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노예들 사계절 1318 문고 9
팔라 폭스 지음, 김옥수 옮김 / 사계절 / 2002년 9월
평점 :
절판


 




이제 흑인이 미국 대통령이 되었다 .

이 책은 열네 살 소년 제시가 노예 무역선으로 납치되어 가서

일어나는 일들을 이야기했다.

  제시의 임무는 흑인 노예들이 춤을 출 수 있도록

피리를 부는 것이었다. 제시는 평소 집안 형편이 안 좋긴 했지만

착하고 성실한 소년이었다. 이런 어린 아이가 납치를 당해

노예무역선에서 벌어지는 끔찍한 상황을 어떻게 현실로 받아들였을까.




  여기 나오는 사람들은 노예들을 사람 취급을 하지 않고

‘검둥이’, ‘물건들’ 등의 말로 표현했고 정말 상점에서  파는

물건들로 밖에 취급을 하지 않았다.

  말을 안 들으면 가차 없이 채찍질을 해댔고

조금만 아파 보이고 불편해 보이면 바닷속으로 던져버렸다.

이게 어디 사람 대 사람이라고 볼 수 있겠는가.




이 무역선 선장을 비롯한 선원들은 이 노예들을 짐승 취급도 하지 않는다.

이런 일이 실제로 있었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 병들면 죽이고

건강하면 때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것도 이해가 안 간다.

미국이 지금 이렇게 강대국이 돼있는 것도

역사 속에서 노예의 힘을 빌렸기 때문이다.




한 소년의 눈을 통해 그 옛날  노예제도의 처절함과 비참함을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이 책을 보며 그 당시

서양의 비인간적 행동을 더욱 비난하게 되었다.




그리고 노예들의 피와 땀으로 이루어진 나라에서

흑인이 대통령이 되었다는 건  무얼 의미하는가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