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티 이야기 카르페디엠 9
벤 마이켈슨 지음, 홍한별 옮김 / 양철북 / 2008년 1월
평점 :
절판


세라의 아이의 이름은 피티다. 피티는 태어날 때부터 기본적인 지각 능력이 없는 백치라고 진단 받았다. 세라는 낙담 하지 않고 계속 아이를 키웠지만 결국에는 웜스프링스 정신병원으로 보내버린다. 피티는 그 곳에서 막 취업한 에스태반이라는 멕시코 청년을 만나게 되는데, 그 청년은 피티가 백치가 아님을 확신한다. 그러나 불필요한 관심으로 며칠 만에 병원에서 해고당한다. 피티는 성인 병동으로 옮겨지는데, 그곳에서 캘빈이라는 친구를 만난다. 피티는 옆에 떨어진 음식 부스러기 때문에 생쥐들이 찾아오는 것을 알고, 일부러 흘리기 시작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보조원들이 쥐약을 놓아서 생쥐를 쫓아낸다. 캘빈은 피티가 왜 좋아하는 생쥐를 쫓아냈는지 알고는 피티가 백치가 아님을 확신한다. 얼마 뒤 철도회사에서 일하다 병이 생겨 더 이상 일하지 못하는 조라는 사람이 왔다. 조는 아이들과 함께 놀아주고, 보살펴 주는 것과 같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지만 병으로 병원을 떠나게 된다. 조는 편지를 몇 번 썼지만 결국 병으로 죽고 만다. 독일과 일본을 상대로 전쟁이 일어나자 원래 간호하던 남자들은 모두 나이 든 남자나 여자로 대체되었다. 여자 중 한 명인 캐시는 스물 두 살의 피티 코빈을 잘 보살피고 있었다. 그러나 캐시도 남편이 돌아오자 같이 떠나간다. 이십 년뒤 피티는 마흔 살이 넘어간다. 오언이라는 사람은 윔스프링스 병원으로 와서 피티와 캘빈에게 관심을 쏟으며 친밀하게 지낸다. 그는 너무 늙었던 터라 몇 달 뒤 병원을 떠나간다. 그리고 피티도 윔스프링스가 아닌 보즈먼 요양소로 옮겨진다. 피티는 그 곳에서 13년 뒤에 밖에 나와 있다가 트레버 래드라는 아이의 도움을 받는다. 간호사들은 트레버가 위험에 빠뜨린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만 피티의 말에 따라 그가 아니라는 것을 믿는다. 트레버는 피티와 친구가 되었고 날마다 휠체어로 산책을 시킨다. 트레버는 피티가 13년 전에 헤어졌던 캘빈과 오언을 피티와 만나게 해주고 피티의 마지막 순간도 지켜본다.

 

장애인에 대한 우리 사회의 편견을 바꾸게 만드는 책이다 .도대체 백치냐 아니냐의 판단의 근거는 무앗인가? 우리 사회는 국영수를 기준으로 백치냐 아니냐를 판단한다 . 사람마다 지닌 능력과 특성을 인정해주는 사회가 바람직하다 . 청소년들이  이 책을 읽고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바구기를 바란다 .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pharosjin 2016-04-20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조가 죽었다는게 책에서 안나오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