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교실에서도 이 신발을 신을 수 있겠구나.
그리고 사무실에서도그리고 식료품점에서도.
그리고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서도.
이는 상당히 원대한 포부였다. 아디다스는 스탠 스미스 테니스화와 컨트리 러닝화를 통해 사람들이 일상생활을 할 때도 운동화를 신도록하는 데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이 두 종류의 신발 중에느 것도 와플형 트레이닝화만큼 특별한 인기를 끌지는 못했다. 나는 와플형 트례이닝화가 날개 돋친 듯 팔릴 때 청바지와 잘 어울리도록공장에 파란색 와플형 트레이닝화를 주문했다.
우리는 수요를 따라갈 수 없었다. 소매점 대표와 영업사원들은 와플형 트레이닝화를 확보하려고 난리였다. 매출이 급증하면서 우리 회사의 입지도 변했다. 우리는 이런 현상을 지켜보면서 이것이 우리가 항상 부족함을 느꼈던 무엇인가정체성를 채워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장기목표를 수정했다. 이제 나이키는 누구나 아는 이름이 되어 브랜드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회사 이름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이 된 것이다. 우리는 블루 리본이 자연스럽게 사라져야 할 시점이 됐다는 결론을 내리고는 나이키사Nike, Inc. 를 설립했다.
새로운 기업이 성장세를 이어가고 달러화의 가치가 떨어지는 여건속에서도 살아남으려면 여느 때와 마찬가지로 생산량을 늘려야 했다.
영업사원들은 우리 제품을 확보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었다. 이런상황을 오랫동안 그냥 둘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우리는 일본을 벗어나 다른 지역에서 생산기지를 찾아야 했다.  - P406

단지 실망감 혹은 판매 기회를 상실했다는 아쉬움 때문만이 아니었다. 쇼터가 나이키가 아닌 다른 신발을 신고 나타나 나를 크게 실망시킨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나이키는 신발 이상의 것이었다. 이제 나만 나이키를 만드는 게 아니었다. 나이키도 나를 만들고있었다. 어떤 선수가 다른 신발을 선택한다면, 누군가가 다른 신발을신는다면, 이는 단지 나이키 브랜드만 거부한 게 아니라 나 역시 거부한 것이다. 물론 이성적으로 생각하면, 세상 모든 사람이 나이키를 신는 것은 아니다. 누군가가 나이키가 아닌 다른 운동화를 신고 거리를 활보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화를 내서는 안된다. 그러나 쇼터가 타이거를 신고 나타나 나를 실망시킨 것은 확실한 사실이었다. 하지만 나는 그 사실에 더 이상 신경 쓰지 않기로 했다.
그날 밤 나는 홀리스터에게 전화했다. 그도 화가 머리끝까지 나 있었다. 그는 원색적인 표현을 서슴지 않았다. 홀리스터가 그처럼 화를내는 모습을 보면서 은근히 기뻤다. 나이키 직원이라면 당연히 나처럼분노가 복받쳐 올랐을 것이다.
다행스러운 것은 이처럼 분노를 자아내게 하는 일이 점점 줄어들었다는 것이다. 1976회계연도가 끝날 무렵, 우리의 매출은 1400만 달러로 전년에 비해 두배 증가했다. - P422

우델은 기차가 항상 정시에 떠나도록 할 수 있는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 기차가 달릴 철로를 까는 사람은 바로 헤이즈였다. 헤이즈는 심오한 회계 시스템을 개발했는데, 우리 회사는 그것 없이 돌아갈 수 없었다. 우리가 수동 회계 시스템에서 자동 회계 시스템으로 넘어갈 때 헤이즈는 원시적인 기계를 가져와 여기저기를 고치고 커다란 주먹으로 어설프게 두들기더니 신비할 만큼 정확한 기계로 바꾸어놓았다. 우리가 미국 밖에서 사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환율이 심하게 요동쳤다. 이때 헤이즈는 독창적인 외환 헤징 시스템을 구축해 마진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게 했다. - P425


비록 우리가 야단법석을 떨고 온갖 기행을 다 저지르고 신체적으로도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었지만, 나는 우리가 막강한 팀이라고 생각했다. 몇 년 뒤 하버드대학교에서 경영학을 가르치는 어느 저명한 교수도 나이키를 연구하고는 나하고 똑같은 결론을 내렸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한 회사를 책임질 때 사업을 전락적, 전술적으로 생각할 수 있어야 회사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그러나 나이키는 운이 좋았다. 버트페이스는 사업을 그런 식으로 생각할 수 있게 했다!".
사람들이 보기에 우리는 대책 없는 오합지졸 같았을 것이다. 우리는 차이점보다는 공통점이 더 많았고, 목표를 향해 한 마음, 한뜻이 되었다. 우리 중 대다수가 오리건 출신이었다. 이 사실은 매우 중요했다.
우리는 자기 자신이 시골뜨기 혹은 잡초 부스러기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사명을 띠고 세상에 태어났다. 그리고 자기 자신을 심하게 혐오한 나머지, 자아를 억눌러야 했다. 우리는 가장 똑똑한 사람을 따로 두지 않았다. 헤이즈, 스트라세, 우델, 존슨은 어디를 가더라도 가장 똑똑한 사람이 될 수 있었지만, 어느 누구도 자신이 가장 똑똑하다거나 그다음으로 똑똑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실제로 우리의 버트페이스에서는 모욕과 학대가 난무했다.
정말이지 학대 그 자체였다. 우리는 서로에게 끔찍한 별명을 지어주었다. 그리고 말로 아주 작살을 냈다. 사업 아이디어 혹은 회사가 직면한 위협에 관해 토론할 때, 우리는 상대방의 감정 따위는 전혀 생각하지 않았다. 특히 나한테는 더욱 그랬다. 
- P426

그날 날씨는 너무나도 화창했다. 사무실 바깥의 햇빛은 얻은 노란색이었고, 하늘은 몇 달 만에 처음으로 푸른색이었다. 루디가 회의실에 앉아 미소 지을 때 나는 마음이 산란해지고 봄날의 나른함을 느꼈다.
그는 다짜고짜 본론으로 들어갔다. "우리는 러닝화에 공기를 주입하는 방법을 고안해냈습니다."
나는 눈살을 찌푸리고 연필에서 손을 떼고는 물었다. "왜 공기를 주입하죠?"
"쿠션을 강화하기 위해서입니다. 발을 더 많이 지탱해주기 위한 것이죠. 인생의 여정을 위한 것이라고나 할까요?"
"지금 저한테 농담하시는 거죠?"
신발업계에는 온갖 종류의 멍청이가 있다는 이야기는 여러 번 들었다. 드디어 말로만 듣던 사람이 나타난 것이다. 루디는 22세기의 누군가가 염력으로 전해준 듯한 밑창을 건넸다. 그것은 쓸데없이 크고 투박하게 생긴 데다. 투명하고도 두꺼운 플라스틱 안에 거품처럼 보이는것이 들어 있었다. 나는 그것을 돌려주면서 물었다. "이게 거품입니까?"
"압축 에어백입니다."
나는 밑창을 내려놓고는 루다를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찬찬히 훑어보았다. 6피트 3인치 190 센티미터에 피골이 상접한 몸매, 볼품없이 헝클어진 검은 머리, 두툼한 안경알, 웃을 때 입 한쪽이 처지는 모습을 보니, 비타민 D가 심각하게 결핍된 것 같았다. 햇볕을 충분히 쬐지 않았을 것이다. 아니면 애덤스 패밀리 미국 만화가, 찰스 애덤스가 만들어낸 가공의캐릭터 옮긴이의 오래전에 잃어버린 자손인지도 모른다.
- P435

나는 스트라세와 함께 어떤 제품은 잘 팔리고 어떤 제품은 잘 발리지 않는 이유를 가지고 여러 날에 걸쳐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러다가우리는 사람들이 나이키에 대해 무엇을 생각하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하는 더욱 광범위한 주제로 논의하게 됐다. 우리는 포커스 그룹이나 시장 조사팀이 따로 없었다. 그런 그룹이나 팀을 둘 만한 형편이 안됐다. 우리는 주로 직관이나 심지어 점괘에 의지했다. 사람들은 틀림없이 나이키의 디자인을 좋아한다. 이에 대해서는 모두가 동의했다.
사람들은 틀림없이 나이키의 스토리도 좋아한다. 나이키는 오리건의육상 괴짜들이 만든 회사다. 사람들은 틀림없이 자신이 나이키를 신는다는 사실이 의미하는 바를 좋아한다. 나이키는 브랜드 이상의 의미를지녔다. 나이키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이다.
나이키는 할리우드에서도 명성을 떨쳤다. 우리는 할리우드에서 활동하는 크고 작은 스타. 떠오르는 스타, 사라지는 스타 등 온갖 종류의 스타를 대상으로 판촉 활동을 펼치기 위해 영업사원을 보냈다. 텔레비전을 켤 때마다 스타스키와 허치>, (600만 불의 사나이>, <두 얼굴의 사나이 같은 인기 시리즈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나이키를 신고나왔다. 할리우드를 담당한 우리 영업사원들은 〈미녀 삼총사의 여주인공 파라 포셋이 세뇨리타 코르테즈를 신고 나오게 만들었다. 이는세뇨리타 코르테즈의 인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나이키를 신은 파라의 모습이 텔레비전에 잠깐 비치면, 미국 전역의 나이키 소매점에서는 세뇨리타 코르테즈가 다음날 오전까지 완전히 매진되곤.했다. - P444

당시 우리가 주로 고용하던 운동선수들과는 정반대 인물이었다. 나이키에는 존슨과 나 이외에도 앉아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브라운이 운동선수 출신이든 그렇지 않든, 이와 상관없이 그는 나이키의 철학을 완벽하게 전달하는 캠페인과 슬로건을 생각해냈다. 그가 만든 광고에는 미송- Dauglas fir, 미국 서부산 커다란 소나무 -으로 둘러싸인시골길을 혼자서 외롭게 달리는 육상 선수가 등장한다. 확실히 오리건을 상징하는 것이다. 광고 카피에는 이런 말이 나온다. "다른 사람을이기는 것은 비교적 쉽다. 나 자신을 이기는 것은 끝없는 헌신을 요구한다."
사람들은 이 광고가 대담하고 신선하다고 했다. 이 광고는 제품 자체가 아니라 제품의 이면에 있는 정신에 집중했다. 이런 접근 방식은1970년대에는 결코 볼 수 없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우리가 이 광고를 통해 세상을 뒤흔들 만한 것을 얻기라도 한 것처럼 나에게 축하의 말을 전했다. 나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내가 겸손해서 그런 게 아니었다.
나는 여전히 광고의 힘을 믿지 않았다. 사실 전혀 믿지 않았다. 나는제품은 자기 자신을 스스로 설명한다고 생각했다. 결국 중요한 것은품질이다. 나는 광고가 나의 선택이 잘못됐음을 입증하거나 나의 마음을 바꿀 것이라고 생각해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물론 우리 에이전시 사람들은 내 생각이 1000퍼센트 잘못됐다고 말했다. 그럴 때마다 나는 그들에게 이렇게 질문했다. "고객들이 당신이만든 광고 때문에 나이키를 구매한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까?
그것을 나한테 수치로 분명하게 보여줄 수 있습니까?"
아무런 대답이 없었다. 아니, 그들은 "우리는 확실하게 말할 수 없습니다."라고 대답한 셈이다. - P446


돈이 굴러 들어오면서, 돈은 우리 모두에게 영향을 미쳤다. 하지만 우리 중 어느 누구도 돈만 추구하는 삶을 살지는 않았기 때문에 돈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고, 오랫동안 영향을 미치지도 않았다. 그러나 돈에는 다음과 같은 본질이 있었다. 많든 적든, 좋아하든 그렇지않든 돈은 당신의 일상을 정의한다. 우리의 과제는 돈이 우리의 일상을 지배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 P538

이제 나이키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나이키에 관해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는 기껏해야 사실의 일부만 전할 뿐이다. 나이키의 정신에 관해서는 아무런 말도 하지 않는다. 나는 주로 유감스러운 심정으로 나이키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하거나 끝맺곤 했다. 나는 잘못된 판단을 수백 아니 수천 번 했다. 매직 존슨이 포지션이 따로 없는 선수라서 NBA에서 결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던 사람이 바로 나다. 리안 리프가 페이튼 매닝보다 더 뛰어난 NEL 쿼터백이 될 것이라고 말했던 사람도 바로 나다.
이런 이야기는 유감스럽기는 하지만 그냥 웃어넘기면 그만이다. 하지만 심각하게 유감스러운 것도 많다. 나는 히라쿠 이와노가 직장을 그만두고 난 뒤 전화하지 않았다. 1996년에 보 잭슨과의 계약을 갱신하지 않았다. 조 패터노 감독-펜실베이니아대학교 미식축구의 전설적인 명감독이다. 그러나 부하 코치였던 제리 샌더스키가 소년들을 성추행한 혐의로 구속됐을 때,
대학 측과 패터노 감독이 샌더스키의 성추행 사실을 알고도 눈감아준 사실이 밝혀지자 불명예 퇴진했다. 이후 필 나이트는 자신이 설립한 보육원에서 패터노 감독의 이름을 빼버렸다-에게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
나는 직원들을 정리해고할 수밖에 없었던 나쁜 경영자였다. 10년 동안 세 번이나 정리해고를 실시해 총 1500명을 내보냈다. 이 일은 지금도 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다.
- P541

기업가는 결코 포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한마디로 사기꾼이다. 기업가는 때로 포기할 줄 알아야 한다. 때로는 포기해야 할 때를 알고, 다른 것을 추구해야 할 때를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포기는 중단을 의미하지 않는다. 기업가는 결코 중단해서는 안된다.
성공에는 행운도 큰 역할을 한다. 그렇다. 나는 행운의 위력을 공개적으로 인정한다. 운동선수, 시인, 기업가에게는 행운이 따라야 한다.
열심히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고, 좋은 사람을 만나서 훌륭한 팀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고, 머리도 좋아야 하고, 결단력도 있어야 한다. 그러나 행운이 결과를 결정할 수도 있다. 어떤 사람은 이를 두고 행운이라고 부르지 않고, 도道, 로고스Logos, 즈냐나 Jina, 다르마 Dharma, 정신,
신이라고 부른다. 다시 말하자면, 당신이 열심히 노력할수록, 당신의도는 더욱 좋아진다. 어느 누구도 이런 도를 정확하게 정의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나는 정기적으로 도를 쌓으려고 노력한다. 나는 사람들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당신 자신에게 믿음을 가져라. 이런 믿음에 대해서도 믿음을 가져라.
믿음은 다른사람이 아닌 당신이 정의하는 믿음이어야 한다. 믿음 그 자체는 당신의 마음 속에서 정의된다. - P54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