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서남전쟁으로 구시대의 잔재를 청산한 일본,
신강 원정으로 서북부의 거대한 땅을 다시 정복한 청.
대반란의시대를 넘어 진정한 근대국가로 거듭날 것인가?
• 규슈가 불타오른다. 사족들을 반란으로 치닫게 한 분노는 무엇 때문인가?
• 유신지사 2군의 이토 히로부미, 깜짝 내무경 취임은 그의 친화력 덕분이다?
• 영국과 러시아의 그레이트 게임으로 출렁이는 중앙아시아, 위구르의 명운은?
• 찻집 무용수에서 무슬림의 수호자로 풍운아 야쿱 벡은 어떻게 왕국을 건설했을까?
• 내륙을 지킬 것인가, 바다를 지킬 것인가? 새방과 해방의 갈림길에선 중국

각종 근대화 사업으로 재정난에 직면한 일본봉록 지급을 정지하는 등 사족 해체에나선다. 이에 사이를 중심으로 뭉친 불평 사족 세력이 무장봉기를 일으키고, 일본 정부가 강경하게 대응하면서 ‘마지막 내전‘인 서남전쟁이 벌어진다. 반란세력은 규슈 전체를 가로지르며 끝까지 저항하지만, 결국 근대화된 정부군에게 패해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다. 한편 중국에서는 감숙과 섬서의 등간혁명에 이어 신강에서도 무슬림 봉기가 벌어진다. 청조의 압제를 벗어나고자 떨쳐 일어난 위구르들이 내분을 겪는 동안,
파미르고원을 건너온 야쿱 벡이 신강 전역을 통일해 무슬림 왕국을 세운다. 이에 영국과 러시아가 벌이는 그레이트 게임의 여파가 신강까지 번질 조짐을 보인다. 신강 재정복에 나선 청군을 앞에 두고 야쿱 벡은 영국의 중재로 존속을 꾀한다. 하지만 좌종당의 거침없는 진격과 야쿱 벡의 급사로 청조는 서북부의 거대한 땅 신강을 손쉽게 재정복한다. 이렇게 일본과 중국은 대반란의 시대를 넘어 20세기를 향해 차근차근 전진하는데…. 반란의 불길을 가까스로 짓뭉갠 두 나라의 운명은 어디로 향하는가?
"신장은 중국 서부 안보의 거대한 공간 장갑, 중앙아시아를 향한 대마(馬), 파키스탄을 통한 인도양 진출 루트의 핵심 그리고 그냥 거대한 넓이 그 자체로 강대한 국력의 현현이니… 베이징이그 땅을 유지하기 위해 그곳의 사람들을 짓뭉개는 일은 18세기에도, 19세기에도, 20세기에도, 21세기에도 계속됩니다." _본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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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걸림돌을 디딤돌로 만드는
‘어른의 태도‘


• 기분을 억지로 길들이려 하지 않기●당장 해결할 수 없는 일은 내버려두기• 스스로에게도 친절한 어른이 되어주기앞으로 나아갈 에너지를 과거에만 쏟지 않기• 기분을 망치는 이들과 적절한 거리두기• 관계에서 내가 원하는 것과 할 수 있는 것을 구분하기●자신을 포기하면서까지 좋은 사람이 되려 노력하지 않기• 상황을 보지 말고 내 마음에 초점 맞추기• 눈앞의 문제를 완벽히 해결하려는 욕심 버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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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롱에서 자신의 재능을 마음껏 펼친 슈베르트, 선의의 경쟁을 통해 인간적으로 그리고 음악적으로 발전해나간 쇼팽과 리스트, 그리고 피아노의 파가니니가 되려 한 슈만과 그의 소개로 세상에 알려지게 된 쇼팽과 브람스, 그리고 슈만과 브람스가 사랑한 클라라까지. 그들은 편지를 주고받으며 서로가 서로를 엮는 거대한 네트워크를 쌓아갔고, 전쟁이 나거나 사람이 죽어나가도 또 그 어떤 복잡한 상황에서도, 꿋꿋이 곡을 썼어요. 하지만 알 수 없는 것이 인생이죠. 슈베르트는 그토록 베토벤을 존경했지만, 그의 작품에서는 베토벤의 향기를 느낄 수 없죠. 반대로 브람스는 베토벤의 뒤를 잇는 후계자라는 타이틀이 부담스러워 베토벤으로부터 벗어나려 했지만, 브람스의 음악에서는 베토벤이 저절로 스며 나옵니다. 바이올리니스트 파가니니의영향을 받아, 피아노의 파가니니가 되겠다는 꿈을 꾼 음악가들은 수없이 많았어요. 슈만은 법학도의 길을 포기하고 피아노의 파가니니가 되려 했지만 손가락이 부러지는 절망을 겪고 작곡가, 평론가가 되어 살아갑니다. 그리고 리스트는 피아노의 파가니니 이상의 슈퍼스타가 되었지만 이내 인생의 터닝포인트를 맞아 방향을 전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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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래 우화, ‘fabla‘의 어원이 ‘말하다‘라는 의미를 지닌 ‘fan-do‘에서 연원한 것처럼 정호승은 동식물을 비롯한 사물들이자신의 말을 마음껏 펼쳐낼 수 있는 세계를 열어놓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는 정호승의 우화를 통해 우리 주변의 삼라만상과 정직하게 만나고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깊은 삶의 양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와 같은 ‘산산조각 철학‘이 설파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룸비니 부처님은 부처님의 고향 룸비니에서 만들어진 순례기념품이다. 룸비니 부처님의 외형은 갈비뼈가 다 드러난 고행상(苦行像)을 하고 있다. 그런 탓인지 일년이 지나도록 진열만 되었다가 다행히 한국인 중년 남자 순례객에게 팔리게 된다. 서울에서 장애를 가진 스무살 아들과 단둘이 살고 있는 이남자는 룸비니 기념품 부처님을 진짜 부처님처럼 소중하게 모시며 믿고 의지한다. 과거 산산조각의 기억에서 제대로 벗어나기도 전에 그는 다시 산산조각의 절망적 상황에 부딪친다.
친구의 빚보증을 잘못 섰다가 지하 단칸방을 거쳐 노숙자 생활을 전전하기에 이른다. 남자는 삶의 의욕마저 잃고 실의와자포자기에 빠진다. 이때 룸비니 부처님이 앞에서 소개한 산산조각" 철학을 설파한다. 이를테면 "깨어진 종을 치면 깨어진 종소리가 나는 것이 아니라 "파편 하나하나가 "제각기 하나의 종의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그래서 산산조각이 나면 새로운 산산조각의 삶을 얻게 된다. 남자는 이제 자포자기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의 고통의 파편들을 소중하게 받아들인다. 그리고 점차 새로운 재활의 길에 나선다. 백척간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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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움은 그밖에도 수없이 많았다. 그러나 나를 움직인 것은 앞에서말한 젊은 시절의 감동만은 아니었다. 유럽의 근대와 현대라는 것이어떤 역사적 경과를 거쳐 현재와 같은 모습을 띠게 되었는지를 알고싶다는 소망, 말하자면 지극히 현대적인 시점을 갖고 싶다는 소망도나를 움직인 힘이었다. 유럽의 근대와 현대는 이미 우리의 근대와 현대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또한 유럽의 근대와 현대가 뜻밖에도 에스파나나 리시아 같은 변두리 국가에 돌출적으로, 말하자면 병소(病) 와비슷한 것으로 노출되어 있다는 것도 필자의 흥미와 관심을 자극했다.
나는 1972년 가을부터 이 책을 쓰기 시작했는데, 때마침 개봉된 미국의 뮤지컬 영화 「웨스트 사이드 스토리」의 첫머리가 필자에게 어떤암시를 준 적이 있었다. 이 점은 지금까지도 필자에게 그리운 추억으로 남아 있다는 사실을 여기에 밝혀두고자 한다.

고야는 말년에 이 ‘꿈‘을 무서운 이미지로 실현했다.
사람을 낳기는 하지만 키워주지는 않는 이곳에서 우리의 주인공 고야도 화가로서 명성을 확립한 뒤, 평생 동안 통틀어 20명의 자식을 낳았지만, 성년에 이른 자식은 단 하나뿐이었다. 이 화가가 지닌 지병의특수성은 아직 언급할 단계가 아니지만, 어쨌든 놀랄 만한 영아사망률이 18세기만이 아니라 19세기까지도 계속되고 있었다.
에스파냐 회화의 특징인 투명한 형이상성, 잔혹할 만큼 비일상적인종교성으로 깊이 파고들기 전에, 에스파냐의 일상에 대해 알아두어야할 것이 많은 듯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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