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 개정판 삼국시대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한국역사연구회고대사분과 지음, 한국역사연구회고대사분과 엮음 / 청년사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신라 귀족이다 . 신라에는 원광 법사가  화랑에게 전해준 5가지 규율,

세속 오계가 있다 . 즉 사군이충,  사친이효, 교우이신, 임전무퇴, 

살생유택이  바로 그것이다 .




그런데 지금 우리 사회는 심히 걱정스럽다 . 고구려, 백제와

치열한 전쟁을 벌이면서 임전무퇴가  강조되어 사회 기풍이

자리잡아야 하는데  너무나  많은 귀족들이

제 자식은 병역을 지지 않게 하려고 편법이 횡행하고  있는

작금의 현실이 심히 개탄스럽도다 .




군주에 대한 ‘충성 ’, 전쟁터에서 ‘용기’를 지키는 일,

신분제의 모순을 완화시킬 ‘신의 ’도 중요하며 

불교의  영향 덕분에 ‘자비로움’ 또는 ‘인자함’이

바람직한 가치로 자리 잡아야 한다 .




시위소찬 (尸位素餐)이라는 말이  있다 . 

"하는 일도 없이 국가의 녹을 축내는 행위"를 말한다. 

그러니까 우리 귀족들이 그런 셈인데 

제대로 조국을 사랑하는지 실로 의심스러운 일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   우리 귀족들은   우리가 누린 기득권과

혜택에 감읍하여 조국과 백성을 위하여 최소한 지켜야 할 것은

감당해야 한다 . 그런데 토지를 포기하는 것도

신분을 포기하는 것도 아닌 병역마저 기피하려 드는 

귀족은 도대체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 계급이란 말인가 . 

이러고도 백성들에게 골품제의 정당성을 인정하라고 할 수 있단 말인고 .




정의를 알고 불의에 분노하는 신라의 귀족이라면

자식을 당연히 군대에 보내 호시탐탐 신라를 노리는 백제와

고구려에 대항하여 싸우도록 해야 하거늘 어찌하여 귀족들은

이리도 안존함만 좆는단 말이던고 .




자신의 이익을 위해 칼을 휘두르는 칼잡이가 아닌

진정한 무인이어야 하며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칼을 잡았는지를  아는 화랑이 필요한 이때가 아니던고.

하고자 할 일을 하지 못하는 권력만큼 불쌍한 것은 없다.   

나는  세상의 그릇됨을 증오하지만 다른 귀족들에게 자식을

군대에 보내라고 강요할 만큼 권력은 없고 잘못을 바로잡을

지혜도 없는 게 한이다 .      혼탁한 세상과는 동떨어진 듯한

별종이  될 수 없는 게 한이며 그 세상을 맑게 할 청정수가

되기엔 너무나 부족한 그릇이므로 나는 슬퍼하고 한탄할 뿐이다 . 




역사는 반복되나 재연되지는 않는다고 했다. 지금 우리가  생각할 때

신라는 영원할  것 같으나 절대로 그렇지 않다 .

언제 우리 신라가 백제나 고구려 혹은  당나라와  왜적 ,

오랑캐에게 당할지 그것은 아무도 모른다 .




귀족들이여 ,  "본받아야 할 선과 경계해야 할 악"을 구분하라. 

어찌하여 갖은 수단을 다 써서 자식들은 군대에 보내지 않으며

평민과 천민들에게만 그 짐을 지게 하려는고 ,

심히 개탄할 일일지어다 .나는 눈물을 흘린다. 

이제 나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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