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오프라 윈프리




오프라 윈프리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 ‘오프라윈프리 리더십여학교’를

세웠다고 한다 . 남아공에서 가장 가난한 집 소녀들을 뽑아

전액 장학금을 주어 교육시켜 남아공 여성지도자로 키운다는 것이다 .

거기에 대해 비난하는 사람들도 많다.

나는 그 소식을 듣고 돈 한 푼 안내면서 말만 많은 사람들에게

한 마디 하고 싶었다 .

“그러는 당신은 타인을 위해 뭘 해봤는데 ? ”




2 . 브래드피트+안젤리나 졸리




영화 ‘가을의 전설’을 본 날부터 브래드피트를 좋아했다 .

배역은 그냥 이미지일 뿐이지만 내 눈에 그의 메소드연기는

존재 그 자체인 것처럼 보였다 .

그리고 안젤리나 졸리는 뭐가 매력적인지 잘 모르다가

브래드피트와 결혼한다기에 정말 초현실적인 화학결합이구나 싶었다 .

그런데 안젤리나 졸리에 대한 보도를  보았더니 존보이트의 딸이며

빌리 밥 손튼과 두 번째 결혼 생활중 제 3 세계 아이를

입양했다고 한다 . 그리고 입양을 잘 이해하지 못한

빌리밥 손튼과 이혼하고 브래드 피트와 3 혼을 한 다음

또 입양하고 제 아이들도 낳고 여전히 제 3 세계에 가서

봉사한다는 것이다 .

안젤리나 졸리가  여배우로서 보여주는  ‘섹시’ 한 이미지보다 

아이들을 좋아하고 수없이 타인에게 베푸는 모습을 보면

예쁜 여자들은 다 머리가 가볍다는 선입견은

진짜 선입견이라는 걸 깨닫게 된다.




3. 마돈나




마돈나의 노래와 복장을 보면 흠~작정하고 이미지를 만드는구나

싶기도 했다 . 그런데 마돈나가 말라위 어린이를 입양하고

오프라윈프리처럼  수백만 달러를 들여 말라위에 여학교를 세운다는

보도를 보고 속내가 따로 있을지 어떤지는 잘 모르지만

정치적으로 올바른 행위를 한다는 생각을 했다 .




4. 오드리 헵번




오드리 헵번의 아름다운 자태를 보면 저것이 진정 사람인가 싶기도 한데

이디오피아, 수단, 베트남등 제3세계를 방문해 구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사실에  그 존재감이 더욱

뚜렷해졌다 .특히 암 투병중이던1992년 9월에 기아와 질병으로 가득한

소말리아를 방문, 전세계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져달라‘ 고 호소해 

많은 사람들에게 깊은 감동을 안겨 주기도 했다 .

지금도 ‘로마의 휴일’을 보면 사람이 저렇게 아름다운 모습으로

또 그렇게 아름다운 행실을 하기도 하는구나 하는 감탄을 하게 된다 .

그래서 우리가 오드리 헵번을 기억할 때면 외모보다 행실이

더 아름다운 천사가 천국에 갔구나 할 것이다 .




5. 신애라+차인표




한 번도 신애라나 차인표가 뛰어난 영화배우라고 느껴본 일이 없다 .

하지만   두 사람이  제 아이가 있는데도 입양을 하고 외국에 나가

봉사를 하고 외국 아이들에게 생활비를 기부한다는 보도를 보고

그들을 달리 보게 되었다 . 비록 신애라가 ‘뉴코아’전속 모델을 한다고

비정규직 노동자와 연대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보기도 했는데

그 흠을 그렇게 가릴 수도 있다는 걸 깨달았다 .




6. 김장훈




김장훈더러 ‘기부천사 ’라고 부르는 걸 들었다 . 자신은 집을

소유하지 못했지만 타인에게 기부하면서 그 기부금을 갚기 위해

또 열심히 공연한다는 말은 신선한 발상이라고 느꼈다 .

금액이 얼마가 됐건  김장훈은 베풀면서

자기 이미지를 만들어나가는 게  아닌가 싶었다 .




7. 정혜영+션




지누션의 ‘말해줘 ’를 즐겨 부른 적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힙합을  하는 가수들은 좀 내 취향이 아니었다 .

그런데 션과 정혜영 부부가  재테크는 별로 안하면서

100명이나 되는 아이들에게 희망을 가질 수 있도록

기부한다는 말을 듣고 지누션의 음악이 가진

오묘한 예술성에 주목하게 되었다 .




8. 최진실

 

몇 날 며칠동안 최진실은 각 케이블 TV를 장식했다 . 

사람들은 국민배우가 죽었다고 슬퍼한다 .

그 여자가  얼마나 고생하며 어린 시절을 보냈고

얼마나 외로웠으며 악플 때문에 괴로워하다가 결국 불행한 선택을 했다고

악플러들을 처단하자는 여론을 이끌어내는 사람들도  있다 .

최진실이 진짜 왜 죽었는지는 최진실만이  알 것이다 .

하지만 최진영 말대로 ‘건물 100억과 집 30억 밖에’ 재산이 없다면

좀 더  다른 삶을 살 수도 있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

쉰 살이며 아직 결혼을 안 해(혹은 못해)자식도 없는 벗이 전화를 해서

‘나는 재산도 없고 남편도 자식도 없는데 자기가(최진실이)

20년 동안 외로웠으면 나는 이미 외로움에 절어서 말라죽었겠다 ’ 하고

툴툴거렸다 .

누구 외로움과 슬픔이 더 지독한지는 수치로 계량화하기 어렵다 .

하지만  분명한 것은 최진실이 인문학을 공부하고 사회와 연대하여

사는 길을 택했더라면 130 억이나 되는 부동산을 두고

아직 어미 손길이 절실한 자식들 곁을 떠나지는 않았을 거라고

생각한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