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0호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이제는 고인이 된 움베르토 에코의 마지막 소설 <0>를 읽었단다. 움베르토의 에코의 소설은 <장미의 이름> 한 편만 읽어보았단다. 그것도 아주 오래 전에…. 재미가 없지 않았지만, 아주 어렵게 읽었던 기억이 있단다. 그리고 몇 년 전 그의 부음을 들었고, 그의 마지막 소설이 출간되었다는 소식도 들었어. 이젠 그는 가고 없고, 그의 작품들만 남았구나. 언젠가는 고전으로 남을 그의 작품들그의 마지막 소설은 1권짜리였고, 책도 그리 두껍지 않아서 읽어볼 수 있겠다 싶었어. 시간이 좀 지나긴 했지만, 그를 추모하면서 말이야제목은 제0.


1.

주인공 콜론나는 자신을 살해하려는 자가 있다고, 그래서 자기 집을 침입한 자가 있다고 생각하게 된단다. 그리고 그 이유도 알고 있었어. 그 일을 이야기하기 위해 몇 달 전에 시작한 이야기를 하게 된단다.

주인공 콜론나는 그냥 그런 대필 작가였단다. 그런데 어느날 시메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새로 창간하는 신문의 편집장을 맡아달라는 제안을 받는단다. 그 신문의 이름은 내일이라는 뜻의 <도마니>이었고, 시메이는 이 신문의 주필이었단다. 그런데 시메이가 말하길 이 신문은 출간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어. 그리고 한가지 더 부탁을 했어. 신문사 편집부에서 일어나는 일을 기록해 달라는 것이야. 그것을 나중에 시메이는 책으로 출간하려는 것이었어. 시메이 주필은 이미 기자들을 여섯 명이나 뽑아놓았는데, 신문이 창간되지 않는 것에 대해서는 기자들에게 이야기하지 말라고 했단다.

콜론나와 기자들의 만남. 그들은 이제 일 년 뒤에 창간될 신문에 대한 준비를 시작한단다. 그러면서, 신문 기사를 어떻게 써야만 어떻게 독자들의 시선을 끌어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서로 공유한단다. 그들은 창간 전 예비호로 0, 0-1, 0-2이렇게 계획을 잡았어. 너희들도 나중에 커서 신문과 텔레비전을 통해서 뉴스를 보게 될 텐데, 절대로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면 안 된단다. 그 안에는 기자들의 주관적인 생각이 포함되어 있고, 교묘하게 왜곡되어 전달하고 있단다. 그걸 감안하면서 뉴스를 봐야 돼.. 이 소설에서도 그런 언론의 문제점을 여러 사례를 들어 이야기해준단다.

=====================

(61)

신문도 거짓말을 하고 역사학자들도 거짓말을 해. 오늘날에는 텔레비전도 거짓말을 해. 1년 전 걸프 전쟁 때 뉴스에서 가마우지의 영상을 보여 주었는데 기억나나? 이라크군이 쿠웨이트에서 퇴각할 때 미군의 전전을 지연시키기 위해 많은 유정과 원유 저장 시설을 파괴해서 엄청난 양의 원유가 페르시아만에 유출되었다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원유에 젖은 채 죽어 가는 가마우지들의 영상을 내보냈지. 그런데 나중에 확인된 바에 따르면, 전쟁이 벌어지던 그 계절에는 페르시아만에서 가마우지를 찾아볼 수 없었고, 뉴스에서 보여 준 가마우지들은 걸프 전쟁이 아니라 8년 전 이란 이라크 전쟁 때 찍힌 영상이라는 거야. 아니, 그게 아니라 제작들이 동물원에서 가마우지들에게 원유를 뿌려 적셔놓고 찍었다는 주장도 있어. 파시스트들이 저지른 죄악을 놓고서도 바로 그런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까 싶어.

=====================

진실을 쓴다고 해도 글의 구성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읽는 이들은 전혀 다르게 생각하기도 한단다. 그 예를 든 것이 아래와 같이 기사의 배치만 바꾸는 것인데, 기사를 읽을 때 기자의 이런 의도를 알고 읽어야 그들의 꾐에 빠져들지 않을 수 있단다.

=====================

(82)

그런 신문의 기자들이 화재나 교통사고에 관한 기사를 쓴다고 칩시다. 당연한 얘기지만 그들은 자기들의 생각을 말할 수 없습니다. 그 대신 목격자의 증언이나 행인의 말이나 여론의 대변자가 될 만한 사람의 논평을 기사에 끼워 넣습니다. 그러한 진술들은 일단 인용이 되면 사실로 바뀝니다. 다시 말하면, 이러이러한 사람이 저러저러한 의견을 말했다는 게 하나의 사실이 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자가 자기와 의견이 같은 사람에게만 발언을 주었으리라는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 반대되는 두 가지 주장을 실어야 합니다. 그렇게 서로 다른 의견들을 같이 보여 주어야 이론의 여지가 없는 사건을 보도한 것으로 됩니다. 이런 경우에 써먹을 수 있는 요령이 있습니다. 먼저 사람들이 흔해 생각하는 진부한 의견을 소개하고, 그 다음에 더 논리적이고 기자의 생각에 가까운 또 하나의 의견을 소개하는 겁니다. 그런 식으로 하면, 독자들은 두 가지 사실을 정보로 얻었다는 인상을 받으면서도 한 가지 의견만을 더 설득력이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게 됩니다.

=====================

=====================

(85)

뉴스들이 신문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신문이 뉴스를 만드는 것입니다. 서로 다른 뉴스 네 가지를 한 지면에 모아서 보도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건 독자에서 다섯 번째 뉴스를 제공한다는 뜻입니다.

=====================


2.

<도마니> 기자 중에 브라가도초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그는 자신이 특종을 취재하고 있다면서, 콜론나에게 이야기를 해주었단다. 세계2차대전의 파시즘을 주도하며 이탈리아를 적국의 위치에 세웠던 무솔리니. 그 무솔리니는 연합군에 붙잡혀 1945년에 총살당한 것으로 역사는 기록하고 있으나,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그의 이야기그것이 브라가도초의 특종이었어. 움베르토 에코가 이탈리아 사람이라서 무솔리니인가 보구나. 히틀러가 죽지 않았다는 가정을 한 소설들은 여럿 있었는데 말이야.

아무튼, 브라가도초가 이야기하는 것을 더 들어보자꾸나. 1945년 연합군이 죽인 사람은 무솔리니가 아니고 무솔리니의 대역이었다는 거야. 유명한 사람들은 신변 위협을 받기 때문에 대역을 고용한다는 것이지. 무솔리니는 당시 유럽을 떠나 남미로 도망을 갔다고 했어. 전쟁이 끝난 후에도 그는 남미에 머물면서 부활의 힘을 키우고 있었다고 했어. 직접 앞에 나서지 않고 배후에서 세력을 키워나갔다고 했어.

그리고 전쟁이 끝나고 25년이 되는 시점에 무솔리니는 정권을 다시 잡기 위해서 쿠데타를 계획했지만, 쿠데타를 일으키기 전에 무솔리니가 죽는 바람에 그 계획은 무산이 되었다는 거야. 하지만 그를 따르던 무리들은 계속해서 테러를 일으켰다고 했어. 콜론나는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서 말도 안 된다고 생각했어. 그런 와중에 브라가도초가 피살당했어. 뭐야, 그럼 그 일이 사실이라는 거야? 그렇다면 그 이야기를 전부 들은 콜론나는 자신도 위험에 빠졌다고 생각했어. 이런 생각을 하는 와중에 누군가 자신의 집에 침입했었다는 것을 알게 되고 더 불안하게 된 콜론나. 콜론나는 기자들의 홍일점인 마이아와 사랑을 하고 있었는데, 마이아와 함께 대피를 했단다. 신문사는 브라가도초의 살인 사건으로 창간 준비도 그만두기로 했단다. , 원래 창간 안 하려고 했었는데.. 기자들은 모두 실업자가 되었지.

….

그 소설은 브라가도초의 범인이 누구인지 추적하지는 않아. 브라가도초를 죽인 범인을 찾는 추리 소설이 아니거든소설은 그렇게 끝을 맺는단다. 문득 그런 생각을 해봤어. 콜론나의 여자 친구였던 마이아가 혹시 무솔리니를 따르던 무리들 중에 한 명이었던 것은 아닌가. 그리고 마이아가 브라가도초를 죽인 것은 아닌가? 그렇다면 마이아와 함께 있는 콜론나는?


3.

우리나라 신문들도 이런 왜곡과 거짓이 장난이 아니란다. 클릭수를 높이기 위해 낚시성 제목도 무척 많단다. 제목과 내용이 전혀 다른 기사들도 많고요즘 기자들은 진실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어떻게 하면 클릭수를 높일 수 있을까? 하고 기사를 쓰는 것 같구나. 그리고 자신들의 언론사의 권력과 이익을 지키기 위한 기사만 쓰는 것 같아. 그러니 기레기라는 소리를 듣고도 전혀 고칠 생각을 하지 않지참 안타까운 현실이구나. 잘못된 것을 알고 언론 개혁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하면, 언론 탄압이라고 울부짖고쯧쯧 무시하는 것이 정답인 것 같구나.

요즘 세상은 코라나19 바이러스로 불안의 세계가 되었단다. 특히 움베르토 에코의 조국인 이탈리아에도 많은 확진자와 사망자가 있단다. 이젠 이 바이러스가 없어지길 바라는 것은 어려울 것 같구나. 이 바이러스와 공존하며 사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 같아. 아니면 이 바이러스의 천적이 나타나던지


PS:

책의 첫 문장 : 아침에 일어나고 보니, 수도꼭지에 물이 흐르지 않았다.

책의 끝 문장 : 산 줄리오섬은 햇살에 다시 빛날 것이다.


독자들과 같은 수준의 언어를 말해야 합니다. 인텔리의 복잡한 언어를 사용하면 안 되죠. 그러고 보니 우리 신문의 발행인이 예전에 말하기를, 자기가 설립한 텔레비전 채널들의 시청자들은 평균 연령이(여기서 말하는 연령은 정신 연력입니다.) 12세라고 했던 것 같네요. 우리 독자들의 연령은 당연히 그보다 훨씬 높겠지만, 그래도 독자들의 연령을 상정하는 것은 언제나 쓸모가 있습니다. 우리 독자들은 쉰 살 이상이라고 생각하는 게 적당할 것입니다. 그들은 법과 질서를 존중하는 선량하고 성실한 중산층이지만, 남들이 겪는 갖가지 불상사에 대한 쑥덕공론과 폭로에 관심이 많아요. 우리는 그들이 독서가가 아니라는 원칙에서 출발할 것입니다. - P43

미국인들은 정말 달에 갔을까? 촬영장에 모든 것을 갖춰 놓고 찍는 것은 불가능하지 않아. 달에 착륙한 뒤에 우주 비행사들의 그림자가 어떠한지를 관찰해 보면, 거기가 정말 달 표면인지 믿음이 가지 않아. 걸프 전쟁은 어떨까? 그 전쟁이 정말 텔레비전 보도에 나온 것처럼 벌어졌을까? 아니면 어떤 사람들이 기록 보관소에서 가져온 발췌 영상들을 우리에게 보여 준 것일까? 우리는 거짓말 속에서 살고 있어. 그리고 만약 누가 너에게 거짓말하고 있음을 네가 안다면, 너는 의심 속에서 살아야 해. 나는 의심해. 언제나 의심하면서 살아. - P62

독자들에게 미래의 그림을 미리 보여 주고 무언가를 슬그머니 일깨워주는 기사가 필요해요. 루치디, 그 기사를 당신에게 맡길게요. 그런 기사를 쓰자면 재주사 있어야 해요. <아마>와 <어쩌면> 같은 말들을 넣어 예상하는 기사를 쓰고 있다는 느낌을 주면서도 실제로 벌어질 일을 이야기해야 하는 거죠. 정치인들의 이름도 간간이 들어가야 해요. 여러 정당이 고루고루 나오게 하고, 좌파 정당도 빠뜨리지 말아요. <도마니>가 다른 증거 자료도 모으고 있구나 하는 느낌을 주어야 해요. 그리고 우리 예비 판을 읽을 독자들이 지난 두 달 동안 벌어진 일을 아주 잘 알고 있는 경우에도 잔뜩 겁을 먹을 수 있도록 기사를 써야 해요. - P78

사람들은 얼마 안 가서 깨닫게 될 겁니다. 그저 한심한 자들만이 휴대 전화를 사용하리라는 것, 이를테면 가난한 사람들은 신용 불량의 문제 때문에 은행의 전화 연락을 계속 받아야 하는 신세에 몰리고, 대단치 않은 회사원들은 상사의 전화를 받으며 자기들이 무엇을 하는지 감독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리라는 것입니다. 그렇듯이 휴대 전화는 사회적으로 열등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상징물이 될 것이고, 아무도 그것을 더는 원하지 않게 되겠지요. - P14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