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랑 4
조정래 지음 / 해냄 / 2001년 10월
평점 :
품절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오늘은 조정래 님의 <아리랑> 4권을 이야기해줄게. 4권부터 6권까지는 제2 <민족혼>이라는 제목으로 되어 있단다. 제목에 큰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지만, 조정래 님께서 각 부의 제목을 정할 때 고심하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단다. ‘이라는 말은 이나 마음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구나. 영어로는 mind보다는 soul에 더 가까울 것 같구나. 그럼 4권의 이야기를 해줄게. 4권의 이야기는 일제의 토지조사사업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나온단다.

일본의 부당한 정책에 항의를 하게 되면 무조건 경찰에 끌려가니 이 억울함을 어디에 호소해야 할까. 3권에서도 이야기되었던 토지조사사업으로 땅을 빼앗긴 이들이 면사무소에 따지러 갔다가 일부는 감옥에 갇혀 재판을 받고, 일부는 태형을 받았다고 했잖아. 그렇게 분위기가 흐려진 가운데 정월대보름이 다가오고 있었단다. 동네 사람들은 이럴 때일수록 제대로 행사를 진행하자고 했어. 그래서 농악대도 준비하고 그랬는데, 일제는 농악대의 악기들도 모두 빼앗아가 버렸단다.

일제는 토지조사사업을 하면서 자신들은 뒤쪽에 빠져 있고, 지주 대표와 지주 총대들을 뽑아 행동대장처럼 썼단다. 농민들은 자신의 땅임을 입증하게 되는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땅을 빼앗기지 않게 되는데, 그 서류라는 것이 작성하기도 어려울뿐더러 도장을 지주총대가 최종적으로 찍어주어야 했어. 그렇다 보니 지주총대에게 뇌물이나 찔러주어야 겨우 도장을 찍어주었단다. 지주총대들은 그것을 이용해서 한탕 벌려고 했고 말이지. 신세호는 농민들이 어려워하는 서류 작성을 도와주었어. 그러자 지주총대들에게 협박을 받기도 했단다. 지주총대들이 도장을 찍어주지 않고, 불법으로 땅을 강탈해가려 하자 여기저기에서 지주 총대들이 피습을 당하는 사건들도 발생했단다. 그러나 대부분은 토지조사사업으로 부당함을 이야기하려던 농민들의 피해가 더 컸단다.

차득보와 차옥녀 남매의 아버지도 마찬가지였어. 토지조사사업으로 땅을 빼앗긴 처지에 놓인 득보의 아버지는 지주총대에게 이야기를 하러 갔다가 오히려 지주총대에게 맞았단다. 지주총대의 폭력에 맞서 그를 밀쳤는데, 그가 부상을 입게 되었어. 이 일로 득보의 아버지는 경찰에 붙들려 갔고, 곧바로 즉결 처분으로 당산나무에서 공개 총살형을 받고 죽었단다. 이 일이 있고 나서 득보의 엄마는 실성을 하였고, 얼마 못 가 저수지에서 빠져 죽은 채 발견되었단다. 어린 득보와 옥녀만 남았어. 우연히 어떤 주막의 주모를 만났는데, 옥녀가 노래 부르는 것을 듣더니 밥을 주겠다며 데리고 갔다가 옥녀를 노래패에 팔아 넘기고 말았단다. 그렇게 득보는 동생과도 헤어지게 되고, 잃어버린 동생을 찾으러 길을 떠나게 되었단다.

한편, 죽산면 면장인 백종두와 농장을 운영하는 하시모토는 토지조사사업을 이용하여 땅을 불리려는 욕심을 갖고 있었단다. 그런데 백종두와 하시모토 모두 죽산면의 땅을 노리다 보니 알게 모르게 그들 둘 사이에서도 경쟁이 있었지.

너희들이 나중에 학교에서 일제시대의 역사를 배우면서 토지조사사업이란 것을 배울 텐데, 일제가 토지조사사업을 한 목적이 무엇인지도 배울 텐데, 이 책에도 그 내용이 정리되어 있어 발췌해 보았단다.

====================

(51)

토지조사사업은 크게 네 가지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고 있었다. 첫째, 조선의 전국토를 대상으로 총독부 소유의 땅을 최대한 확보하자는 것이었다. 둘째, 모든 종류의 토지 소유자들을 명백히 하여 세금을 철저하게 징수하자는 것이었다. 셋째, 조선땅 전체를 샅샅이 측량하여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완전히 장악하자는 것이었다. 넷째, 양반계층의 재산을 보호해 줌으로써 식민성 지주로 예속시키는 동시에 친일세력을 대량으로 생산해 내자는 것이었다.

====================


1.

송수익은 만주에서 옛 의병 동료들과 만나서 독립군을 조직하여 독립운동을 했단다. 지삼출도 만주로 와서 송수익과 함께 했어. 송수익은 다른 독립운동가들도 교류를 했는데, 신채호, 이회영 일가와도 교류를 가졌단다. 특히 이회영 일가는 신한촌에 신흥강습소를 지어 많은 독립군을 배출하는데 공을 세웠단다. 이회영의 형제들은 엄청난 재산을 모두 가지고 만주로 망명하여 독립운동 자금으로 기부하신 것으로 유명하신데, 너희들이 기억할지 모르겠지만 아빠가 여러 번 이야기를 한 적이 있단다. 송수익과 함께 의병활동을 했던 공허스님은 스님이라는 신분을 이용하여 만주와 국내를 오가며 소식을 전하거나 군자금을 모아서 전달하기도 했단다.

백종두의 아들 백남일이 수국이를 겁탈했다가 수국의 동생 방대근에게 된통 맞고 일본으로 치료하러 갔잖아. 그가 돌아왔는데, 결국 한쪽 눈은 고치지 못하고 외눈박이가 되어 돌아왔단다. 그렇게 되자 헌병자리도 쫓겨나고 말았어. 백종두가 면장이라는 직함으로 수를 쓰려고 했지만, 결국은 백남일은 헌병자리에서 쫓겨났단다. 백종두는 속이 쓰렸고, 이를 지켜보던 사탕공장장인 장덕풍은 고소해했단다. 장덕풍은 사탕공장으로 돈을 벌어 정미소까지 차렸단다.

돈 욕심에 형제의 의까지 저버린 정재규의 집안 이야기를 해줄게.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정재규는 동생들에게 재산을 나눠주지 않고 있었는데, 그 와중에 어머니까지 돌아가셨단다. 둘째 동생 상규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형과 대판 싸웠고, 이런 형들을 막내 도규는 부끄러워했단다. 결국 도규는 자신에게 할당된 땅을 손해보고 형들에게 땅을 더 갖게 하는 절충안을 제시해서 형들도 마지못해 수긍을 했단다. 정재규는 가장 많은 땅을 상속 받았는데, 도박에 빠져 재산이 점점 줄어들어 갔단다. 어떤 해는 수확한 쌀을 팔아 바꾼 돈을 도적들에게 빼앗기기도 했어. 어차피 도박으로 다 잃을 돈이었는데 말이야. 그런데 정재규의 돈을 훔친 도적은 다름 아닌 공허 스님의 비밀 조직이었단다. 공허 스님은 지주들의 집을 덮쳐 돈을 훔쳐 군자금으로 조성했던 거야. 공허 스님은 하시모토의 집도 몰래 들어가려고 했는데, 함정에 빠져 도망쳤고, 일행 중에 한 명이 총에 맞아 죽고 말았단다.

방영근의 동생이자 수국이의 언니인 보름이는 남편이 죽고 시아버지와 함께 지내고 있었는데, 시아버지도 토지조사사업의 부당함에 이의를 제기했다가 총에 맞아 죽고 말았단다. 시댁에는 이제 아무도 없게 되자, 보름이는 어린 아들과 함께 마을을 떠났단다. 친정 식구들은 모두 만주로 가서 갈 곳이 없는 보름이는 옛 동네 어른인 손판석의 집을 찾아 군산으로 갔단다. 손판석은 공허 스님의 말을 따라 이중 간첩 같은 역을 하고 있었어.


2.

보름이의 오빠가 고생하고 있는 하와이는 어떤지 이야기해줄게. 어느덧 방영근이 하와이에 온지 10년이 되었단다. 다들 사진결혼이라도 하는데, 영근은 관심이 없었어. 왜냐하면 영근은 무조건 고향으로 돌아가겠다는 굳은 의지가 있었고, 보름이의 친구인 오월이를 마음에 품고 있었는데 아직 잊지 못하고 있었거든. 사진결혼은 전에도 이야기했지만 하와이 노동자들이 사진을 조선에 보내면 그걸 보고 여자들이 하와이에 와서 결혼을 하는 것이란다. 그렇다 보니 사진 속 남자와 실제 만난 남자가 전혀 다른 경우도 있었대. 심각한 부작용이지. 하와이까지 왔는데 다시 돌아갈 수도 없고그래도 도망가는 신부들이 있었대.

방영근과 남용석은 그렇게 도망간 신부 말녀라는 여자를 알게 되었단다. 용석과 말녀가 서로 좋아하는 감정이 있는 것 같아 영근이가 잘 중재해서 용석과 말녀는 결혼까지 했단다. 한편, 하와이에서는 박용만이라는 사람이 주도하여 국민군단을 창설했단다 국민군단은 무기를 갖춘 군사 훈련을 하는 조직이었어. 독립을 위해서는 무장투쟁을 해야 한다는 박용만의 강한 의지로 만들어진 군대이고, 미국의 국무장관 브라이언도 원래는 불법인 외국인 부대를 묵인해주었다고 하는구나.

====================

(334-335)

국민군단의 창설은 국민회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박용만이 주도한 것이었다. 네브래스카 대학에서 군사학을 전공한 박용만은 2년 전에 하와이로 옮겨와 국민회 기관지 <신한국보>의 주필을 맡으면서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는 무장투쟁을 전개해야 한다는 사실을 역설해 왔다. 국민군단의 창설은 바로 그 무장투쟁론의 첫 단계 실현이었다.

열여덟에서 스물두 살까지로 제한된 국민군단의 신병들은 130명이었다. 그들은 모두 어린 나이에 부모를 따라 하와이로 건너와 자라난 젊은이들이었다. 그리고 군단이 갖춘 장비는 사관용 45구경 단총 39, 장도 10, 목제총 350, 나팔 12, 드럼 7, 미합중국 보병학교 교재 28종 등속이었다.

원래 미국통치령 내부에서는 외국인들의 군사훈련이라 군사활동은 일절 금지되어 있었다. 그러나 하와이 군사령부에서는 국민군단의 창설을 묵인했다. 그건 국민회의 교섭능력만이 아니라 조선인 노동자들이 각 농장에서 발휘하고 있는 노동능력의 영향이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해에 미국 국무장관 브라이언이 발표한 이례적인 성명서와도 무관하지 않았다.

<조선인은 어느 점에서도 일본인이 아니라고 확신하는 바이다. 따라서 언제나 조선인 사건이 발생했을 때에는 조선인 교포단체와 교섭하여 결과를 해결지을 것이며 일본인의 간여를 허가하지 않을 것이다.>

====================

..

여기까지가 <아리랑> 4권의 이야기란다. 만주, 국내, 하와이를 오가면서 이야기를 하다 보니 아빠의 이야기가 끊길 수도 있겠지만, 소설 자체는 전혀 그렇지 않단다. 장소는 다르지만 모두 우리 백성들의 한()으로 다 통하고 있는 이야기란다. 4권의 이야기는 1910년대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어두운 시간들이 한참 남았구나.

그럼 오늘은 이만


PS,

책의 첫 문장: 밤마다 자정이면 산줄기들이 우르릉우르릉 울린다고 했다.

책의 끝 문장: 만년의 정적에 묻힌 그 산줄기 아래서 매일 아침 6시면 젊은이들의 우렁찬 노래가 울려퍼지고는 했다.


농사를 지으며 사는 사람들에게 짚은 단순한 볏대만이 아니었다. 그건 농경생활을 영위해 가는 데 다양한 쓰임새를 갖는 소중한 재료라는 것을 넘어서서 그 어떤 것보다 청결하고 신성한 뜻을 지닌 대상물로 여겨지기도 했다. 짚은 멍석 망태기 삼태기 새끼맷방석 섬 등속의 농사기구며 생활용품을 만들고, 지붕에 이엉으로 얹고, 신을 엮어 신으며, 땔감으로 썼다. 그런 생활의 긴요한 쓰임새 외에도 짚은 길운을 지키고 액을 물리치며, 저승길의 혼백을 받드는 제구(祭具)이면서, 하늘에 이승의 염원을 실어 비는 매개물로 쓰였다. 보름날을 비롯하여 온갖 액땜을 하는 허수아비가 짚으로 엮어졌고, 3년상이 끝날 때까지 사립 밖에 걸리는 사잣밥 망태기가 짚으로 짜여졌고, 제사를 지낼 때마다 사립 밖에 붓는 물밥의 깔개가 짚이었다. 그리고 집집마다 모아 만든 달집의 짚단에는 또 한해 농사가 가뭄도 홍수도 없이 풍년 들게 해달라는 사람들의 염원이 지푸라기 하나하나에 서려 있었다. - P18

"그게 그럴 만한 까닭이 있소. 산이 너무 많은 함경도의 가난한 사람들이 농토를 찾아 청나라의 봉금령을 어기면서 두만강을 건너다닌 것이 벌써 수십년 전부터였소. 밤에 두만강을 건너가 만주땅에 농사를 짓고 새벽이면 돌아오고는 하는 것이오. 그러다가 잡히면 월강죄로 목숨을 부지할 수가 없었소. 허나 배곯는 사람들은 그 죄를 무서워하지 않았소. 사람들은 자꾸 강을 건너갔고, 청나라도 힘이 쇠해지면서 봉금령도 흐지부지되기 시작했소. 그러자 조선사람들은 만주땅으로 파고들어 들이 넓고 물길이 좋은 용정에다 붙박이로 터를 닦게 된 것이오. 실은 이 만주땅이 예전에는 다 우리 땅이었소. 백두산이 가운데 솟아 북쪽으로 산줄기들이 뻗어내린 땅이 만주고, 우리 선조들이 고구려라는 나라로 또 발해라는 나라로 이 만주땅을 다스렸던 것이오." - P94

중생은 외적의 온갖 횡포 아래 죽어가고 피흘리는 고통에 시달리고 있는데 중들이 목탁 치며 색즉시공이요 공즉시색이라고 목청 높여 염불을 왼다고 하여 외적이 물러가고 중생들이 평안해질 리가 없었다. 그건 억지고 눈가림이었다. 태평세월 속에서 편안하게 한평생을 보낸 인생살이는 우주의 수억겁 세월에 견주어 무상하다 할 수 있었다. 그러나 흉악한 총칼 앞에 목숨을 내놓은 채 날이면 날마다 짓밞히는 지옥살이를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인생이 어찌 무상일 수 있을 것인가. 그들의 나날은 너무 긴 고통의 유상이요 괴로움의 유상이요 절망의 유상인 것이었다. - P94

총독부에서는 <역둔토 특별처분령>이라는 것을 공포했던 것이다.
그것은 총독부가 무력을 앞세워 빼앗아 국유지로 편입시켜 버린 조선 사람들의 역토나 둔토를 일본이주민들에게 대여의 우선권을 부여해 주는 특혜법령이었다. 그건 이민정책을 활성화시켜 이민을 많이 오게 하는 조건 마련인 동시에 조선사람들의 생계를 위협해 목숨을 부지하기 위해서는 소작이나마 얻으려고 굴복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지배술책이었다.
- P211

술이 취하면 누구나 아리랑을 불렀다. 불러도 목놓아 불렀다. 목놓아 부르다보니 가락은 제멋에 겨워 더 늘어지며 슬퍼지고 넌출져 휘감기며 처연해지고, 술에 젖은 가슴은 그 가락을 못 이겨 허물어지며 더 서러워지고 녹아내리며 한스러워져 이어지고 또 이어지는 가락에는 끝내 물기가 묻어나고는 했다. 그들은 통곡을 대신해 그 가락을 목놓아 부르고, 분을 삭이려고 목놓아 부르고, 외로움을 달래려고 목놓아 부르는 것인지도 몰랐다. - P3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