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노래, 위 아 더 월드가 탄생되는 이야기를 그린 넷플릭스 다큐맨터리 영화다. 나이가 든 현재 라이오넬 리치가 카메라 앞에 앉으면서 영화는 시작한다. 이 노래를 라이오넬 리치와 마이클 잭슨이 작곡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당시로 돌아간다.

당시 아프리카 기근으로 산모가 아기를 낳자마자 아기를 안은 채 둘 다 죽은 모습을 보게 된 음악계의 큰 손, 제왑피 같은 사람이 보고 기획을 하게 된다.

일 년 전에 영국에서 밥(겔도프)이 가수들과 함께 밴드 에이드를 만들었다며 우리도 밥의 구조를 그대로 들고와서 미국의 슈퍼스타들로 노래를 불러 아프리카를 돕자. 그리하여 이 미친 계획이 시작된다.

왜 미친 계획이냐. 위 아 더 월드에 투입 된 스타들은 당시 하늘을 찌를 듯한 인기와 자존심이 있었다. 짧게는 전부 몇 달 치 스케줄이 다 짜여 있었다. 초반 라이오넬, 마이클 그리고 스티브 원더로 출발한 멤버는 퀸시 존스가 끼면서 점점 거대해지고 힘들어지기 시작했다.

무엇보다 슈퍼스타들을 한 번에 녹음을 할 수 있는 날이 없었다. 오직 한 날! 아메리칸 뮤직 어워드 시상식 때 전부 모이니 그날 모든 작전을 해야 한다. 무엇보다 녹음할 장소는 극비였다. 왜냐면 이들의 비밀이 탄로나면 이 많은 스타들의 팬들이 쓰나미처럼 몰려들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건 녹음 9일 전까지 작곡이 전혀 되지 않았다. 라이오넬과 연주를 전혀 하지 못하지만 마이클은 흐밍으로 음음 하며 곡을 만들어 본다. 그렇게 위 아 더 월드의 곡과 가사가 시작된다. 이 과정을 그리는 이 다큐 영화는 정말 재미있다. 버팔로에서 공연을 마친 미친 스타 브루스 스프링스턴부터 티나 터너, 신디 로퍼. 디워 온 윅, 케니 로저스, 로긴스 등 이 자존심 강한 스타들이 하나둘씩 모여든다.

이 위대한 노래는 엄청난 후원을 받아서 기근에 시달리는 아프리카 사람들을 돕는다. 일단 그 중심에 마이클이 있었다. 즐겁게 모인 미국 스타들 앞에서 밴드 에이드의 수장 밥 겔도프가 이 노래로 굶주리는 사람들을 구할 수 있다며 연설을 하는데 전부 숙연해진다. 그렇게 위 아 더 월드가 녹음에 들어간다. 굿이다.

이건 별도의 얘기지만 2015년 아이티가 해일로 엄청난 피해를 입었을 때 위 아 더 월드는 다시 한 번 퀸시 존스를 선두로 해서 뭉쳤다. 하지만 30년이 훌쩍 지나 많은 스타들이 죽거나 너무 늙어 버렸다.

라이오넬 리치로 시작되는 도입을 저스틴 비버로 시작하는 2015 위 아 더 월드는 신디 로퍼의 고음 부분은 셀린 디온의 폭발하는 성량으로 대신 했다. 하지만 죽은 마이클의 부분은 대체가 불가능 했다.

퀸시 존스는 잠든 마이클을 찾아간다. 편하게 쉬는데 미안해 마이클, 이번 한 번만 도와주길 바라네. 아이티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어. 그리하여 잠든 마이클을 깨워 같이 위 아 더 월드를 부르게 된다.

이 세상에 위대한 노래 한 곡을 꼽으라면 당연하지만 위 아 더 월드다. 노래 한 곡이지만 이 노래 한곡이 미치는 선한 기운은 정치가들이나 미사일, 칼과 총이 하지 못하는 위대한 일을 해냈기 때문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stella.K 2024-02-03 16: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때 정말 대단했죠. 음악의 힘이 대단하구나 다시 한 번 깨닫는. 그런 시절이 있었다는 게 그립기도하고 아련하네요. 노익장이라는 것도 있는데 늙어서 슬프네요. 갠적으로 팝송 들은 지도 오래고 지금은 이런 가수들이 있나 싶기도 하네요. ㅠ

교관 2024-02-03 11:37   좋아요 1 | URL
늙다니요 나이가 들어가는 거지요 ㅎㅎ 노사연은 익어가는 거라고 노래를 불렀잖아요. 우리는 매일, 매 시간 나이 들어 가지만 그때, 그 당시에 들었던 노래는 아직 아이처럼 남으려는 마음과 함께 저 깊은 곳에 남아 있어서 잘 흔들어 깨우면 꽤 힘을 발휘하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