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서는 2002년 발행. 20년이 지나서 한국에 번역출간(2021) 되었다.

*현재 장애에 대한 인식의 뿌리를 알 수 있어 흥미로웠다. 특수교육이 시작된 배경을 알 수 있었다.

-----

0. 추천사 또는 참회문

산전 검사를 통한 낙태(10~11쪽) - 추후 뒷부분 까지 읽고 다시 읽어보기


1. 서론

주로 영국에 초점이 맞춰진 책


새롭게 알게 된 개념

네거티브 우생학 negative eugenics '유전적으로 부적합한' 자를 덜 재생산하는 것

포지티브 우생학positive eugenics '유전적으로 건강한' 자를 더 재생산하는 것


2. 우생학의 등장: 영국과 미국

우생학은 20세기로의 전환기에 광범위한 전문직 중산 계급으로부터 숭배자들을 이끌어냈다.(35쪽)

  - 초기 우생학의 배경

    1) 자본주의의 성장>도시빈민가 증가> 중산계급 출산율 저하, 하층계급의 억제되지 않은 '부적자'the unfit 재생산의 우려 존재(37쪽)

    2) 복지 영역에서 국가책임으로의 방향 전환>대규모 시설 수용 시작

    3) 과학자, 의사의 사회적 지위 상승


 - 특수교육의 필요

특수교육은 이런 아동들에게 그들이 지닌 장애에도 불구하고 교육에 대한 권리가 존재한다는 호소, 그리고 주류 교육은 제공할 수 없는 그들의 필요에 맞춰진 교육이 요구된다는 호소에 의해 정당화되었다. 그러나 우생학 이데올로기 또한 그들의 분리에 일정한 역할을 했다. 그 아동들의 장애가 소위 정상적인 아동들에게 영향을 미칠지 모른다는 우려가 특수학교의 필요성을 강화했던 것이다. 그리고 분리적 태도는 '특별한 필요'라는 수사를 강화했다. 상이한 장애를 지닌 아동들이 그들의 비장애 또래들과 구별되어 흔히 하나의 집단으로 분류되었다. 신체적 장애를 지닌 아동과 정신적 장애를 지닌 아동이 하나의 집단으로 묶여 비슷한 방식으로 다루어지기까지 했다.(58쪽)



우리는 장애인이 없어진다고 이 세상이 더 나은 곳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 그리고 장애가 피하는 게 최선인 비극이라고도 생각하지 않는다. - P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