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피고인이 기소되면 변호를 받고 판결을 받아야 한다. 또 중요하게 여겨질 수 있는 다른 질문들, 즉 "어떻게 그와같은 일이 일어날 수 있었을까?" "왜 그 일이 일어났던가?" "왜 유대인이?" "왜 독일인들이?" "다른 나라들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동맹국들의 공통 책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어떻게 유대인은 자신의 지도자들을 통해서 자기 자신을 파괴하는 행위에 협조할 수 있었을까?"
"왜 그들은 도살장에 가는 양처럼 자신들의 죽음을 향해 걸어갔을까?"
등과 같은 질문들은 중지되어야 한다. 
......
심판대에 오른것은 그의 행위에 대한 것이지, 유대인의 고통이나 독일 민족 또는 인류, 심지어는 반유대주의나 인종차별주의가 아니다.
- P52

피고인들이 여러 민족에 속한 사람들에 대한 범죄 때문에 기소된 뉘른베르크 재판에서는 아이히만이 거기에 없었다는 단순한 이유로 유대인의 비극은 다루어지지 않았다
뉘른베르크 재판 때 아이히만이 심판대에 있었더라면 유대인의 운명이더 큰 주목을 받았을 거라고 하우스너 씨는 과연 정말 믿었을까? 아니었을 것이다. 이스라엘의 다른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오로지 유대인법정만이 유대인에게 정의를 실현해 줄 수 있으며, 그들의 적들을 심판하는 자리에 앉는 것은 바로 유대인이 해야 할 일이라고 그는 믿었다.
그러므로 그 범죄가 ‘유대인에게 저지른 범죄가 아니라 유대인의 몸을빌려 인류에게 저지른 과오이기 때문에, 아이히만을 국제법정에 세워야 한다는 말을 꺼내기만 해도 거의 일반적인 적대감을 불러일으키게된다. 따라서 "우리는 인종차별을 하지 않는다"는 이상한 호언장담을 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말은 이스라엘에서는 그렇게 이상하게 들리지않는다. 랍비의 법으로 유대인 시민권에 대한 개인 자격을 규정하는 이스라엘에서는 어떤 유대인도 비유대인과 결혼해서는 안 된다. 해외에서 이뤄진 결혼은 인정하지만, 다른 민족과의 결혼에서 태어난 아이들은 법적으로는 사생아이며 (결혼식을 하지 않았더라도 유대인 사이에 난 자녀들은 합법적 지위를 갖는다), 어머니가 유대인이 아닌 사람은 유대인과 결혼할 수도 없고 유대인식으로 장례를 치를 수도 없다. 
......
이유야 어떻든 간에 1935년에 입법화된, 타 민족과의 결혼 및 유대인과 독일인간의 성적 교섭을 금한, 악명높은 뉘른베르크 법을 비난한 검사의 소박함에는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무언가가 있다. - P54

따라서 이 재판은 결코 연극이 되지는 않았지만, 벤구리온이 처음에 염두에 두었던 쇼, 즉 그가 유대인과 이방인, 이스라엘인과 아랍인, 간단히 말해 전 세계에 가르쳐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 교훈을 담은 쇼는 이루어졌다. 바로 이 쇼에서 얻은 교훈은 교훈 받을 사람에 따라 다르다고 생각했다. 왜 이스라엘이 피고를 납치해야 하는가를 설명하기 위해 재판 시작 전에 벤구리온이 작성한 많은 글 에서 이 교훈들은 개괄되었다. 비유대인의 세계에 주는 교훈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단지 유대인이라는 이유 때문에, 100여만 명의 아기들이 단지 유대인의 아기라는 이유 때문에, 어떻게 나치스에 의해 살해되었는가를 우리는 세계 만방에 입증하고자 한다"는 것이다. - P58

 벤구리온이 속한 노동당의 기관지인 《다바르》(Deanuar)는 "유럽의 600만 유대인의 학살에 대해 나치독일만 책임 있는 것이 아님을 세계 여론으로 하여금 알게 하려는 것이다"고 표현했다. 벤구리온 자신의 말로 하자면, "우리는 세계만방이.….. 알기를 원하며, 그들은 부끄러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외지의 유대인은 정신적 업적과 윤리적 노력과 메시아적 염원을 가지고 4000년을 내려온 유대교를 세계가 어떻게 항상 적대적으로 대해 왔는지, 여떻게 유대인이 변질되어 양처럼 죽음을 맞이하게 될 정도가 되었는지,
그리고 이스라엘인이 독립전쟁과 수에즈 운하 사건, 그리고 불안정한 이스라엘 국경에서 거의 매일 일어나는 사건에 대해 해왔던 것처럼 어떻게 유대인 국가의 수립이 유대인으로 하여금 반격을 가능하게 할 수 있었는지를 기억하게 될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
홀로코스트 이후에 성장한 이스라엘의 세대는 유대 민족과의 연관성을 상실할 위험에 처해있다. 이는 그들 자신의 역사와의 연관성 상실을 의미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유대 민족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던가를 기억해야 할 필요가있다. 우리는 우리의 역사에서 가장 비극적인 사실에 대해 그들이 알기원한다. 
......
만일 이러한 것들만이 아돌프 아이히만을 예루살렘 지방법원으로 데려온 것을 정당화하는 유일한 이유라면, 이 재판은 대체로 실패라고 할 수 있다. - P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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