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꽃도 꽃이다 1
조정래 지음 / 해냄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손자를 위한 소설]

내가 좋아하는 조정래 선생님의 신작 소설이 출간된다는 소식에 예약 주문까지 걸어놓고 바로 구입해서 읽었다. 책의 내용도 너무 좋았다. 내가 늘 고민하는 것들에 대한 이야기였다. 경쟁만 내세우는 우리나라 교육에 관한 이야기. 우리집 아이들도 곧 학교에 들어가게 되면, 그 세계로 빠져들게 될 텐데, 아빠로써 어떻게 해야 할지 늘 고민을 가지고 있다. 우리집 아이들이 그 힘든 경쟁 세계에 들어가서 힘들게 살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이 있는데, 그것이 오히려 나중에 좋지 않은 결과로 찾아오면 어떻게 하나? 하는 걱정도 같이 갖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고 대한민국의 이런 교육 시스템이 쉽게 바뀔 것 같지 않고 말이다. 정말 고민이 많다. 조정래 선생님도 손자가 그런 생활을 하였다고 한다. 손자가 어렸을 때부터 지켜봐 온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이제 고등학생이 되었는데도 나아질 기미는 전혀 보이지 않고 더욱 악화일로로 가는 교육 현실을 보고, 그냥 있으면 안되었겠다고 생각하시고. 직접 취재를 하고 나서 소설을 쓴 것이 바로 <풀꽃도 꽃이다>라는 소설이다. 조정래 선생님의 글은 늘 그렇지만, 참 읽기 편하게 잘 쓰신다. 이번 소설도 너무 좋았다. 그리고 소설을 통해서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에 대해 알게 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다. 그리고 어떤 자세로 대해야 할지도 대략적으로 방향을 잡을 수 있었던 것 같아 좋았다. 다시 한번 시대를 이야기하는 산소 같은 작가의 진면목을 보여주신 것 같다.

 

[강교민]

지은이 머릿말에서 이 소설의 주인공 강교민은 이 소설의 주제를 줄인 말이라고 하시면서 맞춰보라고 하셨다. 소설을 읽다 보니 이름 '교민' '교육 민주주의'를 의미하는 것 같았다. 어떤 사립 고등학교 국어 선생님 강교민. 그가 주인공인 것 같지만, 사실 이 소설은 어떤 서사가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 현실을 그대로 소설로 갖다 놓았다고 보면 된다. 그래서 주인공의 이름이 무엇인지, 어떤 등장인물들이 나왔는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소설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을 이해하면 되는 거다. 강교민이 다니는 고등학교의 교장선생님은 학생들의 경쟁력을 부추기는 것이 성적향상의 길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래서 성적표를 복도 벽에 붙여 놓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다. 그래서 강교민은 그런 일이 있을 때마다 교장선생님에게 가서 따진다.

일제고사. 지난 MB정권 때 전국의 모든 학생들을 성적으로 줄 세우겠다는 야심을 가지고 실시한 일제고사. 일제의 잔재라는 것은 둘째 치고도, 대통령이 그런 생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정말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많은 후유증만 남기고 사라지긴 했지만, 그 여파로 몇몇 학교에서는 성적표를 벽에 붙이는 짓을 하고 있다고 한다. 지은이 조정래는 일제고사를 비판하면서, 지난 MB 정권에 대해 전반적인 비판을 쏟아냈다. 쇠고기 수입 정책, 경쟁 위주의 교육 정책, 4대강 사업 등등... 특히 그의 교육 정책의 자사고 확충과 일제고사 부활인데, 이것은 자살을 급증하게 했다고 한다. 칼만 안 들었지, 살인이나 마찬가지가 아닐까? 자사고의 경우는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뽑는다고는 하는데, 등록금이 엄청 비싸서, 돈 많고 공부 잘하는 아이들이 가는 학교가 되어버렸고, 그로 인해 교육에도 양극화를 더욱 심화시켰다. 새로운 신분제의 탄생이라고나 할까.

MB가 즐겨 사용하던 말 중에 나라의 격이라는 뜻으로 쓴 '국격'이라는 말. 이 단어는 국어사전에 없는 말이라고 한다. 국어 사전에 없다는 것은 그나마 낫지. 그 말이 일본어라고 한다. 참나.. 앞으로 절대로 '국격'이라는 말을 쓰지 않을 테다.

 

[엄마의 극성]

아이들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데, 그 가장 큰 원인 중에 하나가 엄마의 극성으로 판단하신 것 같다. 어떤 조사에 의하면 중고등학생에게 물어봤다고 한다. 고민거리를 누구와 이야기하겠냐고? 그 순위에서 엄마는 저 밑에 순위를 차지고 있다고 한다. 그리고 엄마의 대학에 대한 욕심이 아이들을 자꾸 벼랑으로 넣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참다 못해 엄마에서 폭행을 저지르는 사건도 발생하고… 지은이는 한 에피소드를 통해 이것을 고발하였다.

어느날 대기업 부장으로 일하는 친구 유현우가 강교민을 찾아왔다자기 아들 상담 좀 해달라고... 아들이 중3인데, 이번에 자살을 하려고 했다가 직전에 알게 되어, 지금은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집에 가 있다고그 원인은 엄마와 극성 때문이라고그러면서 아들 지원이가 이 쓴 유서를 건네주었다. 무척 두툼했다. 그만큼 지원의 마음은 무거웠고, 많은 생각이 있었고, 준비를 오랫동안 한 것이다. 강교민은 지원의 글을 봤다. 내용은 둘째치고 중3 답지 않은 명문이었다. 지원은 극성인 엄마를 괴물이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그 괴물을 피할 수 없는 방법은 죽음밖에 없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끝까지 갈등을 한 것은 그 자신이 그래도 살고 싶기 때문이었다. 강교민은 지원을 만났다. 처음에는 지원이가 마음을 열지 않았지만, 강교민은 언제나 학생 편에 서는 선생님답게 지원이가 마음과 입을 열게 만들었다. 지원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은데, 엄마는 서울대 법대만 생각하고 있다고 했다. 지원이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았다. 그리고 자신은 서울대 법대를 갈 실력이 없는 B급 학생이라고 자신의 수준을 알고 있었다. 지원이가 현시점에서 가장 원하는 것은 엄마를 떠나서 대안학교에 가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바라는 사항이었다.

강교민은 지원의 엄마 김희경을 만났다. 만나자마자 눈물부터 흘리는 김희경. 강교민은 자신의 집안의 예를 들면서, 지원의 엄마와 지원의 아빠가 무엇을 잘못했는지 이야기주었다. 앞서 지원의 아빠 유현우가 찾아왔을 때 바쁜 아빠가 아이들에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주기도 했는데, 나도 꼭 명심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최근 두어 달 너무 바빠서 밤 늦게 들어오기가 일쑤였던 나의 대처법이기도 했다.

=================================

일요일 아침 일찍 아들을 데리고 공중목욕탕에 가는 거야. 발가벗은 몸으로 탕 안에서 물장난도 치고, 아이를 끌어안고, 얼굴도 맞부비고 하는 거야. 그보다 더 좋은 스킨십, 깊고 뜨거운 정 나누기가 어디 있겠는가. 거리를 두고 사랑한다는 말 백번 하는 것보다 훨씬 더 효과가 크지. 그리고 아빠의 등을 밀게 하고, 아들의 등을 밀어주고 하면서 얘기를 나누는 거야. 우리 아들이 쑥쑥 잘 크네. 아빠는 매일 너랑 재미있게 살고 싶은데 회사 일이 바빠서 그렇게 못하는 것 알지? 아빠가 늘 미안하게 생각하고 있으니까 우리 아들이 잘 이해할 수 있지? 그런 말 한마디로 아이는 아빠의 속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그동안의 불만이나 서운함도 싹 씻겨나가는 거야. 그리고 떡뽁이 내기 배드민턴도 치고, 아이스크림 내기 축구도 하고, 피자 내기 농구도 하는 거야. 서로 몸 부딪치고, 땀 흘리고 하면서 아빠와 아들의 정이 얼마나 깊어지고 두터워지겠어.

=================================

아무튼, 김혜경은 강교민이 건네준 에크하르트 톨레의 글을 보고 느낀 바가 컸을 것이다. 그리고 지원이가 원하는 대로 대안학교로 보내기로 결정했다.

=================================

어린 자식이 있다면 최선의 능력을 다해 돕고 지도하고 보호해야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공간을 허용하는 일이다. 존재할 공간을. 아이는 당신을 통해 이 세상에 왔지만, ‘당신의 것’이 아니다.  

 – 에크하르트 톨레

=================================

 

[불신]

김희경의 고딩 때 친구 최미혜도 고민이 있었다. 3 짜리 외동딸 신예린. 최미혜의 문제점은 딸을 못 믿는다는 거다. 신예린은 엄마가 짜 놓은 시간표대로 학교, 학원, 집을 오가는 생활을 했다. 그런데도 딸이 화장을 하는지 의심하고, 나쁜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을 걱정하고, 공부를 제대로 하는지 의심하고… 그 또한 일류대를 꿈꾸고… 하지만, 엄마의 바램과 달리 예린은 디자이너가 꿈이었다. 예린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이 앙드레 김이었다. 앙드레 김의 삶에 대해 꿰뚫고 있었다. 앙드레 김은 대학을 나오지 않고 고등학교의 학력으로 그렇게 성공했다면서, 엄마를 설득하지만 엄마는 통하지 않았다. 오히려 학교와 학원 가는 길을 엄마가 차를 데려다 준다고 했다. 공부할 시간을 아끼고, 편하게 해주겠다는 이유로하지만 그것은 예린에게는 24시간 자신을 감시하는 것으로 받아들여 심하게 반발했다. 예린에게는 사업을 해서 성공한 아빠가 있었는데, 아빠가 예린의 든든한 빽이 되었다. 예린은 아빠에게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솔직히 이야기했다. 그러자, 모든 게 너무 쉽게 해결이 되었다. 엄마도 어쩔 수 없어 했다. 예린은 그 날로 학원도 끊고, 디자인 공부를 하기로 했다. 너무 기쁜 나머지 친구들에게 이야기했는데, 그 이후 예린은 왕따를 당하게 되었다. 또 하나의, 어쩌면 더 큰 고민거리가 생긴 것이다. 이 에피소드를 통해 지은이는 학교의 또하나의 문제점 왕따에 관한 이야기를 이어갔다.

유지원의 친구 서주상도 일진에게 괴롭힘을 당했다. 일진들의 숙제도 대신 해주어야 하고, 폭행당하고, 모욕을 당했다. 그러나 아무도 그들을 말릴 수 없었다. 유지원도 분했지만, 자신이 나설 용기가 없었다. 학교 밖에서 따로 만나서 서주상에게 그렇게 고생하지 말고 같이 대안학교로 가자고 했다. 그런데, 서주상은 자신의 처지를 오히려 자기수련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서주상은 부모의 꿈과 자신의 꿈이 일치한 아이였다. 의대. 주상이는 이렇게 힘든 생활도 견디는 것이 나중에 힘들게 공부하는 것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했다.

이렇듯 왕따를 당하는 친구들이 있지만, 우리나라 시스템은 그들을 보호해줄 것은 별로 없다. 그것 때문에 또 가슴 아프다. 왕따의 원인은 참 다양했는데, 가난하기 때문에 왕따를 시키는 경우도 있는데, 그 이유가 참 구차하다. 강교민의 반 학생 중에 배동기라는 학생이 있었는데, 그가 가난하다고 왕따를 당하는 경우였다. 학교가 끝나면 아르바이트로 또 다른 하루가 시작하는 학생이다. 그는 같이 일하는 아저씨에게 싸움의 기술을 배워서 일진들에게 복수를 가했다. 그에게 당한 일진 친구들은 병원에 입원하는 신세가 되었다. 그 부모들은 소년원으로 보내라고 극성을 피웠는데, 강교민이 설득하여 겨우 막았다. 하지만 배동기의 퇴학만은 막지 못했다. 하지만, 배동기는 걱정하지 않았다. 소개로 알게 된 중국집에서 면 뽑는 기술을 배우기로 했다는 것이다.

내가 이 소설을 읽으면서, 혹시 너무 확대 해석해서 소설을 쓴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할 정도로 너무 암울하였다. 저런 세상에 아이들을 보낼 수 밖에 없는 것인가? 휴… 좀 나아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한 사람의 부모로써 할 수 있는 것이 있을까? 2권에서는 희망을 볼 수 있을까? 하면서 1 권을 덮는다.

 

[부모로서 해줄 단 세 가지]

이 소설에 노동자 시인 박노해가 쓴 “부모로서 해줄 단 세 가지”가 실려 있었다. 그 시에 감동을 받아서, 아빠 회사 사람들한테 그 시를 보내주었다. 그리고 그 시가 포함되어 있는 박노해 시인의 책도 구입했다. 자주 읽어보면서, 가슴에 깊이 새겨 놓아야겠다.

 

=================================

부모로서 해줄 단 세 가지

-            박노해

 

내가 부모로서 해줄 것은 단 세 가지였다

 

첫째는 내 아이가 자연의 대지를 딛고

동무들과 마음껏 뛰놀고 맘껏 잠자고 맘껏 해보며

그 속에서 고유한 자기 개성을 찾을 수 있도록

자유로운 공기 속에 놓아두는 일이다

 

둘째는 '안 되는 건 안 된다'를 새겨주는 일이다

살생을 해서는 안 되고

약자를 괴롭혀서는 안 되고

물자를 낭비해서는 안 되고

거짓에 침묵 동조해서는 안 된다

안 되는 건 안 된다!는 것을

뼛속 깊이 새겨주는 일이다

 

셋째는 평생 가는 좋은 습관을 물려주는 일이다

자기 앞가림은 자기 스스로 해나가는 습관과

채식 위주로 뭐든 잘 먹고 많이 걷는 몸생활과

늘 정돈된 몸가짐으로 예의를 지키는 습관과

아름다움을 가려보고 감동할 줄 아는 능력과

책을 읽고 일기를 쓰고 홀로 고요히 머무는 습관과

우애와 환대로 많이 웃는 습관을 물려주는 일이다

=================================

 

※ 이 리뷰는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를 수정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