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금리는 가계에 대한 효율적인 세금이었다. 가계저축은 은행에서 취합된 후 국유기업으로 흘러갔다. 가계의 세금이 국유기업에 대한 효율적인 보조금이 되었고, 은행은 도관 역할을 한 것이었다. 왜 중국의 가계는 자신의 돈을 다른 금융자산에 운용하는 대신 은행에 맡겼을까? 가계가 자신의 저축을 보호할 수단이 극히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외국 자산 매입은 극도로 적은 수의 부유한 계층에게만 선택 가능했다. 주식 소유가 가능한 사람 역시 제한적이었다. 평균적인 가계가 부를 저장하는 방법으로는 주택과 은행계좌 두 가지만있었다.
M 나바르M Nahar(2011)는 중국의 도시 가계저축과 실질 예금금리 사이에 음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은행이 가계저축을 보호하지 못하는데도 가계는 저축을 줄이지 않고 오히려 늘렸다. 왜냐하면 교육이나 주택 매입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였다. 또한 중국의 가계저축은 사회안전망 부족과도 관련이 있었다. 이 책의 맥락에서중국 가계저축 증가의 중요한 요인은 은퇴 이후를 대비해 저축하는행태였다.
- P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