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아우구스티누스가 죄는 마음가짐에서 시작된다고 인식했듯이 우리 프로파일러들은 폭력적인 성범죄가 환상(fantasy)에서 시작된다고 본다.
다음 문제는 환상이 용인되는 행동의 정상적인 경계 너머까지 자신을 이끌어가도록 놔두는 이유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우리는 범죄자들의 동기를 살펴보아야 했다.
많은 사람은 강간이 성적 동기로 인한 행동이라고 잘못 이해하고 있다. 강간범은 실제로 "성적으로 흥분"했기 때문에 범죄를 저지르지 않는다. "아내가 바람을 피웠다" 따위의 이유도 거짓이다. 다만 그런 이유를 핑계 삼을 수는 있다. 강간범은 성행위를 공격 수단으로 사용한다. 성폭력은 힘을 과시하거나 분노를 표현하는 수단이며, 두 가지가 혼합될 수도 있다. 하지만 어느 쪽이든 성폭력은 본래 성적 욕구가 아닌 다른 욕구를 충족시킨다.
이 점을 설명하기 위해서 나는 학생들에게 내가 기억하는 가장 나이 많은 강간 피해자는 93세였으며 가장 어린 피해자는 2세였다는 사실을 알려준다. - P33

그러고 나서 둘 중 어느 하나라도 성적 욕구 때문에 일어났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지 물어보면 단 한사람도 손을 들지 않는다.
두 피해자의 공통점은 무엇이었을까? 연약하고 무력하며 공격자에게 위협을 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강간범은 성적 욕망 분출이 아니라 지배하고 제어하며 힘을 행사하는 짜릿함에서 만족을 얻는다.
환상은 원하는 사건의 정신적 예행연습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정신적 예행연습은 성범죄 실현에 중심 역할을 한다. 범죄자는 환상을 일종의 편집 도구로 이용해서 자신에게 성적 흥분을 가져다주는 특정한 부분에 범죄의 초점을 맞춘다. 자신의 욕구에 맞추어서 범죄 요소를 재구성하고 적절한 곳에 배치하는 것이다. 또한 환상은 예행연습의 무대 역할을 하여 범죄자가 직접적인 위험 없이 범죄를 연습할 수 있게 한다.
마지막으로 환상은 범죄자가 범죄를 저지를 때 따르는 기초, 혹은 지도역할을 한다.
의식적 범죄자의 환상이 전개되는 과정은 연극이나 영화 제작 과정과 비슷하다. 범죄자는 중심인물인 극작가이자 감독에 해당한다. 범죄자는 환상을 통해서 행동을 정하고 배경을 선택하며 소품을 고른다. 물론 범죄자 자신이 주인공이 되지만(그 밖에 누구를 선택하겠는가?) 함께 출연할 주인공인 피해자도 필요하다. 이제 피해자의 기준을 정하고 나면 그 역할을 맡을 만한 사람을 찾기만 하면 된다. 연극이 시작될 준비가 다 되었다는 것은 범죄가 일어날 때가 되었다는 뜻이다.
- P34

가학적 변태성욕자들은 거의 모두 사이코패스인데, 앤더슨의 정신이상 징후를 살펴보면 그가 나르시시스트이기도 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나르시시즘은 자기애성 인격 장애라고 하며, 자기중심성과 타인에 대한 공감 부족이 특징이다. 나르시시스트는 웅대한 환상을 품는다. 나르시시스트가 제일 좋아하는 주제는 바로 자기 자신이며, 자신과 다른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고 싶어 자기 업적을 자주 과장한다. 이 설명들은 확실히 앤더슨에게 잘 들어맞았다. 이 사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던 사우스다코타 범죄수사부 요원 프레드 드배니는 나중에 나에게 앤더슨이 유죄 확정 후 인터뷰에서 스스로를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에 비교했다고 알려주었다.
앤더슨은 또한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했으며, 이 사건에서 그의 유죄를 강하게 시사할 만큼 구체적이었다.  - P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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