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준은 웃으면서 말했다 . 정말 박수를 쳐주고 싶었다 . 하지만 새아빠가 왜 싫으냐고 다그쳐 묻지는 않았다 . 굳이 묻고 싶지 않았다 . 준성이 좋은  남자인 것 같지만 그것도 영원할 것 같진 않고 사는 동안 또 싫어지고 실망하고 배반하며 헤어지는 과정을 되풀이하고 싶진 않았다 . 
 

그런데 엄마! 혹시 새아빠 될 사람이  굉장한 재산가라면 괜찮을 것 같아 .얼마나 굉장한 ? 나에게 유산을 한 백억 정도 줄 수 있는 ...백억이나 ? 좀  센데 ?응.. 그러면 멋진 오피스텔 얻어서 나가서 혼자 살고 외국으로 유학도 가고 여행도 가고 ...그러면 새아빠랑 부딪칠 일 없으니 괜찮잖아 . 그런 건 백억씩은 필요 없을 텐데 ? 아니. 백억이 필요해. 그럼 관둬 . 그냥 혼자 살게 .

혜준은 다시 웃었다 .  자신도 타인의 노동에 얹혀서 사는 게 소원이지만 한 번도 백억쯤, 이라는  가정을 해본 적이 없는데 딸은 ...자신보다 더 수리적인 사고를 가진 것 같아서  안심도 되고 낯설기도  했다 . 
 

그러면 너는 나중에 네 남친을 데려왔는데 ...내가 마음에 안 든다고 한 백억 쯤 지참금으로 가져와야 한다고 하면 너는 어떻겠니 ? 그건 다른 문제지 . 나는 굳이 엄마랑 함께 살지 않아도 되니까...엄마가 남친을 싫어하면 함께 살 필요 없고 ...그러나 내가 데려오는 남자는 분명 엄마 마음에  들 거야 . 그렇게 단언하는 근거가 뭔데 ? 나는 현명하니까...나는 구질구질한 거 싫고 쿨하니까...나는 사랑 같은 거에 목매지 않으니까...

혜준은 딸이 제시하는 것들과 자신이 대척점에 서있는 건 아니라고   자신을 위로했다 .그리고 차마 딸에게 말하진 못했지만 말하고 싶었다 . 너는 모른다 . 누구는 누구만 못해서 이렇게 사는 게 아니란다 . 인생은  장담하기에는 너무도 변수가 많아 . 나도 내가 이렇게 살 줄 몰랐어 . 막연하게나마 나는 잘 나갈 줄 알았어 . 그게 아니라는 걸 깨닫기까지 그리 오래지 않은 게 문제지만 ...


(이어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