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어른의 어휘력 - 말에 품격을 더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힘
유선경 지음 / 앤의서재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많은 생각이 들게하는 제목이다. 어느 수준의 어휘력이 어른의 어휘력이라는 것일까? 나의 쓰기는 어른의 쓰기라고 부를 수 있을까?

하루종일 우리말로 말한다고해서 우리말을 잘 하는 것은 아니다. 다채로운 마음의 결을 어떤 단어들로 표현할 수 있을까? 분명한 것은 무한한 감정을 유한한 어휘로만 표현한다는 점이다. 내가 읽고 들어 이해할 수 있는 단어들도 많다고 할 수 없다. 그렇다면 내가 쓰고 말하는 어휘들은 그 수가 얼마나 될까? 그나마 안다고 생각했던 어휘들도 적재적소에 사용하고 있었을까? 바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어휘력이야 말로 어른의 어휘력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어휘력을 주제로 글을 쓴 만큼 글 한편 한편마다 보석 같은 어휘들을 만날 수 있었다. 가지각색의 단어들이 연결된 문장이 매끄럽고 사전 뜻풀이를 첨부하여 단어의 경계를 더듬을 수 있었다. 오래 자세히 들여다보면 예쁘고 사랑스러운 풀꽃처럼, 우리말도 오랫동안 자세히 들여다보니 정겹고 아름다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