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크 시티 - [할인행사]
알렉스 프로야스 감독, 키퍼 서덜랜드 출연 / 씨넥서스 / 200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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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9일 수요일 DVD 평점 4점



속된 말로 분위기 쩌는 SF영화다. [크로우]의 알렉스 프로야스가 각본, 제작까지 북 치고 장구를 친 영화다. 약간 컬트적으로 팬층이 형성됐을만큼 이 영화를 좋아하는 팬층이 비교적 두꺼운걸로 알고 있다. 출연하는 배우도 비교적 빵빵한데 루퍼스 스웰이 주연을 맡았고 제니퍼 코넬리, 키퍼 서덜랜드, 윌리엄 허트가 출연한다.


루퍼스 스웰은 아직도 꾸준히 왕성화게 활동중인 연기력 좋은 배우로 이 영화에서도 주연을 맡아 무리 없는 연기를 보여준다. 제니퍼 코넬리는 밤무대 가수로 등장해 고혹적인 미모를 뽐내시고 키퍼 서덜랜드와 윌리엄 허트는 비중은 좀 작을지라도 존재감 있는 역할로 나름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다소 난해한 세계관이 포함된 영화인데 줄거리를 잠깐 살펴보자면,


˝{태초에 암흑이 있었다. 그리고 이방인이 찾아왔다. 시간이 존재한 순간부터 있어왔던 그들은 정신으로 물질 세계를 움직일 수 있는 고도의 능력을 갖고 있었다. 그들은 이 능력을 ‘튜닝‘이라 불렀다. 그러나 문명이 쇠락하여 멸종 위기에 달하자, 자신들의 별을 버리고 치유할 방법을 찾아 기약없는 길을 떠났다. 그리하여 도달한 곳이 우주 반대편의 초록별 바로 우리의 지구였다. 그들은 드디어 찾던 별을 찾았다고 했다. 난 다니엘 슈리버 박사. 인간이며 이방인의 실험을 돕고 있다. 난 동족의 배신자다.}



자정 12시, 거대한 도시는 한순간 정지되고, 모든 인류는 수면 상태로 빠져든다. 초고층 빌딩들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다시 세워진다. 그리고, 시침과 분침이 엇갈리는 순간, 방금 전까지 잠에 빠졌던 사람들은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 복잡한 도시의 분주한 밤을 움직인다. 도대체, 이 도시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무엇 때문엔가, 깜짝 놀라 잠이 깬 존 머독(John Murdoch: 루퍼스 스웰 분)은 자신이 왜 낯선 호텔에서 잠들어 있었는지 이해할 수 없다. 몹시 격분했던 한 순간의 감정이 남아있을 뿐 지난 일들에 대한 기억은 모두 사라져 버린 것이다.



존 머독이라는 이름마저도 생소한 그는 호텔의 물건들을 살펴보던 중 존 머독이 잔혹한 연쇄살인범으로 수배 중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중절모를 쓴 검은 옷의 무리와 범스테드 수사과(Inspector Frank Bumstead: 윌리엄 허트 분)의 집요한 추적을 받으며 존은 잊혀진 기억에 대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기 시작한다. 실마리를 하나하나 추적하던 존은 12시, 모든 사람들이 잠든 사이 벌어지는 엄청난 사건을 목격한다. 거대한 도시와 사람들의 기억은 그를 쫓던 정체 모를 이방인들에 의해 사라지고 바꿔치기 되는 것이다. 그들은 정신을 집중함으로써 시간을 멈추고 주위의 현실마저도 바꿔버리는(이 과정은 ‘튜닝‘이라고 불리운다) 염력을 지니고 있다.



  [스포일러] 머독은 위기에 처한 순간, 염력으로 그들을 따돌리면서 자신에게도 튜닝의 능력이 있으며, 오직 자신만이 이방인들의 통제에 저항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머독은 그들에게 위협적인 존재인 것이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슈레버 박사(Dr. Daniel Poe Schreber: 키퍼 서덜랜드 분)의 도움을 받으며, 머독은 이방인들의 근처에 머물며 과거의 기억에 대한 미궁의 퍼즐 조각을 하나하나 맞추어간다.


셸비치에서의 어린 시절, 아내 에마(Emma Murdoch/Anna: 제니퍼 코넬리 분)와의 사랑, 그리고 연쇄살인에 대한 단서가 하나씩 윤곽을 드내러고 이방인들의 엄청난 음모의 내막을 알아낸다. 이방인들을 도와주던 과학자 슈레버는 머독을 이용하여 이들에게 대항할 계획을 세우고 마침내 기억을 되찾지만 기다리는 현실은 아무도 예상치 못한 세계와의 만남이다.(네이버 발췌)˝


미스테리가 살짝 가미된 플롯으로 본인의 정체를 찾아가는 존 머독과 그를 쫓는 이상한 무리들의 대결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클라이 맥스에서 다소 맥 빠지는듯한 느낌이 있지만 비줠과 사운드, 그리고 캐릭터는 상당히 임팩트 있는 영화다. 독특한 SF영화를 즐기고 싶다면 한번쯤 감상하실것을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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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의 악당들 1 : 사악한 여왕 디즈니의 악당들 1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주정자 옮김 / 라곰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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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즈니표 애니를 즐겨보지 않는다. 하지만 백설공주는 몇 번쯤 본 느낌이다. 제대로 본건 기억이 안나지만 어렸을때부터 티비나 매체에서 워낙 자주 다뤄진 작품이기에 내 나이 또래쯤 되는 사람들은 스토리를 거의 외우고 있지 않을까 싶다.


디즈니 애니의 악당들을 위주로 스핀오프 소설이 나왔다길래 궁금해서 1편을 구입했다. 우선 순위에 밀려 책장에 넣어놨다가 말레피센트 개봉에 맞춰 4편인 말레피센트를 먼저 읽고 1편 사악한 여왕을 뒤늦게 읽어줬다.


얼마전 읽었던 디지털 트렌드라는 책에서 요즘 기업이 스핀 오프격으로 분사를 내준다고 하던데, 영화도 조커처럼 배트맨의 스핀오프가 나와서 큰 히트를 치기도 했다. 이제 소설로 스핀오프 작품들도 만나게 되는것 같은데 여기에서 스핀오프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자면,


①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다각화된 기업이 한 사업을 독립적인 주체로 만드는, 회사분할을 뜻하는 용어다. 스핀오프를 하는 이유는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며, 군살을 빼려는 의도도 있다.


②이전에 발표되었던 드라마, 영화, 책 등의 등장인물이나 상황에 기초하여 새로 다른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것을 말한다. 미국의 CSI시리즈가 대표적인 스핀오프 작품의 예라고 할 수 있다.


③정부출연기관의 연구원이 자신이 참여한 연구결과를 가지고 창업을 할 경우에 정부 보유로 된 기술 사용에 따른 로열티를 면제해주고 후에 신기술연구기금 출연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네이버 발췌)


아무튼 백설공주의 계모이자 거울로 잘 알려진 여왕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소설이다. 여왕은 거울 장인의 딸로 태어나지만 어머니가 출산시에 죽는 바람에 아버지의 미움과 학대를 받고 자란다. 나중에 왕의 눈에 들어 왕비가 되고, 전 왕비의 딸인 백설공주를 만나 사랑을 베풀지만 사랑하는 남편이 전쟁에서 죽게 된다. 이후 세 마녀의 꾐에 빠져 점차 악에 빠져들어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는 소설이다.


여왕이 왜 그렇게 거울에 집착하며 변해가는지 알게 됐지만 별 재미가없었다. 말레피센트를 읽을때도 비슷한 감정을 느꼈는데 디즈니의 악당들 스핀오프는 바이바이할것 같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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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역사의 쓸모
최태성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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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보샘에서 무료로 제공된 전자책으로 읽었다. 베스트셀러인건 알았지만 생각보다 내용이 좋았고 가독성도 훌륭해 출퇴근시 오며 가며 유익한 도움이 된 책이다. 저자가 언급했던 역사적인 사실도 찾아보고 역사를 어떻게 활용하면 되는지에 대해서 한 수 배운 느낌이다.


조지 오웰은 그의 명작인 [1984]에서 역사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과거를 지배하는 자가 미래를 지배하며, 현재를 지배하는 자가 과거를 지배한다.˝ 그만큼 역사가 어떻게 다뤄지냐에 따라서 현재나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요즘 한국의 정치적인 이슈와 프로파간다에 휘둘리는 불쌍한 영혼들을 바라볼때 더욱 더 그런 감정을 가지게 된다.


저자인 최태성 강사는 EBS 역사강의를 통해서 학생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었고, 이후  MBC [무한도전], KBS [역사저널 그날], TVN [수업을 바꿔라], KBS라디오 [박은영의 FM 대행진] 등에 출연하여 일반인에게도 역사를 널리 알리고 있다. 이 책도 강의체로 씌여졌기 때문에 교실에 앉아서 수업을 받는 기분으로 읽었다.


설민석 강사의 강의와는 또 다른 형태로 역사를 알려주고 있다. 굳이 따져보자면 설민석은 시험에 최적화된 느낌이고 최태성은 인문학적인 소양을 바탕으로 역사에 대한 통찰을 알려주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22가지의 주제로 역사적인 사실을 통해 우리가 어떻게 살아나가야 될지 말하고 있는데, 과거와 현재를 넘나들며 우리에게 잘 알려진 역사적인 사실과 인물 그리고 야사에서 볼 수 있는듯한 숨겨진 역사도 흥미진진하게 펼쳐나간다.


다만, 광화문에서 연일 활약하고 계시는 태극기 부대들에 대한 저자의 생각은 별로 동조하기 어려웠다. 그들이 아무리 힘들게 살았고 한국의 경제를 일으켰다고 해도, 가짜뉴스에 빠져 정치적으로 젊은이들의 미래를 좌지우지하려는건 결코 옳지 못하다는 생각이다. 아무리 어른이라고 해도 틀린건 틀린거다...그런점을 제외한다면 읽어볼만한 역사교양서라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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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스 스톰
이안 감독, 시고니 위버 외 출연 / 나무엔터테인먼트 / 2009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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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0월 27일 일요일 DVD 평점 3.5점



케빈 클라인의 [인 앤 아웃]을 오랜만에 재미있게 감상하고 그의 다른 출연작을 살펴보다가 불현듯 오래전 이 영화의 디비디를 구입했던 기억이 떠올라 찾아보니 한켠에 잘 꽂혀있었다. 미국 중산층의 민낯을 다룬 이안 감독의 숨겨진 걸작이자 케빈 클라인, 조안 알렌, 시고니 위버등 명품 배우들이 출연한 영화인지라 믿고 봐도 될것 같았는데 역시 영화는 괜찮았다.


아울러 이 영화에 출연하는 청소년 배우들 네 명이 나중에 할리우드 스타로 자라난걸 확인하는건 또 하나의 재미였다. 토비 멕과이어, 크리스티나 리치, 일라이저 우드, 케이티 홈즈까지 요즘도 맹활약중인 스타들의 풋풋한 어린 시절의 좋은 연기를 보니 역시 왜 주연급 배우들로 성장할 수 있는지 알것 같았다.


영화의 시놉시스를 간단하게 살펴보자면,


˝중년에 접어든 벤과 엘레나 부부는 대학에 입학하여 집을 떠난 폴과 반항기 어린 웬디 남매를 둔 평범한 부부이다. 하지만 아무런 문제도 없어 보이는 겉모습과는 달리 벤은 이웃에 사는 제이니와 불륜 관계를 상당 기간 유지하고 있으며, 그 사실을 알게 된 엘레나는 점점 더 히스테릭하게 변해간다. 모든 일에 불만투성이인 웬디는 제이니의 큰아들 마이키와 동생 샌디를 오가며 성적인 호기심을 키워간다.

추수감사절을 앞둔 어느 날, 폭풍우가 몰아치는 와중 벤과 엘레나 부부는 이웃의 파티에 초대받는다. 그들은 뒤늦게야 그 파티가 서로의 남편과 아내를 바꾸어 잠자리를 하는 ‘스와핑 파티’임을 알고 당황한다. 파트너를 뽑는 게임에서 파티에 함께 있던 제이니가 다른 남자를 파트너로 선택하자 화가 난 벤은 술에 잔뜩 취해 쓰러지고, 그런 벤을 바라보던 엘레나는 망설이던 끝에 자신과 파트너가 된 제이니의 남편과 섹스를 한다. 한편 짝사랑하는 여자와 하룻밤을 보내게 된 폴, 자신이 아닌 동생 샌디에게 관심을 보이는 웬디와 그런 둘의 모습을 참지 못해 폭풍우 속으로 뛰쳐나간 마이키 모두 힘든 하룻밤을 겪는다.(네이버 발췌)˝


이안 감독의 할리우드 진출 두 번째 작품으로 1997년 칸 영화제에서 최우수 각본상을 수상하며 평단에서도 호평을 받은 영화다. 스와핑이라는 어떻게 보면 파격적인 소재를 이런식으로 우아하게 풀어낸 이안 감독의 연출력은 역시 인정할만하다.


케네디가 암살된 지 10년 뒤인 1973년을 배경으로, 당시 미국은 베트남 전쟁에서 패배를 눈앞에 두고 있었으며 닉슨의 워터게이트 사건이 터져 외부적으로나 내부적으로나 도덕적인 권위를 잃고 있었다. 이런 시대를 배경으로, 영화는 교외 지역에 사는 중산층 가정의 중년남녀들의 일탈과 청소년들의 성적 호기심을 통해 미국 중산층의 어두운 단면을 담아내고 있는 작품이다.


영화의 시작과 끝이 수미쌍관의 구조로 이루어졌으며, 토비 맥과이어가 읽고 있는 코믹스물 판타스틱 4가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이후 토비가 스파이더맨으로 출연한건 이때부터 예견된 일이 아니었을까 혼자 생각해봤다. ㅋ 릭 무디의 원작소설도 궁금해지고 이 영화를 통해 여우조연상을 수상한 시고니 위버가 매우 강렬한 이미지로 출연하는것도 인상적이었다. 아무튼 아직 안 보셨다면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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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의 꽃 (앙리 마티스 에디션)
샤를 피에르 보들레르 지음, 앙리 마티스 엮고 그림, 김인환 옮김, 정장진 그 / 문예출판사 / 201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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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집은 거의 읽어보지 않았지만 프랑스 시인중 알고 있는 두 사람이 있다. 한 사람은 바로 악의 꽃의 보들레르이고 다른 한 사람은 랭보다. 두 시인 모두 벨에포크 시대의 총아였으며 비교적 단명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 물론 그들의 시는 읽어보지 못했다. 작년 알라딘에서 와인잔 증정에 앙리 마티스라는 화가의 에디션판에 끌려 구입했다가 이제야 읽어봤다.


표지의 그림은 물론 앙리 마티스가 그린건데 보들레르의 시집 악의 꽃에서 33편을 골라 직접 연필로 소묘를 했다고 한다. 인생의 막판 황혼기에 열정을 태워 이 판본을 만들었다고 하니 소장 가치가 있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일단 불꽃 같은 삶을 살았던 보들레르라는 시인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자면,


˝1821년 신앙심과 예술적 조예가 깊은 집안에서 태어난 보들레르는 여섯 살에 아버지를 여의고, 어머니의 재혼으로 외로움을 느끼며 방황한다. 이후 명문 루이 르 그랑 고등학교에 입학했으나 퇴학당하고, 불안하고 가난한 파리 생활 속에서 《악의 꽃(Les Fleurs du Mal)》의 일부가 되는 시들을 익명으로 발표한다.


[1845년 살롱전(Salon de 1845)]을 시작으로, 중편소설 《라 팡파를로(La Fanfarlo)》, 에드거 앨런 포의 책들을 번역하며 작품 활동을 이어가던 보들레르는 1857년 《악의 꽃》 제1판을 출간하나 미풍양속을 해친다는 이유로 시 여섯 편을 삭제하라는 선고를 받는다.


그러나 보들레르는 그 이후에도 집필 활동을 계속해 1860년 《악의 꽃》 제2판과 에세이 《인공낙원(Les Paradis Artificiels)》 등을 출간한다. 그 후 우측 반신마비를 앓으면서도 시를 쓰던 보들레르는 1866년 발표한 시집 《잔해(Les ?paves)》를 마지막으로, 1867년 어머니의 품에서 죽음을 맞이한다.˝(소개글 발췌)


잔 뒤발이라는 혼혈 여인과의 사랑, 그리고 매독, 금치산 선고를 받았을 정도로 방탕한 삶을 살았지만 그의 시는 현대시의 새로운 개척을 열었고 보들레르 이전과 이후로 시를 구분될 정도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야수파 화가로 유명한 앙리 마티스 에디션은 이렇게 발간됐다고 한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위대한 화가 앙리 마티스가 직접 편집하고 삽화를 그린 《악의 꽃: 앙리 마티스 에디션》이 국내에서 최초로 번역·출간되었다. 이 책은 보들레르가 쓴 단 한 권의 시집인 《악의 꽃》 제1판에서 제3판까지 수록된 시 가운데 화가 앙리 마티스가 직접 선별한 시 33편과 역자가 추가해 번역한 〈만물교감(Correspondances)〉 〈가을의 노래(Chant D’Automne)〉를 포함해 총 시 35편을 담은 것이다.



《악의 꽃: 앙리 마티스 에디션》은 1947년에 마티스가 출간한 300부 가운데 현재까지 남아 있는 263번째 판본을 재현한 것으로, 프랑스에서 출간된 《Les Fleurs du Mal》(?ditions Hazan, Paris, 2006; ?ditions du Ch?ne, Paris, 2016)을 참고했다. 또한 이 책은 마티스의 편집의도를 살리고 시와 그림을 온전히 감상할 수 있도록 원본의 판면을 그대로 옮겨 편집했으며, 프랑스 정부로부터 프랑스어 교육문화훈장을 수여받은 김인환(이화여대 명예교수)의 번역과 정장진 미술·문학평론가의 그림 해설을 추가해 《악의 꽃: 앙리 마티스 에디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소개글 발췌)


사실 읽기는 읽었지만 보들레르가 표현하는 세계에 문만 열은 느낌이다. 기회가 된다면 다시 한 번 접해봐야겠다. 마지막으로 그의 자서전에 가깝다고 여겨지는 [축복]이라는 시를 올려본다.


지상 권세의 명으로 시인이

이 지겨운 세상에 나타날 때,

질겁을 한 그의 어머니는 양심에 넘쳐

가엾이 여기는 신에게 두 주먹 불끈 쥐고---



---아! 이 비웃음거리를 키우느니보다는 차라리

살모사라도 한 뭉치 내깔리지 않았던고!

내 배에 이 속죄거리를 잉태한

순간의 쾌락의 밤에 저주 있어라!



그대 그 많은 여자들 중 날 택하여

내 처량한 남편의 혐오거리로 만들었고,

또 이 비틀어진 괴물을 사랑의 편지처럼

불길 속에 처넣을 수도 없는 노릇이니,



날 짓누르는 당신의 증오를 당신의 짖굿은

심술의 저주스런 연장 위에 다시 솟구치게 하여

다시는 그 독기 배인 싹이 트지 못하도록

이 한심스런 나무를 밸밸 비틀어버리리다!



이렇듯 그녀는 증오의 거품을 삼키며,

영원한 의도를 모르기에 저 스스로

어미 죄를 다스리는 화형대를

지옥 밑바닥에 마련하도다.



하지만 보이지 않는 천사의 가호 밑에

실격된 아이는 태양에 취하여

그가 먹고 마시는 일체에서

진수성찬과 붉은 감로주를 되찾는구나.



그는 바람과 노닐며 구름과 이야기하고,

노래하며 십자가의 길에 취하니,

그의 순례를 뒤쫒는 성령도 숲의 새처럼

명랑한 그를 보고 눈물짓네.



그가 사랑하려는 이들 모두 두려움으로 지켜보고,

아니면 그의 온순함에 으쓱해져 가지고

저마다 다투어 그에게 비명을 지르게 하며,

그에게 자기네 잔인성을 시험하는구나



그의 입에 들어갈 빵과 포도주 속에

그들은 더러운 가래침과 재를 섞는다.

위선으로 그가 손댄 것을 내던지고

그의 뒤를 밟은 것을 자책하는구나.



그의 아내는 광장을 돌아다니며 고함지른다----.

그가 날 열애할 만큼 예쁘게 보니까,

난 고대의 우상 구실을 하며

그리고 날 그들처럼 치장케 할테야.



그리하여 나는 나아드, 훈향, 미약

배례와 성찬과 달콤한 술로 흠뻑 취하리,

날 흠모하는 가슴에서 지상의 예찬을

내 웃으며 가로챌 수 있는지를 알아내기 위해서!



그러다 이 무엄스런 광대놀이에도 싫증날 땐,

그에게 내 여리고도 억센 손을 대리라,

그러면 내 손톱은 아르피의 발톱 같아사

그의 염통까지 헤치고 들어갈 수 있으리라.



그의 가슴에서 파르르 떨며 파닥거리는

어린 새처럼 그 새빨간 염통을 뜯어내어,

마구 땅바닥에 내던져 내 총애하는

짐승을 배불리 먹일테다!



조용한 시인은 찬란한 왕좌가 보이는

하늘을 향하여 경건한 팔 높이 드니,

그 명석한 정신의 광대한 섬광이

미쳐 날뛰는 군중의 모습을 가려버리네.



그러나 고대 팔미르의 잃어버린 보석들,

미지의 금속이며 바다의 진주들을

그대 손수 끼워 만든대도, 그 눈부시고

맑고 아름다운 왕관에는 아직 부족하리라.



그것은 오로지 태초의 광선의 성스런 광원에서

길어낸 순수한 빛으로 만들어질 것이며

인간의 눈이 더 없이 찬연할 때도

그 빛의 흐리고 처량한 거울에 불과한 것이기에!



찬양할진저 나의 신이여, 그대 고뇌를 주시어

불순에 대한 영약으로 삼으시고, 또한 강한 자를

성스런 쾌락에 대비하는 세상에서 가장 순수한

정수로 삼으셨으니!



나는 아노라, 그대 시인에게 성스러운 무리의

지복한 대열 속에 한 자리를 마련하고 계심을,

그리하여 트론느, 베르뛰, 도미나숑 천사들의

영원한 축제에 그를 초대하심을,



나는 아노라, 고통은 둘도 없이 고귀한 것,

그 속에선 지상도 지옥도 결코 해칠 수 없음을,

도한 내 신비로운 영광의 관을 엮기 위해서는

모든 신간과 온 천하를 다 바쳐야 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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