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신탁은 개인은 물론 일반 법인 및 기업들에 의해 재산 증식을 위한 투자 및 저축의 목적으로, 상속을 목적으로, 복잡한 사무 관리의 대행을 목적으로, 부동산의 관리 및 개발을 위해, 자금조달의 수단으로서 등 다양하고 폭넓게 활용되는 생활 속의 금융상품입니다. 신탁을 조금만 이해하면 더욱 나은 투자와 노후 설계, 상속 설계는 물론 사업자금의 조달과 관리가 가능해지므로 우리의 생활이 손쉽고 편리해질 수 있습니다."

되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고, 사업대행자방식은 조합이 설립된 상태에서 신탁사가 조합을 대신해 사업을 시행하는 방식으로, 조합설립을 하고도 신탁방식 재건축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추진을위한 모든 의사결정은 도시정비법에 따라서 소유자들이 주민총회(전체회의)를 통해서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탁사가 사업추진의 모든의사결정을 한다는 소문은 사실이 아닙니다.

첫째, 공공지원의 역할은 도시정비법에서 규정한 바와 같이 시장및 군수가 신탁사에게 사업시행 과정을 위탁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있습니다. 둘째, 자금지원의 역할은 신탁사가 사업시행자로 지정 고시되면 소유자들에게 사업비 징수의 어려움 없이 신탁사에게 자금을 공직적으로 대여받아 원활하게 사업을 추진할 수 있습니다. 셋째, 사업총괄기획의 역할은 사업 초기 단계부터 이전 고시, 청산까지 정비사업의 전 과정을 신탁사가 기획, 단계별 세부계획 수립 비용 집행, 인허가진행 등 신탁사의 업무전문성을 기반으로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하는것일니다. 넷째, 공사비 절감의 역할은 기성불 방식의 공사비 지급으로 평당공사비를 15% 이상 절감시키고, 이후 시공사의 공사비 내역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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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우리는 계층 간 간극이 갈수록 벌어지는 미국 경제와 사회의상황을 살펴보았다. 요컨대 계층 간 간극은 소득 통계만이 아니라 건강,
교육, 범죄 등 모든 지표에 반영된다. 부모의 소득 및 교육의 불평등은 교육기회의 불평등으로 직접 전환된다. 그러나 기회의 불평등이 시작되는 것은취학 이전부터다. 가난한 사람들은 출생 직전과 출생 직후에 이미 영양섭취 및 환경 오염 물질 노출과 관련한 격차에 직면하는데, 이 영향은평생토록 지속되는 경향이 있다[84]. 따라서 가난한 집에 태어난 사람들은경제학자들이 흔히 말하는 〈빈곤의 덫poverty trap)에서 헤어나기가대단히 어렵다.


그런데 낙수 경제 이론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이런 관점을 질투의정치학politics of envy이라고 부른다. 이들은 파이 조각의 상대적인크기를 따지지 말고, 절대적인 크기를 따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유층에게파이를 더 많이 내주면 파이가 더 커지고, 하위 계층과 중위 계층이가져가는 몫은 상대적으로 작아지지만 그들 몫으로 돌아가는 파이 조각의절대적인 크기는 커진다는 이야기다. 그것이 사실이라면 좋겠지만, 사실은정반대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불평등이 심화되는 시기에는 경제 성장이둔화되었고, 대부분의 미국인들에게 돌아가는 파이 조각의 크기는 갈수록줄어들었다


불평등이 오늘날 우리가 목격하는 위험한 수준에 다다른 마지막 시점은대공황이 발생하기 직전 몇 년간이었다. 당시 우리가 목격했던 경제불안정과 최근에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경제 불안정은 이처럼 심화되어가는 불평등과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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면도날처럼 날카로운 갈망이 제인을 내리눌렀다. 처음에는 닉에 대한감정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매일 그를 그리워하지만, 절대 가질 수 없는무언가를 이토록 강렬하게 원하기에는 제인은 너무 현실적인 사람이었다.
트래비스가 그립기는 해도, 아들에 대한 감정 역시 아니었다. 무엇보다집이, 내 가슴속의 공간이 사무치게 그리웠다. 하지만 더는 내 집이 없고앞으로 가질 수도 없으니, 닉의 죽음을 되돌리기를 바라는 마음만큼이나쓸데없는 감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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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난은 뻔히 예견될 때가 많지만(회색 코뿔소), 익히 예견되었던 재난들조차도 막상 닥치고 나면 마치 전혀 예상치못했던 사건처럼 보일 수 있다(검은 백조). 그리고 개중에는 그 사망자의 규모가 너무나 엄청나서 다른 재난들과 비교조차 할 수 없는 것들도 있다(드래건 킹). 재난은 자연적인 것도 ‘인간이 만들어낸 것도 아니다. 어마어마한 자연적 재난이라 해도 화산, 단층선, 심한 홍수를 일으키는 강가 등과 같이 재난의 잠재적 위험이 있는 지대를 사람들의정착지로 만드는 결정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런 점에서는 재난이란 인간이 만들어내는 것이라고해야 한다. 인명 피해 면에서 보자면 가장 큰 재난들이 벌어진 곳은 단연코 아시아다. 아시아의 기준에서 보자면 미대륙에서 발생했던 대규모 재난들은 재난이라 말하기도힘들다.

분포 모두 큰 사건들이 정규분포의 경우보다 자주 발생한다는 것을뜻한다는 점만 알면 된다. 전쟁의 사례들과 관련하여 리처드슨은 자신의 데이터에서 전쟁의 시점과 규모에 대한 패턴을 얻기 위해 분투했다. 장기적으로 볼 때 전쟁은 늘어나는 추세일까, 줄어드는 추세일까? 전쟁은 각국의 지리적 근접성과 관련이 있을까, 아니면 사회적·경제적 문화적 요인들과 관련이 있을까? 두 경우 모두 답은 어떤 추세나 연관성도 보이지 않음‘ 이다. 데이터상으로 전쟁은 무작위적 분포를 나타낸다(리처드슨의 말대로 "전체 데이터 상에서 볼 때 인명 살상으로이어지는 분쟁의 빈도수는 더 많은 쪽으로든 더 적은 쪽으로든 별 추세를 보

브 오류.narrative Fallacy)‘라고 올바르게 비판한 바 있다. ‘오비이락 post hoc,
eirgo propter hoc‘의 원칙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를 만족시키는 그럴듯한 스토리를 짜내는 경향을 지적한 것이다. 20 이런 식으로 갖가지 스토리들을 지어내는 것은 인류의 아주 오래된 습관인지라 깨기가 무척 어렵다. 무슬림형제단 Muslim Brotherhool에 영감을 주었던 이슬람 작가 사이드 쿠텁Sayvid Outb  1966년에 처형된 것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가 2001년 9.11 테러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 또는 1970년대 말의 금융 규제완화 조치들까지 끌어와 언급하면서 2008년 금융위기의 원인을 설명하는 것이 내러티브 오류에 대한 최근의 예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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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은 투입 요소가 크고 중요한 (…) 변화, 즉 증폭 효과 amplifercffeca를 낳을 수 있다. 27.
여러 인과관계는 (비록 항상 그런 것은 아니지만) 비선형적 성격을 필 때가 많으며, 그 결과 추세 분석과 샘플링 등과 같이 여러행위자들의 행태를 관칠하여 이론으로 일반화하는 관습적 방법은 거의 쓸모가 없다. 심지어 일부 복잡계 이론가들은 복잡계시스템들이 완전히 비결성적이라고까지 주장한다.
그러므로 복잡계 시스템들에 혼란이 발생할 경우 그 규모를 예측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음의 두 가지 점에 주목하는 정도로 그쳐야 한다. 하나는 지구의 지각이동에는 순환주기적 성격이 전혀 없다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비록옛날 사람들에 비해 월등한 과학 지식을 갖고 있음에도 탐보라 화산과같은 대규모 폭발이 다시 일어난다면 우리 역시 폼페이의 로마인들이그랬던 것과 거의 같은 정도로 놀랄 것이란 점이다. 정말로 큰 화산 폭발은 아주 오랜 세월 동안 없었기 때문이다. 지각 변동이 일어나는 단층선 지역의 사람들이 큰 재난을 겪은 뒤에도 시간이 지나면 그곳에다시금 정착하는 경향은 바로 지질학적 재난이 갖는 이런 불규칙한 주기성, 즉 주기의 간극은 길지만 그 길이는 일정하지 않은 성질로 설명될 수 있다.

이는 단순한 통계와 비극을 구별하자는 투콜스키Tucholsky - 스탈린의 주장을 상당 정도로 선취한, 아주 깊은 혜안이다. 스미스는 이렇게주장한다. "자신에게 벌어질 수 있는 일이라면 그리 별것 아닌 재난이라 해도 그는 훨씬 더 현실적인 혼란에 어쩔 줄 몰라 할 것이다. 만약내일 새끼손가락이 잘려나갈 거라면 그는 오늘밤 한숨도 자지 못할 것이다. 하지만 1억 명에 달하는 그의 형제들이 모조리 죽임을 당했다 해도 그 현장을 전혀 보지 않았다면 그는 코를 골며 매우 편한 마음으로푹 잘 것이고, 그렇게 엄청난 수의 사람들이 죽는다 해도 그 자신의 하찮은 불행에 비하면 관심이 훨씬 덜 가는 문제가 될 것이다."

그의 기가 한 것은 의 AI 때문이Where We Robert Mello반 이 법은 원거리 통신 네트워크의 가치는 연결되어 소통이가능한 장치를 계수의 제에 비해한다는 내용이다. 이는 사실 모에 인정되어 있는 1의 수가 많을수록 그 들에게, 또 소유자에제 아서 해당 비트코가 찾는 가치는 터욱 커진다.

앞서 보았듯 천재 및 인재로 발생한 사망자 수는 모두 정규분포의모습을 띠지 않는다. 많은 형태의 재난들은 멱법칙을 따르거나 무작위분포를 보여주는데, 이는 곧 정말로 거대한 재난들은 그 규모와 시기를 예견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뜻한다. 역사에서 순환주기적 패턴을 찾아내려는 노력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은 까닭 역시 바로 이것이다.

미생물들은 우리를 죽이려는 게 아니라 그저 자신들을 복제하기위해 진화해왔을 뿐이다. 2003년의 사스SARS나 메르스MERS처럼 급속히 퍼지는 치명적 바이러스는 희생자들이 다른 더 많은 이들을 감염시키기 전에 눈에 띄게 약해지고 죽어버리기 때문에 확산에 실패한다.
2007년 일군의 과학자들이 보여준 선견지명에 따르면, "만약 병원체의전파가 숙주에게 치명적인 손상을 남긴다면, 병원체는 더 많이 전파되었을 때의 이익과 더 높은 치사율로 인한 숙주 생존가능성의 손실 사이에서 균형을 맞추게끔 압력을 받는다. (…) 숙주가 되는 집단의 개체수가 감소하지 않게끔 독성이 낮아지는 것이다. 7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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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뿐 아니라 개인의 삶도 마찬가지다. 과연 모든 게 ‘그때는 맞고지금은 틀린다‘고 할 수 있을까? 아니, 반대로 ‘그때는 틀리고 지금은맞는다‘고 할 수 있을까? 모든 가치나 규범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 환경과 문화가 변하고 인식의 틀이 변한다. 그래서 무엇보다 기준이 중요하다. 기준이 흔들리면 모든 게 흔들리기 마련이다.

우리는 너무 쉽게 예단하고 속단한다. 그리고 너무 쉽게 단정 깃는다. 니제는 확신이 기짓말보다 더 위험한 진리의 격이라고 말했다. 니체에게 확신은 자유로운 사고를 구속하는 감옥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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