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C 회원국 중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 그리고 다른 주요
산유국인 이란 사이에 벌어지고 있는 갈등은 중동 지역의 지도를 가로지르는 주도권을 위한 다툼이다. 이 갈등은 또한 종교와 이념의 충돌,
국가의 이익과 이슬람 세계의 맹주 자리를 노리는 충돌로 인해 빚어졌다. 그리고 석유 역시 이 씨움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이기에 전 세계는 두 나라의 다툼에 영향을 받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이 서로를 향해 내비치는 경멸감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다.  - P300

지역을 관통하는 깊은 갈등의 골들을 만들었다. 호메이니의 새로운 현법은 이란 혁명이 단지 이란뿐 아닌 ‘전 세계 단일 공동체‘ 구성을 목표로 하고 있음을 충분할 정도로 분명히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호메이니 자신도 "이란 혁명은 그 출발 지점에 불과하다."라고 선언한 바 있었다. 자신의 진짜 목표는 "모든 폭압적인 범죄 정권을 깨부수는 것이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선 이란이 반드시 "다른 국가들에게도 혁명정신을 전파하고 이란 안으로 들어오는 오염된 사상들을 거부해야만한다"고 주장했던 것이다.
- P304

그렇지만 미국을 페르시아만으로 끌어들인 건 이란 혁명뿐만이 아니었다. 1979년 크리스마스 전날 밤, 소비에트 연방은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한다. 이 지역 공산당 지도자가 비밀리에 미국과 접촉하려 한다는 근거 없는 망상에 빠져 저지른 실수였다. 소비에트 연방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공산주의 국가들의 영역을 넘어 처음으로 대규모 군사 행동을 벌였다는 것에 워싱턴은 엄청난 충격을 받았다. 팔레비 국왕이 망명한 후 페르시아만의 안전은 장담할 수 없게 되었으며 이란은 더 이상소비에트 연방의 움직임에 대응할 수 있는 지역의 경찰이 아니었다. 소비에트 연방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은 페르시아만으로 전진해 중동 지역 석유를 장악하려는 계획의 첫 단계가 될 수도 있었다.
......소비에트 연방 입장에서 아프카니스탄 침송은 처음 예상했던 것 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드는 부담스러운 작전이었고 결국 훗날 벌어지는 연방 붕괴 과정의 단초가 되고 만다. 뿐만 아니라 이 침공 때문에 이슬람 원리주의에 바탕을 둔 새로운 성전 사상이 시작되었으며 그 영향역은 전 세계에 퍼진 데 이어 급기야는 아랍 세계의 중심부까지 이어져 관련 지역을 위기로 몰아넣게 된다. - P3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