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 - 한빛비즈 교양툰 한빛비즈 교양툰 1
갈로아 지음 / 한빛비즈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하는 딸과 아들에게 보내는 독서편지

0.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를 읽었단다. 교양 과학 책을 좋아해서 관심을 가지던 책이란다. 어른들도 볼 수 있는 만화로 이야기해주는 방식이 괜찮다 싶었단다. 그런데 책을 일고 보니 어른들도 볼 수 있는 만화가 아니라, 어른들만 볼 수 있는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인 것 같더구나. 그제서야 어떤 리뷰에 아는 중학생에게 선물을 주려고 사려고 했다가 그러지 못했다는 리뷰의 글도 보게 되었단다. 그렇듯 너희와 같은 어린이들이 보기에는 좀 그런 내용들이 나오더구나.

지은이 갈로아는 웹툰 작가로 인기를 끌던 사람이라고 하더구나. <만화로 배우는 곤충의 진화>도 먼저 웹툰으로 소개되었고, 인기를 얻어서 책으로 출간된 것이야. 아빠는 웹툰을 거의 보지 않아서 책을 통해서 처음 알게 되었지. 책에 좀 야한 내용도 나오고, 시의성을 띠는 내용도 나오고 그렇더구나. 그리고 때론 그의 정치적 성향을 알 수 있는 내용도 나오곤 했어. 그러면서 그가 이야기하는 줄기인 곤충에 관한 이야기는 놓치지 않고 해주었단다. 전세계적으로 80만 종이나 있는 곤충…. 전체 동물의 종수가 120만종이라고 하니, 곤충이 차지하고 있는 점유율은 어마어마하구나.

1.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서 최초의 곤충이 무엇이냐고 물어보았을 때, 문득 고생대의 삼엽충이 떠오르는 경우도 있을 거야. 하지만, 같은 벌레이지만, 삼엽충은 절지동물이지만 곤충의 조상이라고 보기는 어렵다고 했어. 고생대 실루리아기에 어류가 번성하게 되는데, 이 어류를 피해 육지로 올라와 진화하는 절지동물이 있었어. 대표적인 것이 전갈과 다지류였단다. 전갈은 본연의 모습으로 진화하기도 했지만, 또 다른 갈래인 거미로 진화하기도 했다는구나. , 전갈과 거미가 같은 뿌리를 가지고 있다니 믿기지 않는구나.

그리고 바닷속에서 육지로 올라온 다지류들이 곤충으로 진화한다고 했어. 그랬다가 고생대 데몬기에 이르러 최초의 곤충인 돌좀이 나타나게 된단다. 고생대 석탄기에 이르러서는 곤충이 크게 번성을 했어. 이때 식물들의 키도 부쩍 늘어나게 되었다고 했어. 그 키 큰 식물들의 잎을 따 먹으려고 했는지 이 때부터 날아다니는 곤충도 생겨났고, 바퀴벌레도 등장했다고 하는구나.

….

그리고 고생대 폐름기에 들어섰어. 대멸종이 있던 시기였단다. 98%의 생명체들이 멸종을 했지만, 곤충은 큰 타격이 없었다고 하는구나. 그렇게 고생대가 끝나가고 공룡의 시대인 중생대에 들어섰단다. 다양한 곤충들이 나타나기 시작했고, 사회 생활하는 곤충들의 무리들도 나타났어. 중생대 백악기에 들어서는 꽃이 있는 식물들도 나타나면서, 딱정벌레, , 파리, 나비가 곤충의 주류가 되었단다. 그 곤충들은 꽃의 수정을 도와주는 곤충이었거든공룡의 번성도 커다란 운석 한 방에 거의 멸종을 하게 되었단다. 그래도 곤충은 꿋꿋하게 또 살아남았어. 곤충은 그렇게 신생대를 거쳐 오늘날까지 이어졌단다. (인류의 멸종보다 더 오래 살아남을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단다.)

2.

그렇다면 곤충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곤충이라고 하는가? 너희들이 나중에 좀더 크면 학교에서 생물의 분류라는 것을 배운단다. 아빠가 배웠을 때랑 같은 지 모르겠지만, 아빠가 배웠을 때는 큰 분류부터 계문강목과속종이라고 배우고 외웠단다. 그리고 아직도 머릿속에 남아 있구나. 그런 분류를 가지고 곤충을 분류하면, 동물계 절지동물군 육각아문 곤충강에 속한다고 하는구나.

곤충들의 대표적인 특징 중에 하나는 날개가 있다는 점이란다. 새 같은 경우는 앞다리가 진화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곤충의 날개는 정확히 어떻게 생긴 것인지 모른다고 하는구나. 그저 썰만 있다고 했어. 예전에는 아가미 기원설이라고, 아가미가 변했다는 설이 있었는데, 문제를 많이 가지고 있다고 했어. 그 이후에 가슴이 길쭉해지면서 날개가 되었다고 하는, 어려운 말로 측배판엽가설이 있었어. 이 가설이 우세를 보이다가, DNA를 살펴보니 다시 아가미 기원설이 우세하게 되었다고 하는구나. 아직 명확하게 곤충의 날개의 정체를 밝히지는 못한 것 같아.

지은이는 진화론적 측면에서 곤충에 대한 이런저런 이야기를 하기도 했단다. 곤충을 비롯한 절지동물들이 여려 멸종의 시대를 거치면서도 살아남을 수 있었던 이유.. 그것은 바로 외골격이라고 했어. 그러니까 뼈가 겉을 둘러싸고 있어서 따로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지 않아도 되고, 외부 공격으로부터 방어할 수도 있고, 힘도 세다고 했어. 물론 한번 부서지면 회복이 어려운 단점도 있지. 그렇게 외골격을 가지고 있다면 어떻게 자라날까. 그들도 자라면서 탈피를 하는 식으로 성장한단다. 그런데 탈피를 하고 난 직후는 껍질이 단단한 것이 아니고 말랑말랑하다고 해. 이때가 곤충의 일생 중에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하는구나. 외골격이 보호를 안 해주니 외부의 공격을 가장 많이 받는 시절이기도 하지.

다윈의 진화론에 따르면 생존에 유리한 특정 형질이 살아나 남아 다음 세대로 진화한다고 했어. 곤충도 마찬가지란다. 그런데 진화는 목적성과 의도가 없다는 말이 있어. 진화라는 것이 곧 좋은 방향으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야. 대부분 진화는 환경에 의해 진화를 하는데, 환경에 반하여, 즉 환경에 살아남기 어려운 방향으로 진화하는 예외적인(?) 경우가 있는데, 그런 경우는 성선택에 의한 진화라는구나. 그러니, 지은이가 이야기한 것처럼 사랑이 환경보다 강하다라고 할 수 있구나. 사람들도 마찬가지지.. 사랑에 눈이 멀면 자신이 어디로 가는지, 무슨 짓을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잖아. 역시 사랑의 힘은 대단하구나.

, 아빠가 앞서 이야기했던 어른들을 위한 만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단다. 곤충의 짝짓기, 즉 사랑에 관한 이야기를 지은이가 아주 신나게 하더구나. 그 어느 챕터보다 펜이 날라가는 것처럼 보였어. 곤충의 짝짓기는 참 다양했어. 그리고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한 선물도 여러 가지였단다. 주로 수컷이 암컷에게 선물을 하곤 하는데, 그런 수컷의 선물의 최고봉은 사마귀가 아닐까 싶구나. 짝짓기를 하고 나면 자신의 온몸을 암컷에게 준다고 하는구나. 사랑을 나누고 난 후 지친 암컷이 수컷의 몸을 먹으면서 영양분을 보충한다는 것이야. 커다란 수레 앞에서도 당당했던 사마귀가 사랑 앞에서는 이런 살신성인의 모습을 보이다니….

3.

지은이는 곤충들의 대표주자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주었단다. 3 5천년 만 전에 출현해서 여전히 세상을 군림하고 있는 바퀴벌레. 연간 75만 명의 사람 목숨을 앗아가는 최고의 폭군, 모기.. 말라리아와 같은 모기가 사람을 죽이기도 한다고 들었는데 그렇게 많은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다니말라리아라는 뜻은 나쁜 공기라고 하는구나. 처음에 말라리아 모기 정체를 몰랐을 때 나쁜 공기에 의해 병이 생겨 죽는 줄 알아서 그런 이름이 붙여졌다고 하는구나. 그리고 곤충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개미에 대해서도 이야기했어.

….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초등학생인 너희들이 보기에는 좀 어울리지 않고, 이해하지 못할 말들도 많이 있단다. 너희들도 나중에 커서 한번쯤 읽어볼 만하다 싶어. 시의성이 담긴 내용은 이해하지 못할 수 있지만, 그런 것은 건너 뛰어도 책을 읽는데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거야.  

PS:

책의 첫 문장: 곤충은 전 세계에 걸쳐 80만 종이 살고 있다.

책의 끝 문장: 심지어 수억 년 전 과거의 돌 속에도 숨어 여전히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