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경계선’은 정말 재미있다. 여기서 말하는 ‘재미’는 영화적 익사이팅의 재미가 아니라, 다음 장면이 궁금해서 화면에 고정해야 하는 재미를 말한다. 경계선의 주인공 티나를 따라 그다음 장면이 보는 사람의 생각 그 밖의 무엇을 하게 될까, 궁금하면서 금기를 건드리는 두근거림이 가슴을 두드린다

티나는 어쩌면 인간 세계에 들어온 강아지와 같다. 개는 동물이면서 더 이상 동물의 집단에 귀속하지 못한다. 그러면서 인간화되었지만 인간도 아니다.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것 같으면서 제일 불쌍한 동물이 강아지이다. 티나는 그런 강아지 같은 경계선에서 생활하고 있다

인간보다 탁월한 후각으로 일자리도 얻고 그것으로 범죄를 저지르는 인간 같지도 않은 인간을 구별해낸다. 멀쩡하게 생긴 인간의 겉모습으로는 괴물인지 뭔지 분간을 할 수 없다. 그런 인간을 티나는 후각으로 잡아낸다

티나는 사람이지만 인간이 아니다. 인간 속에서 인간의 음식을 먹으며 그 음식이 맛이 없었는데 보레라는 자신과 비슷한 존재를 만나고 맛있는 음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간 숨겨왔던 자신의 본능, 욕구, 욕심, 욕망에 대해서 접근한다

더 이상 인간의 추악함을 보기에 티나는 너무 순수했고, 너무 무서웠고, 너무 자연주의였다. 그리고 티나는 각성을 한다. 영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회의 모든 경계를 말한다. 정상과 비정상, 여성과 남성, 안과 밖, 숲과 나무의, 또는 그 너머의 경계

영화는 확실하게 재미있다. 보자마자 린드크비스트의 원작 소설이 읽고 싶어 진다. 나는 다행히도 '렛 미 인'의 원작 소설 '렛 더 라이트 원 인'도 중고로 소중히 가지고 있고 영화에도 빠져들었다. 가장 잔혹하고 아름다운 뱀파이어의 사랑이야기

경계선은 금기를 드러내기에 사람에 따라서 역겹기도 할 것이다. 걸작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고 괴작이라고 할 사람도 있을 것이다 분명. 영화는 그러한 사람들에게 까지 의미를 던지듯 그 경계에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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