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집콕을 실천했더니 재난지원금이 남아서 근처 서점에 갔다. 전에 갔던 곳은 문제집밖에 없다시피 해서 다른 곳으로 갔는데 거기도 사정은 비슷했다.

서점 구경을 하다 4권을 집어들었는데 9월 말까지는 다 읽고 감상을 남기는 것이 목표!

☕ 공부머리 독서법(최승필, 책구루, 2018)
먼저 책 만듦새에서 마음에 안 드는 것 하나, 띠지가 너무 두꺼워서 저자 이름을 가린다. 띠지를 씌운 상태에서는 저자 이름을 찾을래야 찾을 수 없다. 나름 저자분이 세바시 강연에도 출연하신 분인데 왜 그런건지 알 수가 없다. 띠지를 벗기면 본문 표지 아랫부분이 휑한 것도 단점. 또한 앞표지에 본문인용글이 6줄이나 들어가 있다. 최근 만난 책 중에서 표지가 마음에 안 드는 책 top 3에 넣었다.

이웃님 서재에서 리뷰를 보고 마음에 들어 검색을 해보니 학부모님들 독서모임에서 많이 읽히는 책이었다. 저자분이 12년째 독서 논술 교육에 몸담고 있다고 한다.

목차를 살펴보니 영유아~고등학생을 두루 포괄하는 듯 하지만 주독자층은 중학생 학부모인 것 같다. 조금 더 넓혀보자면 고등학교 1학년 학부모 쯤?

만약 자녀가 초등학생이라면 가장 처음에 소개된 슬로리딩(304쪽) 부분을 읽은 다음 초등학생용 자료를 사용하는 것이 무리가 없을 것이다. 요즘 많은 어린이 출판사에서 교육자료를 제공하고 있으니 활용해봐도 좋겠다.

(+1)독서교육 책을 몇 권 보지 못했지만 <궁금해요, 모모쌤의 독서테라피>(엄혜선 지음, 애드앤미디어, 2019)가 풍부한 워크북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대신 이 책은 ‘공부‘가 아닌 ‘심리치료(감정)‘영역에 초점을 맞춘다.
(+2)http://me2.do/xHqwfOmk
(창비어린이 독서활동 자료 링크. 창비 말고도 사계절, 비룡소 등의 출판사 홈페이지에서도 교육자를 위한 ‘한 학기 한 권 읽기(=온책읽기)‘자료를 제공한다.)

☕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카를로 로벨리, 이중원 옮김, 쌤앤파커스, 2019)
유튜브 겨울서점을 보고 카를로 로벨리에 관심이 생겼는데 서점에 카를로 로벨리 책이 이 책 밖에 없었다.
커버가 없는 양장본인데 개인적으로 커버 없는 양장본도 깔끔해서 좋아한다. 사실 이 책 옆에 <코스모스>가 있었는데, <코스모스>보다는 부담이 덜 할 것 같아 선택한 것도 있다. 아직 벽돌책은 무섭다.

☕ 말하기를 말하기(김하나, 문학동네, 2020)
이번에 산 책들 중에서 가장 신간이다. 인터넷서점에서 보았을 때는 그냥 무선제본인 줄 알았는데 무선커버였다.^^;;; 나는 말하기를 못한다. 말을 너무 많이하면 나의 부족한 밑천이 드러날까봐 늘 두렵다.

책의 첫 장을 읽어보았다. 작가는 자신이 내성적인 아이였다고 고백한다. 기시감이 든다. 내가 아는 말 잘하는 사람들 중에서 십중팔구는 스스로 내성적이라고 말하곤 했다. 진정한 내향인으로서 그런 말을 들을 때마다 거리감이 느껴지는 건 어쩔 수 없다.

☕ 공산당선언(카를 마르크스•프리드리히 엥겔스, 책세상, 2002)
나의 인터넷 서점 보관함은 흡사 퇴적지층인데, 지층 중에서도 항상 장바구니에 넣었다 빼곤 하는 책들이 있다.
<원숭이도 이해하는 자본론>(임승수, 시대의창, 2016)과 <마르크스는 처음입니다만>(이시카와 야스히로, 홍상현 옮김, 나름북스 2016).
언제가 될 진 모르겠지만 입문서들을 읽을 때 같이 읽으려고 샀다. 원래 책은 읽으려고 사는게 아니라 산 책들 중에서 읽는거라고 누군가 말하지 않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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