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영은 누군가의 사회적 지위가 우연한 이유로 정해짐을 성찰하는 것이 꽤 득이 된다고 보았다. 덕분에 승자와 패자 모두 자기 인생은 자업자득이라는 인식을 하지 않는다. 덕분에 현행 계급질서를 마냥옹호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이는 능력주의 체제에서는 역설적인 효과를 준다. 직업과 기회가 능력에 따라 배분되더라도 불평등은 줄어들지않는다. 불평등 구조를 능력에 따라 재구축할 뿐이다. 그러나 이런 재구축은 각자가 자기에게 맞는 자리를 가졌다는 생각을 굳힌다. 그리고이런 생각은 부자와 빈자 사이의 격차를 더 벌려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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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라 해도 정의로운 사회일 수 없는 이유가 있다. 먼저, 능력주의의 이상은 이동성에 있지 평등에 있지 않음을 주의해야 한다. 능력주의는 부자와 빈자의 차이가 벌어진다고 해서 문제가 있다고 여기지 않는다. 단지 부자의 자식과 빈자의 자식이 장기적으로, 능력에 근거하여 서로 자리를 바꿀 수 있어야 한다고 볼 뿐이다. 오르거나 떨어지거나 모두 그들의 노력과 재능의 소관이다. 그 누구도 편견이나 특권에 따라 억지로아래로 떨어지거나 위로 올려질 수 없어야 한다. 능력주의에서 중요한건 모두가 성공의 사다리를 오를 평등한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 사다리의 단과 단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는 문제가 안 된다. 등력주의의 이상은 불평등을 치유하려 하지 않는다. 불평등을 정당화하려 한다.

오바마가 "성공한 사람은 동료 시민에게 빚이 있다"고 어색하게 말한 것은 단지 말실수 차원이 아니며, 복지국가 자유주의 철학의 약점을나타내준다. 그것이 반드시 필요로 하는 ‘연대에 적합한 공동체‘를 제대로 인식시키는 데 실패한 것이다. 이는 아마도 최근 수십 년 동안 복지국가의 정당성이 미국뿐 아니라 유럽(공공서비스와 사회안전망이 전통적으로 보다 잘 갖춰져 있는)에서도 흔들린 까닭을 말해준다. 또한 최근수십 년 동안 불평등이 엄청나게 늘어나고 정치판과 대중 사이에서 등력주의가 판을 치는 일을 자유민주주의가 막지 못한 데 대한 설명도 될것이다.

기회가 불평등하다고 알려지면, 그리고 중요한 자리에 대한 선임이 부와연출에 따라 이뤄진다고 하면 사람들은 오히려 안심할 수 있다. 자신이 중요한 자리에 못 간 건 적절한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라 여길 수 있기 때문이다. 시스템이 공정하지 않고, 특정인들에게 저울추가 너무 기울어져 있기 때문이라 믿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요한 자리에 대한 선임이 명확히 능력에 따라 이뤄지면 그런 안심의 근거는 사라진다. 실패는 개인의 열등함으로밖에 설명되지 않으며, 어떤 위로조차 불가능해진다. 그리고 이는 인간 본성의 성향에 따라 다른 이의 성공에 대한 질투와 분노가 증폭되는 결과를 낳는다. 38

다. 하이에크는 부자들에게 비록 그들의 부가 곧 능력의 정표는 아니지만, 사회에 그만큼 크게 기여했음을 보여주는 길표라고 있다. 그러나나이트에게 이는 과한 아부일 뿐이다. 돈을 갈 터는 일은 그 사람의 등력과도 무관하고 그가 한 기여의 가치와도 무관하다. 성공한 사람이 솔직하게 할 수 있는 말은 그가 뒤죽박죽된 욕구와 욕망 증대하는 하잘것없는 어느 시점에 소비자의 수요를 구성하는 요소들 속에서 관리 천재성과교활함, 시의성과 재능, 행운과 오기, 고집 등의 종잡을 수 없는 혼합 를 잘하냈다는 것밖에 없다. 소비자 수요의 충족은 그 자체로 가지 있는 게 아니다. 그 가치란 케이스 바이 케이스로 그것이 지향하는 목표의 도덕적지위에 따라 정해진다.

"그러는 사이에 부자와 권력자들은 참을 수 없을 만큼 거만해졌으며,
능력주의자들이 그들의 성공은 그들 자신의 능력 덕분이라고 믿는다.
면(점점 더 그렇게들 믿고 있다), 그들은 뭐든 자신들이 얻은 것은 얻을자격이 있어서 그런 것이라고 믿을 것이다. 그 결과 불평등은 해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한때 평등을 목 놓아 외쳤던 이 당의 수뇌부에서는불평 한 마디 나오지 않게 될 것이다."
357 76그는 "이렇게 더욱 극단화된 능력주의 사회"를 어찌해야 할지는 알수가 없다면서, 다만 이렇게 희망했다. "블레어 씨가 그 말을 자신의 공적 발언에서 빼기를, 아니면 적어도 그 악영향을 인정하기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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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상부터 탈고까지 장장 30년의 세월이 걸린작가의 혼이 담긴 작품
‘역사가 우리를 망쳐 놨지만 그래도 상관없다.
이 강렬한 문장으로 시작되는 소설 《파친코>는 내국인이면서 끝내 이방인일 수밖에 없었던 이들의 처절한 생애를 다룬작품이다. 구상부터 탈고까지 30년이 걸린, 작가 이민진의 혼이 담긴 이 대작은 그녀가 1989년 예일대 재학 시절 참석한 강의에서 느낀 분노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한국인의 피가 흐른다는 이유로 따돌림 당하다 자살한 어느 일본 중학생의 이야기는 선천적인 이유로 상처 받아야 하는 이들에 대한 슬픔을느끼게 했다.
이러한 분노와 슬픔에서 탄생한 소설 《파친코>는 단순한 도박 이야기가 아니라, 멸시받는 한 가족이 이민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애쓰는 투쟁적인 삶의 기록이며 유배와 차별에 관한작품이다. 일제강점기부터 1980년대까지를 시대적 배경으로한 이 소설은, 부산 영도의 기형아 훈이, 그의 딸 선자, 선자가일본으로 건너가 낳은 아들 노아와 모자수, 그리고 그의 아들솔로몬에 이르기까지 4대에 걸친 핏줄의 역사이다.
소설의 등장인물들은 일본에서 가혹한 차별과 가난을 견디면서 이방인이 맞닥뜨릴 수밖에 없는 도전에 맞서 살아간다.
이들은 정체성에 관한 의문과 끊임없이 마주하면서 필사적인투쟁과 힘겹게 얻은 승리를 통해 깊은 뿌리로 연결되어 하나

"고통은 인간의 조건이다."
한국 독자에게 보낸 이민진의 메시지
"고통은 남녀를 가리지 않는다. 고통은 인간의 조건이다. 종종 보면 서구인들은 ‘고통의 회피‘에만 초점을 맞춘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고통의 와중에도 누구나 심오한 기쁨을 체험할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한국 독자들이 지금 그들의 유산이 매우 힘겨운 투쟁의 결과라는것, 그 고통이 반드시 깊은 의미를 지닌다는 사실을 알게 되길 바란다."
조선일보와의 인터뷰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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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비타민 B1다. 이 화합물은 적혈구 세포를만드는 것을 비릇해 몇몇 신체 작용에 필수적인 역할을 하다. 비타민 B12 결핍은 빈혈을 초래할 수 있지만,
다행인 것은 이 영양스가 아주 적은 양만 있으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달결과 유제품에는 비타민 B2가 풍부해서, 채식주의자들 중에서도 그것을 먹는 사람들은별 문제가 없다. 그리고 절대 채식주의자들은 효모 추출액처럼 비타민 B가 강화된 식품을 따로 섭취하면된다.
철튼 역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다. 특히 10대 청소년이나 임신한 여성이라면 더욱 그렇다. 육류와 생선에 든 철분은 채소가 공급하는 철분보다 몸에 쉽게흡수된다. 예를 들어 감귤류 과일에서 나오는 비타민C는 인체가 채소(그리고 달갈)로부터 철분을 흡수하는것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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괴테는 "사람은 자신이 아는 것밖에 들을 수 없다"라고 말했어요.
사람은 누구나 내 기준에서 생각하고, 타인을 수용합니다. 상대의 말을 해석해서 듣는 연습을 하지 않으면 내 마음이 지옥이 됩니다. 상처도 마찬가지예요. 상대의 의도와는 다르게 큰 상처가 되는 말들이있지요. 내가 상처받는 진짜 이유는 나의 ‘해석‘ 때문입니다. 타인을공감하는 말은 관계를 살립니다.

우리에게는 남들에게 괜찮은 사람으로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 가는 대로 행동하고 싶다가도 타인의 시선을의식해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행동합니다. 하지만 남에게 늘 착한 사C람이라는 평판을 듣는 사람 중에 자신을 잘 챙기며 사는 사람은 드물어요. 남에게 항상 착한 사람이 되려면, 자기 자신에게 자주 나쁜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맺을 때 상대에게 피해 주지 않고 상처받지 않으면서 적당히 거리를두며 잘 지내는 ‘관계 연습 이 필요합니다.
그리스 철학자 디오게네스가 이런 말을 했어요.
다가갈 때는 대지 않을 정도로어질 때는 엘지 않을 정도로

쓸모없는 말은 함부로 하지 말고, 자신과 관계없는 일에는 절대로함부로 끼어들지 마라. 임금을 높이고, 부모에게 효도하며, 어른을공경하고, 덕 있는 사람을 받들며, 현명한 사람과 어리석은 사람을구별하고, 무기한 사람을 너그럽게 용서하라.

다음 문장들을 소리 내어 읽어보세요.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는 인지행동치료법입니다.
나도 당신도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실수할 수 있다.
실수는 나를 성장시키는 기회다.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긍정적으로 해석하자.
새로운 도전은 내가 성장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무지한 사람은 배우지 못한 사람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모르는 사람입니다. 배운 사람이라 할지라도 책이나 지식에 매달리거나 권위자가 이해를 시켜주리라고 믿고 의지한다면 어리석은 사람이 되고맙니다. 이해는 자신의 심리적 과정 전체를 알아차리는 것, 즉 자신에 대한 지식을 통해서 옵니다. 따라서 진정한 의미의 교육은 자기자신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지두 크리슈나무르티, 크리슈나무르티, 교육을 말하다」 중에서

자신이 능력 있다고 오해하는 무지를 경계하려면, 말을 줄이고 공부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늘 공부하고 연구하는 선배들 중에 나는부족하며 다른 사람들이 더 능력 있을 것‘이라고 자신을 평가절하하는 사람들을 많이 봤어요. 무지해서 용감한 사람들은 당연히 주변사람들에게 피해를 주지만, 자신이 능력 없다고 움츠러드는 전문가들도 대중이 얻을 이익을 제공하지 못할 수도 있기에 이 또한 피해를 끼치는 것입니다.

자꾸만 화를 내는 사람에게는 한 발짝 물러서서 차분한 말투와 이성적인 태도로 응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무시하는 말투나 행동으로화를 돋우면 상황만 나빠질 뿐입니다. 객관적 입장을 유지하며 감정적 거리를 두어야 합니다.

친구와 동료를 구분하는 연습을 해봅시다. "우리가 남이가!"를 외치며 친구, 형, 누나, 아우의 관게를 맺을 게 아니라, 조직의 성과를위해 협력하는 관계임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동료는 가족이 아니라남입니다. 끈끈한 관계를 맺다 보면 기대가 커지고, 혼자 잘해주고상처받는 일만 늘어납니다. 업무에 방해만 되는 감정 소모가 늘어납니다.

타인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들은 영혼이 병든 사람들입니다. 이들은 자기 생각과 느낌대로 판단하고 누군가 지어낸 이야기도 마치 사실을 확인한 것처럼 떠들고 다닙니다. 이들은 죄책감을 못 느끼고, 반성할 줄도 모릅니다. 끊임없이 변명만 늘어놓죠.
공개적으로 타인을 비난하는 사람에 대한 대응법은 다섯 가지입니다.
완벽하고 치밀하게 무대응하기싸우지 말기달래지 말기이해시키려 하지 말기.
보지도 듣지도 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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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2~4년간 내 몸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은 45퍼센트가량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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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친구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내 몸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은 20퍼센트가량 높이진다.
내 친구의 친구의 친구가 비만해질 경우 내 몸무게가 늘어날 가능성은 10퍼센트가량 높아진다.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란 불가능해요. 많은 사람들의사랑을 받고, 모두와 잘 지내고 싶다는 건 너무 큰 욕심이에요. 그런마음 때문에 힘든 거예요. 남에게 인정받고 싶은 마음을 내려놓으면상대에게 잘 보이려고 애쓸 필요도 없으니 나를 있는 그대로 보여줄수 있어요. 그런 나를 좋아해주는 사람과 잘 지내면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애가 많아요. ‘나는 내가 참 좋다. 이 정도면 괜찮은 사람이야. 나는 장점이 많다‘ 정도의 자기애는 정신건강에 좋아요. 나를 지키는 건강한 에너지, 건강한 자존감의 뿌리가 됩니다. 하지만 지나친 자기애는 타인에게 인정받고 사랑받고 싶은 욕망에 집착해서 타인의 평가에 목숨을 걸게 만들어요. 자신을 포장된이미지로 유지하기 위해서 경력을 부풀리고, 거짓말을 많이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자신을 인정하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공격적인 행동을 서슴지 않죠.

동료와 친구를 구별하세요. 동료에게 친구 역할까지 하려고 애쓰지 마세요. 상대가 원치 않는 친절을 베풀면서 혼자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도움을 청할 때 도와주면 됩니다. 그 사람은 자기만의 세계에서 외롭지 않게 잘 지내고 있는 건지도 모릅니다. 나는 나, 너는너, 서로 존중하며 함께 일하는 것이 슬기롭게 회사생활하는 요령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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력을 충분히 키우는 시간을 좀 더 갖자고 말하고 싶다. 뇌를 떠겁게 달아오르게 하는 지적인 생활이야말로 누구나 경험해야만하는 ‘혼자 있는 시간‘의 본질이다.

학생들은 그런 식의 함께 있는 관계가 서로 부정적인 영향을주는 관계임을 깨닫지 못하고 "친구도 같은 수업을 들어서 함께온 건데 그게 왜 나쁜 건가요? 수업 중에 잡담을 하는 것도 아닌데.…" 라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는 옆에 친구가 있으면 학습에 몰입하기 힘들다. 그래서 제대로 배우려면 친구와함께 있지 말고 떨어지라는 말을 항상 한다.
하지만 그렇게 설명해도 학생들은 잘 이해하지 못한다. 실제로 친구와 떨어져 각자 자기 자신과 마주하면 함께 있을 때는 알수 없던 것들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자신과 마주하는 일대일 대화가 중요하다.

흥미롭게도 자기력 에너지가 높은 사람끼리는 서로 위화감을느끼지 않는다. 이런 집단은 적당히 어우러져 있는 집단과 확연히 분위기가 다르다. 적당히 어우러져 있는 집단은 말하자면 일종의 담합 상태다. ‘이 정도의 나에게 만족한다‘는 안도감이 생겨 서로에게 ‘좋아‘ ‘괜찮아‘라고 하면서 스스로에 대한 입찰 가격을 낮게 책정한 채 마음을 놓는다. 하지만 자신에 대한 기대가 높은 단독자는 담합으로 자신의 입찰 가격을 낮게 책정하지않는다. 아주 높게 책정한다. 그래서 높은 기대치에 대한 엄청난부담감을 느끼는 동시에 그 기대치를 충족시키기 위해 힘을 길러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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