 아이템이었다 .  투습방수원단의 봉제선을 마감하는 재료인 원단접착 테이프를 몇 년 동안 연구해서 특허를 내기도 했다 . 원단과 원단 혹은  다른 소재를 접착하는 무봉제를 개발해서  대기업 협력 기업으로 자리잡았다 . 하지만 어쩌다보니 그 기술은 순식간에 대기업에 흡수되고 우영은 대기업에 대항할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 자금 조달 여력이  없는 우영은  주저앉을 수 밖에 없었다 . 그런 시련이 출구를 보이지 않았다 .아내는 자꾸자꾸 화를 냈다 .

- 왜 화를 내는 거야? 세상에 사업을 망해먹고 싶은 사람이 어딨어 ?

하지만 아내는 그걸 이해해주기에는 힘이 부족한 것 같았다 .

- 그러면 나는 어쩌란 말이야 ? 아들은  저렇게 대학도  졸업 못했는데 돈을 안 갖다주면 어떡해 ?당신은 양심이 있어? 없어 ? 아버님을 모시고 좁은 집으로 옮겨서 어떻게 살란 말이야 ?

- 그러니까 일단 집을 팔자고 . 그래서 모든 생활 규모를 줄이면 되잖아 .

- 생활규모를 어떻게 더 줄여 ?  나는 그렇게는 못살아 . 뭘해서라도 돈 갖구 오라구 !

- 이 사람아! 그런 말이 어딨어 ? 그렇게 못 살면 어떻게 한다는 거야 ? 내가 어디 가서 도둑질을 해와 ? 강도질을 해 ?

그렇게 버럭 , 화를 내는 순간 우영은  가슴 속이 서늘해졌다 . 그리고 머리카락이 곤두섰다 . 어떻게 하더라도 이 사람에게는  돈만 남겨주면 되는구나 ...이십 년 이상을  정말 다른 짓 한 번 안 하고 돈을 벌어다 주었는데 아직도 모자라서 , 내 존재가 그 누구보다도 미미하구나 ...아내가 입 밖에 내지는 않았지만 문득, 우영은 자기들에게 생명보험금이 남았다는 걸 깨달았다 . 남은 것은 보험금뿐이었다 . 많지는 않지만  보험금을 남겨주면  아내는 장례식을 치르며 울다가도 나중에는 보험금으로 편해지겠구나 , 하는 걸 깨닫는 순간 우영은 주변 정리를 하기 시작했다 . 여행을 떠나야겠구나 ...하면서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아내의 심중을 떠보았다 .

- 그러면 ...나랑 못살겠으면  이 집을 팔아서 아버님과 내가 같이 살 원룸 하나만 얻어주고 당신은 선규와 살아가 .

- 이혼을 하자구 ?

-그래야 당신이 빚 독촉도 안받고 ...그나마 편해질 거야 .

우영은  자기 나름대로 아내를 배려해서 대책을 내놓은 건데 아내는 마구 화를 냈다 .

-뭐라구 ? 내 나이가 몇 인데, 이제 와서 이혼녀로 살란 말이야 ?나는 그렇게는 못살아 . 이 나이에 고대광실에서 살아도 부족한데 돈  한 푼 없이 거지꼴이 되라구 ?이혼녀가 되어서 ?

-도대체 남편 생각은 한 번이라도 해보았어 ? 남편이 사업에 실패하면 얼마나 참담한지 , 사람을 배려하는 게 무언지 알기나 해 ?

-왜 생각을 안 해 ? 나도 살림 열심히 하고 살았어 .왜 배려를 안 해 ?내가 뭘 잘못했는데 ? 유산 한 푼 안 물려준 시아버지를  여태 모시고 사는 며느리가 어딨어 ? 당신 어머니 병구완을 7 년이나 했어 . 내가 뭘 잘못한 거야 ?

틀린 말은 아니었다 . 다 사실이었다 . 하지만 이제는 모든  게 변했다 . 과거에는 어떻든지 이제는 형편에 맞게 살아야 하는 거였다 .

- 당신 말이 다 맞아 . 하지만 ...나도 어쩔 수가 없잖아 . 나는 뭐 망하고 싶어서 망한 거야 ? 내가 남들처럼  게으르길 해 ? 술고래야 ? 아니면 도박을 하고 계집질을 했어 ? 이제 와서 나더러 뭘 어떻게 하라는 거야 ?이제는 이렇게 되었으니 형편에 맞게 살아야 하잖아 .

- 어떻게 하느냐고 나에게 물으면 어떡해 ? 그러면 나는 어떡하라구 ? 내 친구들은  이 나이에 외국여행 다니고 펜션에서 휴가보내고 명품으로 휘감는데 그렇게는 못해도 요 모양 요 꼴로 나를 구렁텅이에 처박느냐고 ?

- 구렁텅이 ? 그만 좀   해요 . 그만 좀 ...그러면 어떻게 해 ?

-몰라, 몰라! 생명보험금이라도 탈 수 있게 죽어버리든가!




그게 마지막이었다 . 아내가 참고 참았던 최후의 비명이었다 . 아내는 그 말만은 참아야했다 . 하지만 참지 못하고 내뱉은 거였다 . 우영은 철퇴로 머리를 맞은 기분이었다 . 아무리 그래도 이십 년을 같이 살았는데 죽어서라도 보험금을 달라는 그 말은 ...모든 걸 마무리하는 통첩 같은 거였다 . 




그 날 우영은 집을 나왔다 . 어딘가로 가야만 했다 . 집에서 아내와  같은 지붕에서 사는 게 두려웠다 . 아내는  똑똑하고 바지런한 여자였다  . 진짜 그 자신의 말대로 시어머니 중풍 수발도 7 년이나 했고 이날까지 시아버지도 모셨다 . 열심히 교회에도 나갔고 아들에게도 지극정성이었다 . 그렇다고 헤픈 것도 아니었다 . 단 하나 옷 사고 멋 내는 걸 좋아했지만 비싼 옷을 사 입는 건 아니었다 . 인정도  많고  인간관계도  능숙해서 교회에서건  아이 학교에서건 간부를 하고 아파트 부녀회 회장도  도맡아서 했다 우영 자신이  돈만 제대로 벌어다 주었으면  살림 잘하고 싹싹한  전업주부였다 . 그러나 상황이  변했다 .




집을 나온 우영은 걸었다 . 걸어갔다 .걸었다 . 걸어갔다 . 하염없이 걸었다 . 그것 밖에 할 일이 없었다 . 차는 아내가 쓰도록  놔두고  나왔다 . 보이는 대로 차를 타고 경북 의성에서 영천으로 이어지는 국도 28호선을 타고 걸었다 .남쪽으로 남쪽으로... 그러다 군위에 닿았다 .  우보면 이화리였다. 대구로 가는 919번 지방도 갈림길을 뒤로하고 급커브를 돌자 산자락 오른편에 우보역(友保驛)이 고즈넉한 나무 그늘에 조는 듯 앉아있다. 도로에서 50m쯤 떨어진 역 마당에 들어섰다 .  남쪽으로 멀리 장마철 희뿌연 안개를 걸친 팔공산이 어렴풋이 바라보였다 . 여기는 어딘가 ? 여기서 모든 걸 마감해야 하는 건 아닐까 ? 기차가 서지 않는 간이역을 바라보았다 . 여기서 기다리자 . 밤이 될 때까지 기다리다가 달려오는 기차에 뛰어들자 . 가만, 그런데 기차에 뛰어들면 자살 아닌가 ? 자살은  보험금을 안 줄텐데 ...자살이 아니고 사고인 것처럼 위장을 해야 하는데...사고라는 걸 어떻게 보여주나 ?

우영은 생각에  생각을 거듭했다 .  이 동네에서 며칠 살다가 산책을 하는 것으로 위장해서 밤 기차에 뛰어 들어야겠다 ....




바로 그 날이었다 . 우영은  그 동네 여관에서 며칠 머물렀다 . 별로 눈에 뜨이지 않는 우보여관 . 손님도 많지 않은 여관 주인은  낯선 사내에게 큰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우영은 그게 홀가분했다 . 우영의 지친 모습을 보면서 그렇거니, 싶었던 건지도 모른다 .   낮에는 잠을 자고 밤에는 산책을 한다고 이리저리 걸었다 .역에는 시비(詩碑)가 서있었다.




<우보역> 박해수

이화리 모닥불

북두칠성 고갯길 넘다

왜가리 봄 햇살 몸 털고

이마 숙인 아미산




친구 따라 모닥불 꽃 보다

더 붉은 마음모아 모닥불

팔공산 넘어갔네.







불로리 마애보살입상

해질 녘 외론 가슴 타는

독경을 하네.

가슴 타는 학소대

마음을 문지르며 염불을 하네.




첫사랑 첫사랑 사랑으로

울고 가는 왜가리 눈물 따라

기차길 가네 우보역

친구 따라 강남가면

소리 죽은 삼존석불 온 삶을

불태우듯 붉고 푸르렀네.

구김 없는 목숨의 푸르른 넋







가슴 타는 눈물 타는 우보역

어울러 고향길가는 친구의

푸른 푸른 가슴 눈 시린 흰 찔레

달빛을 안고 가네.

눈 시린 달빛 애태우고 가네.




우영은 몇 번이고 그 시를 읽었다 . 달빛을 안고 가네 . 눈시린 달빛 애태우고 가네 ......오십 여년 내 삶에서 아내와 가족을 이루고  살았던 건 그냥 꿈이었던가 ?

그런데 비 내리는 그 날 밤 우영은 거기서  휠체어를 밀고 철로에 들어서는 한 여자를 보았다 . 마침 혜나는 그 날 밤 거기서 모든 걸 끝내야겠다고 생각한 터였다 .  인생의 맨 마지막 날에만은 완벽한 걸 한 번 시현해보고 싶어졌다 . 그날 그 자리에 오기까지 인생을 잘 살아보려고 한 건데  결국은 철저히 실패한 처지였다 . 하지만 그 날  밤 그 자리에서만은  임무를 완벽하게 끝내서 자기네 모자를  발견하더라도 뭐가 어떻게 된 건지 잘 모르게 하고 싶었다 . 그래서 사체를 수습하더라도 누가누군지 모르도록 , 수습한 사람들이 자기네 모자 신원을  알아내지 못하거나 알아낼 때까지 애를 먹이고 싶었다 . 아, 어쩌면 자기네 모자의 살과 뼈가 휠체어 조각들과 합쳐져 쇠냄새가 강렬하게 대기에 퍼질 거 같았다 .아, 뭐 이렇게 살다가 이렇게 죽어야 하나 ? 왜 삶이란 게 이렇게까지 밖에는 마무리가  안 되게끔 엉켜버린단 말인가 ?




그런데 그만 비가 내리고 있었다 .그것도 가을비였다 .  어차피 죽으러 가는 길이었지만 부슬부슬 비가 내리는데 휠체어를 밀고 가는 길은 만만찮았다 .  어차피 죽으러 가는데 비를 맞으면 또 어떻단 말인가 ? 조금 있으면 자기네 모자 시체는 달려오는 기차에 짓이겨져서 살과 피와 뼈가 각각 독립성을 잃고 흩어져 버릴 텐데...그리고 곧 빗물에  씻길 텐데...그러면서 생각했다 . 하,참! 인생은 알 수 없는 거지만 나처럼 이렇게 철저히 힘들고 출구가 없이 살아가도록 만들어진 사람이 이 천지간에 또 어디 있단 말인가 ? 살아서 얼마만큼이나 행복해보았던지 기억을 더듬어보아도 별로 없었다 . 상열과 좋았던 것도 잠시, 그가 늘 술병을 끼고 살아서 그걸 볼 때마다 가슴에 커다란 맷돌짝을 켜켜이 얹어놓았던 듯한 느낌. 그래도 아직 완전히 지치지 않았을 때 완벽히 죽어버려서 이 세상에 민망한 장애인 모자가 되진 말아야지...세상에서 쓰레기 취급을 받기 전에 모든 걸 끝내야지, 뭐 그런 생각을 했다 .




서로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 하지만   두 사람은 직감적으로 알아챘다 . 각각 다른 사연을 안고 두 사람은 그 자리에 동시에 선 거다 . 각자 아픈  사연을 가진 거지만  두 사람은 동시에 이 자리에서 생을 마감하고 같이 황천길을 가는 동반자가 되게 된 거다 . 그런데 갑자기 혜나가 울음을 터트렸다 .

- 저기요 ...여보세요 ...뭔데요 ? 저보다 더 하세요 ? 저는 이렇게 아픈 자식을 데리고 혼자 살아요 . 돈도 없어요 . 아들은 일어날 가망이 없어요 . 아저씨는 일단 건강하잖아요 .건강하기만 하면 그리고 ...아픈 자식이 없으면 무엇이든 할 수 있어요 .그런데 뭣 땜에 이러시는 건데요 ?

검은 우산을 들고 그 자리에 서 있었던 우영은 말했다 . 고죄를 하는 가톨릭 신자처럼 선선히 말했다 .

- 저는 , 망했습니다  .  나이 오십인데 이제, 아무 것도 할 수 없게  망해버렸습니다 . 아내는...죽어서  생명보험금이라도  남겨달라고 합니다 . 조용히 죽어주면 아내와 아들과 늙은 아버지가 편하게 됩니다 .

- 생명보험금이요 ?남은 사람들에게 그걸 남겨주려고 이러시는 거예요 ?

- 자살이 아닌  걸로 판명되면 ...받을 수 있습니다 .비오는 밤에 길을 건너다가 ... 그래서 이렇게 우산도 들었어요 . 그러다  타이밍을 잘못 판단해서  간이역에서 사고를 당하는 겁니다 . 주머니에는  지갑과 신분증이 들었고 유서 같은 건 없습니다 . 그동안 저는 밤마다 산책을 했고  방에는 , 사업에 실패해서 도망다니는 도망일기도 써놓았고 실현 가능성은 없지만 새로운 사업 아이템도 그럴 듯하게 꾸며 놓았습니다 . 자살이 아닌 걸로 판명되면  아내는 보험금을 탈 수 있어요 .  비오는  밤에 기찻길을 건너다 사고를 당한 걸로 위장할 수  있어요 . 아내는 처음  며칠은 슬퍼하다가 나중에는 고마워하겠죠 .

- 아저씨! 그러지 마세요 ... 저는 어쩔 수 없지만 , 아저씨는 다시 살아갈 수 있잖아요 . 제발, 아저씨는 그냥 살아가세요 .저는 아이만 아니라면 무엇을 해서라도 살 수 있을 거 같아요 .

혜나는 누군가가 자신을 보아주고 자기 말을 들어준다는 것에 안심이 되어서 울부짖었다 . 우영은 빗물에 섞여 더 처절해보일 수 없는 혜나를  와락 껴안고 싶었다 . .원래 누이가 없지만 너무나 가여웠다 . 병든 자식 데리고 세상을 끝내겠다는  역설적인  모성 . 남은 자식 걱정에 어찌  이 자리에 섰을까 가슴이 미어졌다 . 이렇게 아무 잘못도 없이 세상을 떠도 누구 하나 마음 아파할 것인가 . 아파한다 해도 얼마나 오랫동안 기억할 것인가.  설혹 기억한다해도 무엇할 것인가 . 어린 것이 잠든 사이에  이 어미는 최대한 독하게 세상을 끝내는 걸로 마지막 선물을 주려고 하는 것인가 . 우영은 아이에게 우산을 받쳐주어 비를 안 맞게 하려는  혜나의 우산을 받아 대신 받쳐주었다 .




- 아주머니! 어쩌면 지금 여기서 아들과 함께 세상을 끝내는 것도 좋은 방법일지도 몰라요 . 저도 여기서 끝내면 남은 세 식구가 좀 더 안락하게 살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 하지만 ...우리 자신의 생명 역시 존중받을 가치가 있는  거 아닐까요 ? 현빈이는...어쩌면 오래 못 살지도 몰라요 . 하지만  현빈이가 병사하는 그날까지 현빈이에게 따뜻한 햇살과 맛있는 음식, 아름다운 바다를 구경시켜주는 것이 더 아들을 사랑하는  방법이 아닐까요? 기차에 치어 죽는 것도 깨끗한 해결방법이지만 현빈이에게 기차여행을 시켜주고 배도 태워주고 비행기도 한 번쯤  타게 해주세요 . 현빈이가  얼만큼 이 세상을  살다가더라도 사는 동안  세상에서 신기한 것 많이 보고 어머니사랑을 흠뻑 받았다고 , 그 아름다운 기억으로 이  땅의 삶을 가지고 가면 더 좋지  않겠습니까 ? 현빈이가 사는 동안 살게 해주고 현빈이가 수명을 다하면 그때 살 건지 죽을 건지 다시 생각해보십시오 .

- 아저씨요 ?

- 저요 ? 저도 ...그냥 돌아갈 게요 .  아내가 원하면 헤어져주고 원치  않으면 다시 한 번 함께 살면서 남은 생 동안 제가 할 수 있는 게 뭔지 알아보죠 .

- 예...근데 사는 게 너무 힘들어요 .

- 그렇죠 ...우리나라는 그래요 .그렇더라도 한 일 년만 더 살아보세요 . 그리고  우리 일 년 후에 여기 우보역에서 다시 만나요 .  그때는 한밤중에 비 맞으며 만나지 말고 한낮에 만나서 현빈이랑 얘기도 나누고 일 년  지난 얘기도 해봅시다 . 그러는 거 어때요 ?

-예......

하면서 혜나는 울음을 터트렸다 . 휠체어를 껴안고  울고 울고 또 울었다 . 우영은 가만히 우산을 받쳐주었다 .얼마나 울었을까 ? 울음 끝이 희미해질 때쯤  멀리서 기차가 들어오는 소리가 났다 . 마치 손님처럼 . 우영은 휠체어를 밀고 걸어갔다 . 혜나는  조용히 따라왔다 . 얼마 지나지 않아 밤 기차가 굉음을 내며 지나갔다 . 기차 안 사람들은 조금씩 지친 얼굴로 차창에 기대고 비오는 풍경을 바라보고 있었다 .

우영과 혜나는 비 그친 밤길에서 헤어졌다 . 아직 습기를 머금은 대기에 벌써 반딧불이가  마구 날면서 짜릿한 비행을 시작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