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사이 책 읽기도 북플에 리뷰 쓰는 것도 너무 오래되어서인지 타자 치는게 매우 어색하다. 한달에 한권 읽을까 말까 하는 듯 ㅜㅜ 읽은 책 목록에서 리뷰를 쓰지 않은 책들이라도 하나하나 숙제하는 기분으로 감상을 남겨놓아야지...


----------------------------


2017년 초에 독일에 잠깐 여행을 간 적이 있다. 처음 떠나는 해외여행이라 설레임이 컸다. 첫 여행지로 독일을 선택한 이유는 고등학교 시절 공학도를 꿈꿨고, 내게 독일은 과학과 공학의 나라였기 때문이었다.


고등학교 때의 꿈에서 백억 광년 멀어진 지금, 독일은 내게 어떤 나라일까? 책을 읽고 독일에 대한 관심이 다시 +1 되었다.

그 동안 독일이 분단되었다가 통일되었던 건 크게 생각치 않았는데, 책에서 독일 통일의 과정을 다시 짚어줬던 부분이 흥미로웠다. 물론 우리나라가 이렇게 바뀌었으면 하는 부분들만 독일에 빗대어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에 좋은 얘기만 나오는 것도 같지만....


글쓴이는 독일 통일 과정 뿐만 아니라 사회모습이나 (빠뜨릴 수 없는)교육 이야기들도 하고 있는데, 읽으면서 너무 동화 같은 이야기만 하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그렇지만 제목처럼 우리이 불행이 어디에서 오는지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사람 사는 것은 어디나 다 비슷하다고 하지만 기왕 사는 것 좀더 서로를 아끼면서 사는 것도 좋지 않겠는가.


책 머릿말에서 <차이나는 클라스> 강연을 풀어쓴 강연록인 것을 알게 되었다. 텔레비전을 보지 않아 당연히 해당 방송도 보지 않았는데, 시간이 나면 한번 방송도 시청해보고 싶어졌다.


+여담으로 책표지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제목 서체도 그렇고... 책 표지 그림은 왜 저런 그림인지 이해가지 않음...;;

+알라딘 중고서점에서 '독일 교육 이야기' 책을 구입했었었는데, 얼른 읽어야겠다.




그러나 독일 교육에서는 ‘적응‘보다 ‘비판‘을 더 중시합니다. - P67

한국 민주주의는 한 번도 안정적으로 지속된 적이 없으며, 여전히 위태롭게 흔들리고 있는 것입니다. - P31


댓글(2) 먼댓글(0) 좋아요(3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1-07-17 17: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1-07-17 18:27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