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제서야 나는 자신만만해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그가 회사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새로운 일을 맡았고 아직 많은 자산을 갖고 있지 않았다. 내 머릿속에 갑자기 자기자본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또한 내가 기타미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나는 큰고객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작은 고객도 아니었다. 위치는 정말 중요하다. 다시 말하자면, 나는 미국에서 신발을 팔고 있었다. 미국 시장은 오니쓰카의 미래에 상당히 중요한 곳이다. 아마도 기타미는 지금 당장은 나를 잃고 싶지 않을 터이다. 그는 오니쓰카가 말보로 맨에게옮겨갈 때까지는 나를 붙잡으려고 할 것이다. 지금 당장은 내가 자산이고, 신용이었다. 이 말은 내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은 카드를 쥐고 있다는 의미다.
- P148

그제야 나는 자신만만해 보이는 겉모습과 달리, 그가회사에서 확실하게 자리를 잡지 못했다는 것을 알았다. 그는 새로운일을 맡았고 아직 많은 자산을 갖고 있지 않았다. 내 머릿속에 갑자기자기자본이라는 단어가 떠올랐다.
또한 내가 기타미에게 중요한 사람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나는 큰고객이 아니지만, 그렇다고 해서 작은 고객도 아니었다. 위치는 정말중요하다. 다시 말하자면, 나는 미국에서 신발을 팔고 있었다. 미국 시장은 오니쓰카의 미래에 상당히 중요한 곳이다. 아마도 기타미는 지금당장은 나를 잃고 싶지 않을 터이다. 그는 오니쓰카가 말보로 맨에게옮겨갈 때까지는 나를 붙잡으려고 할 것이다. 지금 당장은 내가 자산이고, 신용이었다. 이 말은 내가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나은 카드를쥐고 있다는 의미다.
- P148


1967년이 끝날 무렵, 바우어만 코치는 나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예전에 바우어만 코치가 말한, 조경에 관한 엉뚱한 책이 서점에 나온 것이다. 《조깅Joeging》은 100쪽 정도의 얇은 책자였지만, 국민 전체가 소파에 축 늘어져서 지내는 미국에 들어본 적 없는 신체 운동에 관한 복음을 전파했다.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100만부나 팔린 이 책은 미국 전역에서 조깅 열풍을 일으켰다. 더불어 미국인들에게 달리기의 의미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바우어만 코치와 이책 덕분에 달리기는 더 이상 별난 사람이 하는 운동으로 여겨지지 않았다. 달리기는 더 이상 컬트가 아니고, 상쾌한 놀이가 됐다.
나는 바우어만 코치가 베스트셀러 작가가 된 게 무척 기뻤다. 그것이 블루 리본에도 좋은 일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조경》이 널리 알려지면 우리 제품의 매출도 당연히 신장되겠지! 그런 생각을 하며 조용히 앉아 《조깅》을 읽었는데, 가슴이 철렁 내려앉으며 속이 뒤틀렸다. 바우어만 코치는 적절한 조깅 장비에 관해 설명하면서 타당하기는 하나 나로선 당황스럽기 그지없는 조언을 했다. - P166

특히 트랙 경기 선수들에게 많은 정강이 중 옮긴이에 관해 설명하면서 적절한 신발을 신는 게 중요하지만 어느 신발이든 신어도 괜찮다.
고 했다. "정원 일을 할 때 신는 신발 혹은 가사 일을 할 때 신는 신발도 괜찮습니다."
이게 무슨 말인가?
운동복에 관해서도 적절한 복장은 기분을 북돋우는 데 도움이 되지만, 굳이 브랜드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고?
아마도 바우어만 코치는 전문적인 운동선수가 아닌 격식을 차리지않는 일반 사람들에게 건네는 조언으로 이 말을 했을 것이다. 하지만도대체 무엇 때문에 그런 말을 활자에 담았을까? 그것도 블루 리본이브랜드를 구축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노력하고 있는 때 말이다. 이 말이 블루 리본과 나에 대한 바우어만 코치의 속마음을 보여주는 것은 아닌가? 어떤 신발이라도 괜찮다고? 그 말이 사실이라면 우리는 무엇 때문에 타이거를 팔려고 그처럼 사방으로 뛰어다니고 있는걸까? 우리가 바보, 멍청이인 건가?
나는 아디다스를 뒤쫓고 있었지만, 어떤 면에서는 여전히 바우어만코치를 뒤쫓고 있었다. 그의 인정을 받기 위해서 말이다. 그리고 늘 그랬듯, 1967년 역시 둘 중 하나도 따라잡기 어려울 것 같았다. - P167

그가 가르치던 선수들이 이 트랙 표면의 장점을 완전히 누리지 못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선수들의 신발이 트랙의 장점을 제대로 끌어내지 못하고,
있었다.
바우어만 코치는 유진으로 돌아가는 두 시간 동안에 나와 우델이 제기한 트레이닝화의 밑창 개량 문제와 새로운 트랙에 관한 문제를 함께 고민했다. 이 두 가지 문제는 그의 머릿속을 심하게 어지럽혔다. 그다음 일요일, 바우어만 코치는 부인과 함께 아침 식사를 하다가 와플 틀을 유심히 바라보았다. 와플 틀의 격자무늬 패턴이 눈에 들어왔다. 그패턴은 그가 몇 년은 아니더라도 몇 개월 동안 마음속에 품고 있던 패턴과 완전히 일치했다. 그는 아내에게 와플 틀을 잠깐 빌릴 수 있는지물어봤다.
차고에는 예전에 트랙을 깔 때 사용하다가 남은 우레탄이 있었다.
- P283

이번 예선전은 아주 중요했기에, 우리 제품을 신어보기를 원하는 선수들에게 신발을 공급하기 위해 먼저 선발대를 보내고 홀리스터가 운영하는 매장에본부를 설치했다. 예선전이 열리자, 우리는 유진으로 내려가 매장뒤편에 실크스크린 기계를 설치하고는 나이키 티셔츠를 찍어대기 시작했다. 페니가 그것을 할로윈 사탕처럼 사람들에게 나눠주었다.
그렇게 열심히 일하는데, 어찌 성과가 없겠는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투포환 선수 데이브 데이비스는 첫날 우리 매장에 들러 아디다스나 퓨마는 선물을 주지 않는다면서 투덜거리고는 우리 신발과 셔츠를기꺼이 신고 입겠다고 했다. 그러고는 4위를 차지했다. 야호! 더욱 좋은 일은 그가 우리 신발만 신지 않고 페니가 준, 자기 이름이 등에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서 경쾌하게 이곳저곳 돌아다녔다는 것이다 문제는테이브가 훌륭한 모델은 아니라는 것이었다. 그는 배가 좀 나왔다. 그리고 우리가 만든 티셔츠는 사이즈가 큰 편이 아니었다. 따라서 그의 뱃살을 더욱 돋보이게 했다. 우리는 다음 사항을 명심하기로 했다. 체격이 작은 선수에게 접근하거나 사이즈가 큰 티셔츠를 준비하라.
- P301

우리는 운동선수를 광고 모델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예전부터 알고 있었다. 우리가 아디다스와 경쟁하려면 퓨마, 골라, 디아도라, 헤드, 윌슨, 스폴딩, 카르후, 에토닉, 뉴발란스를 포함해 그밖에 1970년대에 등장한 브랜드는 말할 것도 없다. 일류 선수가 우리 브랜드를 직접 신거나 우리 브랜드에 관해 말해주는 것이 필요했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아직 일류선수에게 줄 수 있는 돈이 없었다. 당시 우리에게는 현금이 그 어느 때보다도 부족했다. 게다가 그들에게 접근하는 방법, 우리 제품이 좋다는 것을 설특하고 그들을 유리한 가격에 광고 모델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것이 전혀 없었다. 그런데 지금 일류 선수가 나이키를 신고서 연전연승을 거두고 있다. 그를 설득해 계약서에 서명하게 만드는 일이 얼마나 어려웠겠는가. - P309

수요와 공급은 기업의 근본적인 문제다. 페니키이 상인들이 로마인들이 몹시 탐냈던 자주색 염료를 팔던 시절부터 그랬다.....왕족과 귀족 들은 자신의 신분을 과시하기 위해 자주색 옷을 입었는데, 자주색 염료를 구하기가 어려웠다고 한다.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하고 시장에 판매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그러나 제품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제때 전해주는 시스템은 기업을 죽이기도 하고, 내 속을 뒤집어놓기도 했다.
1973년 러닝화업계가 직면한 수요 공급의 문제는 해결하기가 아주 까다로웠다. 온 세상 사람들이 갑자기 러닝화를 갖고 싶어 했다. 이에 반해 공급은 단순히 수요와 일치되지 않는 수준이 아니었다. 공급은수요를 전혀 따라가지 못했다. 도매점이나 소매점에는 러닝화가 항상부족했다.
블루 리본에서도 여러 똑똑한 사람들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심했지만, 어느 누구도 재고가 쌓이는 위험을 피하면서 공급을 크게늘리는 묘안을 생각해내지 못했다. 아디다스나 퓨마도 같은 문제로 고심 중이라는 사실이 어느 정도 위안이 됐지만, 우리는 그들과 많이 달랐다. 우리는 이 문제로 파산할 수도 있었다. 우리는 철저하게 차입금에 의존했다. 쥐꼬리 같은 월급만으로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처럼.
우리는 벼랑 끝을 간신히 걷고 있었다. 공장에서 제품을 늦게 납품하면, 창고 관리자가 보내준 수치가 급격하게 떨어진다. 그러면 매출 수입이 떨어져 니쇼와 뱅크 오브 캘리포니아에서 빌린 돈을 제때 갚지못한다. 그러면 우리는 자금을 더 빌릴 수 없게 된다. 그러면 다음 번공장 주문이 늦어진다. 이런 식의 악순환이  계속 됐다.
- P335


이토는 넥타이를 바로잡고는 "어리석기는 이라고 말했다.
처음에는 나를 두고 하는 말인 줄 알았다. 그러다가 은행을 두고 하는 말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토는 나를 보며 말했다. "저는 그런 식으로 어리석은 짓을 하고 싶지 않습니다. 사람들은 지나칠 정도로 숫자에만 관심을 갖습니다."
- P391


그는 덴마크계 사람에게
"뛰어난 아이디어는 결코 회의실에서 탄생하지는 않는다" 라고 단언했다.
그러자 스타가 "그러나 멍청한 아이디어는대부분 그곳에서 죽게 됩니다"라고 말했다.

- 스콧 피츠제럴드 (라스트 타이쿤) - P39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