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규어는 왜 털옷이 되었나? - 초등학생이 처음 만나는 천년만년 푸른 생태 이야기 ㅣ 초등학생이 처음 만나는 세상이야기 11
장수하늘소 지음, 심창국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02년 9월
평점 :
품절
고급자동차 재규어 ...재규어는 아메리카 대륙에 살고 있는 맹수다. 재규어는 달리기도 빠르고 사나워서 재규어가 찍은 먹이가 되면 피할 수 없다. 재규어는 나무도 잘 탄다.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재규어를 신성하게 생각했고 반면 백인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았다. 백인들은 재규어에게 잡아 먹힐 수만은 없어서 재규어를 다 같이 사냥했다. 그러면 자기들을 안 잡아먹는 들소는 왜 사냥을 했는지 ?
그 결과 재규어들은 하나 둘 모습을 감추었다. 그래서 재규어의 털 같고 코트도 만들어 입고, 가방도 만들었다. 그래서 이제 재규어는 보기가 힘들다. 아프리카의 검은 코뿔소도 뿔이 한약재로 좋다는 것이 알려져 조금씩 사라지기 시작했다. 이처럼 이런 저런 생물들이 사라지고 있다.
그래서 우리나라는 야생동물을 위해 사냥을 허가하는 기간과 장소가 정해져 있다. 그런데 동물을 잡아 팔아서 돈을 벌기 위해 정해져있는 장소와 기간을 어기면서 사냥을 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숲 같은데 덫이 있어서 동물들을 위협하기도 한다. 우리는 이 책을 읽고 위기에 처해 있는 동물을 구해야 한다는 걸 아이들에게 알려주면 좋겠다. 앞으로 사람들이 살아 있는 생명을 함부로 죽이지 않고, 아끼고 사랑하기를 바란다 . 아, 지구상의 동물이 점점 사라진다는 사실만으로도 불안하다 . 인간은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