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이 일자리 창출 붐이 지속되기를 아무리 열망하더라도 이제는 지을 것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거대한 건설 산업 역시 지속적인 하락세 상황에 접어들었다. 일반인들이 일할 수 있는 수십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지고 있다. 이러한 동력 상실은 건설업에 의존하는 다른 업계들로 퍼져나가고 있다. 2016년 국가의 지원을받는 석탄과 철강 산업 기업들은 180만 개의 일자리를 없애기 시작했다 . 금속 채굴 업계 역시 일자리를 줄이기 시작했다. - P62

그렇다면 왜 중국에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는가? 차이점은 바로 오랜 시간 중국 정부가 교육을 전혀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정반대였다. 마오쩌둥은 중국을 27년간 통치했는데, 그 가운데 오랜 기간 인적 자본 축적을 약화시킬 행동을 적극적으로 했다. 예를 들면 10년에 걸친 문화대혁명(1966~1976) 기간에 정치적 이유로 모든 대학과 대부분의 인문계고등학교의 문을 닫았다. 사회적으로 많은 고학력자를 조직적으로 모욕했고, 침묵하도록 강요했다. 농촌 지역에서는 새로운 학교들이 생겨났지만, 그들이 가르친 것은 수학, 중국어 혹은 영어가아닌 (공산주의 정치사상에 대한) 마오쩌둥의 소홍서였다. 그다음 지도자였던 개혁가 덩샤오핑  아래에서도 대규모 교육, 특히 중등 교육은 후순위에 있었다. 덩샤오핑이 집권하고10년이 흐른 1988년에 고등학교 진학률은 그가 처음 정권을 잡았던 1978년보다도 낮았다. 1990년까지도 중국 어린이 가운데60%만 중학교에 진학했다. 가난한 농촌 지역에서는 리지에 같은많은 아이가 그들의 가족이 원하는 정도의 교육을 받지 못했다.
리지에와 그의 가족이 발견한 것처럼 높은 교육비가 가장 큰 문제였다. 이 시기 동안 공공 교육은 의무가 아니었고(그렇기 때문에대부분의 선진국과 달리 아이들은 중요한 이유 없이도 원할 때 학교를 그만둘 수있었다), 학교에 다니려면 돈이 필요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다니려면 학생들은 종종 꽤 비싼 수업료를 부담해야 했다. 농촌, 특히 가난한 지역에서는 수업료가 가족이 부담하기에 너무 비쌌다.
그래서 (리지에처럼) 많은 아이가 교육을 받을 수 없었다. - P131

 많은 농촌 학생이 고등학교 졸업 전에 떠나게드는 요소는 일찍 그만두면 큰 재정적 보상받는다는 점이다. 중국이 저숙련 제조업의 글로벌 허브가 된 이후, 노동자들을 위한 수많은 일자리가 존재해왔다. 리지와 그의 아내가 다나은 삶을 누릴 수 있게 해준 그런 일자리들이 고등학교졸업지 못한 청소년들에게도 열려 있다.
분명 2000년대 말에는 중국 인해 지역에서 젊고 건강한 농촌사람 누구나 일자리를 구할 수 있었다는 것을 연구를 통해 알 수있다. 특히 최근 저숙련 일자리의 임금이 오르면서, 많은 학생이 학교를 중퇴하고 안정적인 임금의 유혹을 참아내기가 어렵다. 가난한 농촌 출신 젊은이에게는 작은 유혹이 아니다. 같은 연구를 통해, 2008년에서 2009년에 저숙련 노동자의 ‘한 달‘ 임금이 가난한 농촌지역에서 ‘1년 동안‘ 벌 수 있는 1인당 수입과 맞먹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고등학교를 떠나 노동시장에 진입함으로써, 농촌 젊은이들은 고등학교를 그만두지 않는 사람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다.  - P14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