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 어게인 - 모르는 것을 아는 힘
애덤 그랜트 지음, 이경식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3월
평점 :
품절


인간 사회는 일관성을 신뢰의 가장 중요한 지표로 간주하는 경향이 있다. 이랬다 저랬다 말을 바꾸는 직장상사나 정치인을 떠올려보자. 최악의 인간상에는 이렇듯 태도나 의견을 손바닥 뒤집듯 태연하게 바꾸는 사기꾼들이 반드시 포함될 것이다.


그러나 세상 모든 일이 그렇듯 그 자체가 목적이 돼버리는 순간 정신을 옭아매는 굴레가 된다. 예컨대 자신의 의견이 명명백백 틀렸다는 증거가 사방에서 쏟아지는데도 이랬다 저랬다 할 수 없다는 이유로 지옥을 향해 돌진하는 답답이들을 본 적 있지 않은가? 뚝심 있는 예술가, 장인, 사업가는 늘 존경의 대상이지만 사람들은 알아야 한다. 세상에는 그 뚝심 때문에 인생을 조진 사람이 훨씬 더 많다는 사실을.


<Think Again>의 핵심 주제는 더는 도움이 되지 않는 지식이나 의견을 버림과 동시에 사고에 유연성을 기르자는 것이다. 확실히 새로운 해결책을 찾기 위해선 다시 생각하기가 중요하긴 하다. 그 누구도, 절대 해결할 수 없다고 믿는 문제들은 사실 접근 방법 자체가 문제인 경우가 많다. 항상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데 어떻게 새로운 해결책이 나오겠는가? 저자는 말한다. 지혜란 자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도구들, 자기 신념의 가장 소중한 것들 중 하나를 버릴 시점을 아는 것이라고.


이 책은 흥미로운 사례도 많고 글도 쉬워 술술 읽히지만 이런 류의 책들이 가지고 있는 결론의 공허함을 피해가지는 못한다. 우리가 운동이 좋다는 걸 몰라서 안 하는 건 아니잖아요? 그래도 <Think Again>은 책 뒷부분에 무려 10페이지를 할애해 다시 생각하기 행동지침을 적어두긴 했다. 급한 사람이라면 이 부분만 발췌해 가이드로 사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나는 특히 직장에서 각각이 처한 입장별로, 내 짧지 않은 회사 생활을 돌아보며, 두세 가지만 강조하고 싶다.


우선 당신이 뭔가를 결정하는 입장에 있다면 당신의 주장이 특정 데이터에 근거해 추론된 가설이라고 말하는 것이 좋다. 애초에 틀릴 수 있음을 깔고 가라는 것이다. 그리고 같이 일하는 사람들에게 이 가설과 데이터의 오류를 밝히자고 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당신은 반론에 상처 받지 않고 건전한 회의를 이끌어갈 수 있다.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이 자기 의견을 펴는데 부담도 덜하고. 동료들이 돌아가며 레드팀을 구성하는 것도 좋다. 레드팀은 이유를 막론하고 일단 반론을 제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무조건 안 되는 이유만 찾는 것이다. 구성원 모두 레드팀이 특수 목적을 위해 임의로 구성됐다는 걸 알기 때문에 토론이 뜨거워지는 와중에도 개인적 감정은 끼어들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팀 구성원이라면 잘못 생각했다고 인정하는 리더가 결코 무능한 사람이 아니라는 걸 이해하는 게 중요하다. 어디서부터 시작된 편견인지 모르겠지만 같이 일하다 보면 리더는 결코 틀려선 안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여러 가설을 세우고 시도해보는 사람을 '헤맨다'라고 느끼는 것이다. 그런데 하, 참, 우리가 개미 새끼인가? 여왕개미의 똥꾸멍만 보고 기어가는 졸개냔 말이다.


카리스마를 겸비한 천재가 꼼짝달싹 못할 논리로 상대방을 제압하고, 한치의 오류도 없는 계획으로 구성원들을 목표지점까지 '가장 빠르게' 인도해 주길 바라는 마음은, 내 머리는 비었소, 나는 스스로 생각할 능력이 없는 노예요,라고 인정하는 것과 같다는 걸 기억하자.


마지막으로 논의가 너무 평행선을 걷고 있으면 상대방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조목조목 '반박'하고 있는 건 아닌지 돌아봐야 한다. 참 희한하게도 설득은 논리로 달성되지 않는다. 반박을 당한 사람은 어쩔 수 없이 방어적 태도를 취하기 때문이다. 논리가 촘촘할수록 성벽은 오히려 더 두꺼워진다. 그렇다면 뭘 해야 할까? 질문을 던져야 한다. 자기 스스로 자기 의견의 허점을 눈치챌 수 있도록. 유용한 질문을 던져 상대방으로 하여금 '다시 생각하게' 만든다면 웬만한 사람들은 모두 한발 떨어져 자기 의견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게 된다.


이상이 내가 다시 생각하기를 실생활에 접목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이다. 물론 안다고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건 아니다. 한 번도 그렇게 살아본 적 없는 사람들이 갑자기 책 한 권 읽고 변할 수는 없는 거 아닌가. 어떻게 하면 자연스럽게 서서히 스며들 수 있는지 고민하는 건 각자의 몫이다. 제가 최근에 <Think Again>이라는 책을 읽었는데요 거기서...라고 시작하면 아마 될 일도 안 될 테니 그런 말은 절대 하지 말기를. 생각만 해도 손발이 오그라드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1-16 00:4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

한깨짱 2022-01-16 09:20   좋아요 0 | URL
저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