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니즈 신데렐라 블루픽션 (비룡소 청소년 문학선) 18
애덜라인 옌 마 지음, 김경미 옮김 / 비룡소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주인공인 애덜라인 옌 마는 자기가 태어날 때 엄마가 죽어서 집안에서 미움을 받고 자랐다. 자기가 의지하는 사람은 오로지 엄마의 친한 친구였던 바바 고모와 할아버지 밖에 없다. 어느 학교를 가도 항상 1등을 하는 옌 마인데 집안에서는 엄마가 죽게 된 원인이라고 항상 미움을 받았다. 그러는 동안 아빠는 프랑스 혼혈인 새엄마 냥이랑 재혼을 했다. 냥이 집안에 들어온 뒤, 집안의 실세는 냥이 가지고 있었고 그러는 동안 할머니는 죽었다. 그들은 톈진에서 상하이로 집을 옮기고 그러면서 자식들에 대한 냥의 차별은 심해져 갔다. 냥은 자기 자식들한테는 좋은 것들만 다 주고 옌의 형제들에게는 안 좋은 것만 줬다. 하지만 그런 일이 있었어도 옌 마는 상하이에서도 언제나 일등을 놓치지 않았고 그 때 쯤에 2차 세계대전이 막을 내렸다. 그녀는 상하이에서 우 춘메이라는 좋은 친구를 만났다. 우 춘메이는 옌이 회장하는 것도 돕고 그녀를 생일에도 초대하면서 옌에게는 무척 좋은 친구였는데 옌이 갑작스럽게 상하이로 가는 바람에 옌은 작별도 못하고 다시 톈진으로 쫓겨 가는 신세가 되었다. 그 무렵 중국에서는 공산당이 정권을 장악해서 톈진 쪽으로 내려오고 있었다. 아빠와 냥의 옌 마에 대한 미움은 그 후에도 계속 되어서 후에 재산을 물려받을 때도 그녀의 이름은 없었다. 그러나 옌 마는 결국 런던에서 주최하는 글짓기대회의 대상을 받아서 아빠의 인정을 받아서 옥스퍼드로 의학 공부하러 간다.




참 재미있는 책이다. 옌 마는 무슨 일이 있어도 항상 일등을 차지하는 우등생이고 그것을 질투하는 형제들의 모습에 대한 장면이나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하는 장면에서 공감할 수 있는 부분이 참 많았다. 이 책의 주인공의 모습은 신데렐라를 닮았는데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차이니즈 신데렐라인 것 같다. 우리는 주위에서 자신의 실패 원인을 가정환경을 탓하면서 말하는 사람이 있다. 그런 사람들에게도 추천하고 싶고 지금 어렵게 살아가는 아이들에게도 권장할 만한 책이다. 프랑스 혼혈인인 냥이 올바르지 못한 사람이 맞긴 하지만 옌 마가 공부를 잘하고 책을 좋아하게 된 까닭 중 하나이기도 하다. 계모인 냥의 태도는 이해할 수 있지만 나는 옌 아버지의 행동에 대해서는 전혀 이해하지 못하겠다. 자식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고 태어난 날짜도 모르고 자식을 개 때리듯이 하고 도저히 아버지라고는 할 수 없는 사람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냥의 행동에 대한 울컥한 적도 많았는데 “고생 끝에 낙이 온다”라는 말도 있듯이 옌이 잘 참고 견뎌낸 것 같다. 얼굴은 못생기고 옷은 닳고 키는 작아도 능력만 있으면 세상에 인정을 받는다는 또 하나의 책이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