늑대의 제국 1
장 크리스토프 그랑제 지음, 이세욱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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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결말에 대해 이야기 해 보자면 할 말이 많으면서도 말문이 막히고 만다. "그래, 오늘밤 나는 괴물을 분만한 거야." 라는 강렬한 문구로 인해 첫 장을 펼쳤으니 안나의 과거와 현재를 쫓아가는 길이 어디에 이르게 될지 궁금함이 참 많았을 것이다. 이것은 뭘까. 정의? 우정? 한 때 생사를 함께 한 동료애? 굳이 평탄한 삶에 위험을 드리울 필요가 있을까 싶게 한 여인의 삶은 현재 그녀가 누리고 있던 안정된 인생에서 벗어나 안나의 삶을 닮아가기로 작정한 듯 보인다. 자신의 목숨을 구해 준 그녀에게 하는 헌사, 그렇게 볼 수 있겠다.


'늑대의 제국'은 안나의 현재 인생의 테두리 안에 그녀 안나와 그의 남편 로랑 그리고 아케르만 초콜릿 가게의 클로틸드, 이 가게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손님 벨벳 씨, 정신과 의사 마틸드로 한정된다. 정기적으로 로랑과 친분이 있는 사람들과의 모임이 있긴 하지만 지금은 그녀 인생의 아주 중요한 사람들로 보이진 않는다. 날줄과 씨줄처럼 또 하나의 사건들, 그것은 폴과 시페르가 쫓는 살인사건의 범인들 이야기이다. 안나와 이 살인사건들이 분명 연결이 될 것이다. 


안나는 어디선가 본 적이 있는 것 같은 벨벳 씨에게 불안함을 느끼면서도 직접 다가가 자신을 아냐고 물어볼 용기를 내지 않는다. 본능적으로 가까이 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일까. 현재 자신의 기억에 문제가 생기고 있으니 무엇이 진짜인지 알 수 없는 상태, 남편 로랑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는 지금의 안나는 그 무엇도 확신을 가지고 행동할 수가 없다. 유일한 탈출구는 정신과 의사 마틸드에게로 향하는 길 뿐이다. 안나의 이야기를 들은 사람들 중 누가 그녀의 말을 진심으로 믿어줄 수 있을까. 마틸드조차 자신에게 오는 환자 중 한 명일 뿐 처음부터 그녀의 말을 믿은 것은 아니었으다. 이제 마틸드도 나처럼 안나와 함께 그녀의 과거속으로, 현재, 미래를 함께 한다.


폴과 시페르가 지나는 길은 모두 '죽음', '죽음' 뿐이다. 살인사건들을 파헤치던 중 그 중심에 드러나는 한 여인, 그녀의 행방을 찾는 것이 이 사건을 풀어내는 핵심이 된다. 아이가 태어나고 좀 더 자랑스러운 삶을 살겠다 결심한 폴에게 이 사건들은 아버지의 죽음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작은 단서가 되어 준다. 나는 폴의 아버지의 죽음에 어떤 의혹이 있지 않을까 생각했으나 자세하게 다뤄지지 않는 걸로 봐서 어릴 때 폴이 겪었던 가장 큰 사건으로 현재의 자신을 보여준다.


점점 자신을 찾아가는 안나, 예상치 못했던 사건으로 인해 조금 늦어졌을 뿐 결국 그녀가 가야했던 길 끝에 무엇이 놓여있을지 알고 있었음에도 가야했던 그 이유는 그녀의 여정을 따라가면 곧 알 수 있다. 가장 절실했던 것, 그것은 자신의 생명조차 내어 놓을 수 있는 정의, 목적이 되어 버린다. 승자도 패자도 없는 그곳에서 안나는 진정 어떤 생각을 했을까. 무엇을 떠올렸을까.


사건들을 좀 더 깊이 있게 다루었으면 했다. 얕게 얕게 지나가며 훑는 것이 아닌 안나의 삶을 안나의 시선으로 풀어 나갔다면 그녀의 마음을 더 깊게 알 수 있었을 것이며 그녀의 삶에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을 것이다. 어린 시절의 그녀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타인이 바라보는 것이 아닌 오롯이 그녀 자신의 목소리로 그녀에 대해 알고 싶었다. 사건과 사건사이에서 보여지는 안나의 모습은 그녀의 모든 것을 보여주기엔 많이 부족하다. '늑대의 제국' 이 곳에서 안나는 끝내 우리에게 모든 것을 보여주지 못한 채, 자신의 기억과 그 기억의 단서들을 쫓으며 자신이 해야 할 일을 하며 그렇게 삶의 목적을 찾아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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