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두손이 - G&S 어린이 만화 5
이두호 지음 / 게나소나(G&S) / 2003년 11월
평점 :
절판
호랑이 전설을 가진 마을에 어떤 아이가 태어났다. 울음이 무척 우렁찬 그 아이의 이름은 '두손이'이다 그로부터 14년 후 두손이는 부모를 여의고, 굴비를 팔러 간다.
그러다 결혼을 하게 되었는데 신부 방실 낭자가 과부상이라서 두손이를 잡아다가 보쌈(그날 몰래 결혼을 시키고 이불에 말아서 물속에 던져 버리는 것 )을 시킨 거다 .그러나 두손이는 방실낭자가 손에 쥐어준 은장도로 이불을 찢어서 살아났다.
그러던 차에 전쟁이 일어났다.(아마도 구한말 병인양요같은 것인 듯)
두손이와 방실낭자의 약혼자 학표도령이 다음 까지 버티고, 어떤 고을 원님이 왔다. 그러나 그 원님은 두손이를 어떤 양반을 닮았다고 거짓말을 한다...그러고는 두손이를 시켜 전쟁에 참가하게 한다. 두손이는 총에 맞아서 죽을 뻔 하지만. 방실낭자와 학표 도령의 지극 정성으로 살아난다.하지만 두손이는 죽었고 방실 낭자는 납치된 것으로 알려지고,,
학표도령이 방실낭자를 포기해서 둘이 일본으로 떠나고, 학표도령도 떠난다. 조선시대 보쌈 풍습이 아이들에게는 낯설 것이다 . 또한 신분제도가 흔들리던 시대를 살던 이들의 애환이 느껴진다 .이두호 만화는 역시 제값을 한다 . 근데 이제ㅡ절판이 되어 안타깝다 . 재출간을 바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