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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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이라는 단어가 지니고 있는 함의에 대해서 사람마다 다르게 생각할 수 있겠지만, 내 경우 다른 사람한테 쉽게 존경한다는 말을 사용하지 않는다. 얼마 전 대선에서 모 후보님이 형식적으로 존경하는 누구 누구라고 서두를 던질때 약간 불편했다. 존중은 하겠지만 과연 속 마음으로 그 사람을 존경하고 있는걸까 몹시 의문스러웠다. 너무 형식적인 수사법으로 보여 좋지 못한 습관이 아닌가 속으로 생각했다.


이 책의 저자인 신영복 교수님은 개인적으로 정말 존경하는분이다. 교수님의 책을 접하며 그 분이 가지고 있는 인품과 사고의 깊이, 나아가 실제 삶에서도 자신의 신념을 지켜가는 모습에서 깊은 감명을 받았다. 임종을 대하는 교수님의 의연한 모습에서도 감동과 아울러 조금이라도 그 분의 삶에 대한 태도를 배워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강의]는 2004년 돌베개에서 동양고전에 관한 시리즈중 한 편으로 출간됐으며, 지금까지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읽히고 있는 인문교양서다. 사실 오래전에 구입했는데, 우선 순위에 밀려 책장에 고이 모셔놨다. 얼마 전 돌베개에서 출판한 [귀곡자]를 읽으며 불현듯 책장의 이 책이 생각났고 부랴부랴 서가에서 꺼내 한 문단씩 곰씹어가며 천천히 읽어줬다.


신영복 교수님은 사실 경제학을 전공하셨지만, 국가보안법에 의해 오랫동안 수감생활을 하시며 동양고전에 대해 관심을 가지시게 된다. 이는 [감옥으로부터의 사색]이나 그의 다른 저서에서도 공공연하게 언급된다. 하지만 동양고전을 감옥에서 처음 시작하셨다기 보다 어렸을때부터 한학자였던 조부에게 가르침을 받는 순간부터 시작됐다고 봐야될것 같다.


교수님은 60년대에 대학생활을 시작하며, 서구문명이 앞다투어 소개되며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이 침몰하는 순간, 바로 동양고전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씀하신다.  무기징역이라는 엄청난 선고를 받으시고 감옥에서 자신의 정신적 영역을 간추려보는 지점에 동양고전이 위치하고 있었고, 그런 의미에서 동양고전 강독은 사실 감옥에서 시작된 것이라고 서문에서 밝힌다.


이후 소개글을 통해 이 책의 집필의도를 좀더 깊게 살펴보자면,


비전공자를 위한 강의, 중요한 것은 성찰의 관점


"책에서 함께 읽게 될 고전의 예시 문안들은 동양고전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매우 초보적인 것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실 동양고전을 섭렵한다는 것은 평생 걸려도 불가능한 일이지요. 고전을 읽겠다는 것은 태산준령 앞에 호미 한 자루로 마주 서는 격입니다.

이 고전 강의는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인 고전에서 문안을 선정했습니다. 책 속의 강의는 고전의 원문을 함께 읽고 해석하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한자 때문에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고전 강독에서 중요한 것은 고전으로부터 당대 사회의 과제를 재조명하는 것입니다. 사회와 인간에 대한 성찰과 모색이 담론의 중심이 됩니다. 고전 원문은 그러한 논의를 이끌어내는 마중물의 의미를 넘지 않을 것입니다.

이 책에는 아마 여러분의 마음에 드는 문장이 많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한자나 한문 때문에 주저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에 담겨 있는 내용에 주목하면 충분합니다. 좋아하는 사람이 생기면 그를 자주 바라보게 되듯이 좋은 문장을 발견하기만 하면 고전은 자연히 습득되리라고 봅니다. 마음에 드는 문장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전에 대한 우리의 관점입니다. 역사는 다시 쓰는 현대사라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고전 독법 역시 과거의 재조명이 생명이라고 생각합니다. 당대 사회의 당면 과제에 대한 문제의식이 고전 독법의 전 과정에 관철되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고전 강독에서는 과거를 재조명하고 그것을 통하여 현재와 미래를 모색하는 것을 기본 관점으로 삼고자 합니다.

고전 강독의 화두, 관계론關係論


우리가 함께할 고전 강독의 전 과정은 화두話頭를 걸어놓고 진행하게 됩니다. 이 화두는 물론 21세기의 새로운 문명과 사회 구성 원리에 관한 것이지만, 미래에 대한 전망으로서보다는 오히려 현재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화두라고 하는 것이지요. 우리가 걸어놓는 화두는 관계론입니다.


유럽 근대사의 구성 원리가 근본에 있어서 존재론임에 비하여 동양의 사회 구성 원리는 관계론입니다. 근대사회는 자본주의 사회이고 자본의 운동 원리가 관철되는 체계입니다. 근대사회의 사회론이란 이러한 존재론적 세계 인식을 전제한 다음 개별 존재들 간의 충돌을 최소화하는 질서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하여 관계론적 구성 원리는 개별적 존재가 존재의 궁극적 형식이 아니라는 세계관을 승인합니다. 세계의 모든 존재는 관계망으로서 존재한다는 것이지요. 배타적 독립성이나 개별적 정체성에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의 관계성을 존재의 본질로 규정하는 것이 관계론적 구성 원리라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강독하게 될 예시 문안은 대체로 이러한 관계론적 사고를 재조명할 수 있는 것들로 구성한 것입니다.


고전 강독은 과거로의 회귀가 아니라, 우리의 당면 과제를 재조명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로 가는 길은 오히려 오래된 과거에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초국적 자본의 일방적 질주 시대, 새로운 문명론의 개화를 위해


현대 자본주의가 관철하고자 하는 세계 체제와 신자유주의적 질서는 부국강병이 최고의 목표가 되고 있는 무한 경쟁 체제라는 점에서 춘추전국시대 상황과 조금도 다르지 않습니다. 현대 세계를 주도하고 있는 패권 국가의 일방주의적 세계 전략, 초국적 금융자본의 신자유주의적 전략은 대립면을 상실한 질주입니다. 자기 증식을 운동 원리로 하는 존재론의 필연적 귀결이자 자기의 목표를 부단히 허물어버리는 모순 운동 그 자체입니다.

오늘날의 주류 담론인 전 지구적 자본주의와 세계화 논리는 한마디로 거대 축적 자본의 사활적 공세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그것은 자본주의 전개 과정이 역사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자본 축적 과정의 전형적 형태입니다. 본질적으로는 대립면을 상실한 일방적 질주에 다름 아니지요.

21세기를 시작하면서 많은 미래 담론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미래에 대한 객관적 전망이 아니라 자기의 입장에서 각자의 이해관계를 관철시키기 위한 소망이 전망의 형식을 띠고 나타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미래 담론은 대부분이 20세기의 지배 구조를 그대로 가져가겠다는 저의를 내면에 감추고 있습니다. 나는 21세기 담론이 진정한 새로운 담론이 되기 위해서는 근대사회의 기본적 구조를 새로운 구성 원리로 바꾸어내고자 하는 담론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은 한 그것이 아무리 새로운 가치를 천명하고 있다 하더라도 조금도 새로운 담론이 못 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고전 강독에서는 지속적으로 화동 논의和同論議의 의미를 심화시켜갈 것입니다. 동同은 지배와 억압의 논리이며 흡수와 합병의 논리입니다. 돌이켜보면 이것은 근대사회의 일관된 논리이며 존재론의 논리이자 강철의 논리입니다. 이러한 동同의 논리를 화和의 논리, 즉 공존과 평화의 논리로 바꾸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변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20세기를 성찰하고 21세기를 전망하는 일이면서 동시에 우리의 민족 문제를 세계사적 과제와 연결시키는 일이기도 합니다.

동양고전의 재조명, 우리 현실에 대해 관심 갖는 계기 되기를


 동양에서는 자연이 최고의 질서입니다. 자연이란 본디부터 있는 것이며 어떠한 지시나 구속을 받지 않는 스스로 그러한 것(self-so)입니다. 글자 그대로 자연自然이며 그런 점에서 최고의 질서입니다. 또한 동양 사상의 가장 큰 특징은, 인성의 고양을 궁극적 가치로 상정하고 있는 것입니다. 인성이란 개별 인간의 내부에 쌓아가는 어떤 배타적인 가치가 아니라 개인이 맺고 있는 관계망의 의미입니다. 요컨대 동양적 인간주의는 철저하게 관계론적 개념이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합니다.

동양 사상은 과거의 사상이면서 동시에 미래의 사상입니다. 과거를 성찰하고 미래를 전망하는 뛰어난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동양의 역사에는 과학과 종교의 모순이 없으며, 동양 사회의 도덕적 구조는 자연과 인간 그리고 인간관계 등 지극히 현실적이고 인문주의적인 가치들로 채워져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동양학에 대한 서구의 관심은 이와 같은 성찰적 동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최근의 동양에 대한 관심은 기본적으로 신대륙에 대한 콜럼버스의 관심입니다. 과도하게 축적된 초국적 자본이 자본주의 시장권에서 분리되어 있던 동구권과 러시아 대륙에 이어서 다시 광범한 중국 시장에 쏟는 관심입니다.

변화와 개혁에 대한 열망과 이러한 열망을 사회화하기 위한 거대 담론이 절실하게 요청되고 있는 것이 바로 오늘의 상황입니다. 우리는 고전 담론을 통하여 오늘날의 상황에 대한 비판적 전망을 모색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고전 독법’은 과거와 현재의 대화이자 미래와의 대화를 선취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이 책이 고전에 대한 관심보다는 우리 현실에 대한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또한 이러한 고전 독법이 진정한 의미에서 고전을 새롭게 재조명하는 것이 되리라고 여깁니다.(소개글 발췌)"


본문에서 밝히듯이 비전공자를 대상으로 씌여졌기때문에 난해한편은 아니다. 하지만 고전의 깊은 뜻을 읽어내기 위해서는 정독을 하는쪽이 바람직할것 같다. 아울러 책에 소개된 고전서적을 읽기전에 예습차원의 가이드북으로 참조해도 정말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다. 오랜만에 신영복 선생님의 텍스트를 만나며 혼돈스러운 상황에서 다시 한 번 마음이 진정되는 느낌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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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시무스 2022-07-30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 책은 관계론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던 이 시대의 진정한 고전인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