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의 감각 - 믿음이 아니라 사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법
바비 더피 지음, 김하현 옮김 / 어크로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음이 아니라 사실을 바탕으로 생각하는 법‘이라는 부제를 달고 나온 이 책은 얼마 전 베스트셀러였던 ‘팩트풀니스‘와 비슷한 내용을 담고 있다.

‘팩트풀니스‘가 10가지 인간의 비합리적 본능을 중심으로 서술되었다면 ‘팩트의 감각‘은 9가지 주제(건강, 선거, 돈 등등)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예시를 가지고 대중의 잘못된 인식에 대하여 이야기한다는 점이 다르다.

결론적으로 두 책이 이야기하는 것은 일맥상통하기에 ‘팩트의 감각‘에서도 ‘팩트풀니스‘의 저자가 인용되기도 하며 두 책을 비교하여 읽는 것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쉽게도 ‘팩트풀니스‘는 친구에게 선물한 상태라 바로 옆에 두고 비교해볼 수는 없었다.

*대니얼 카너먼이 자주 인용되기 때문에 ‘생각에 관한 생각‘을 엮어 읽는 것도 의미있을 것 같다. 오랫동안 보관함에만 담아두었던 책을 읽어보아야 겠다.

*‘팩트의 감각‘이 예시 중심이기 때문에 (마지막 11장에서 해결책이 등장한다) ‘팩트의 감각‘을 먼저 읽은 다음 ‘팩트풀니스‘와 연결지어 읽어 보는 것이 더 좋을 듯하다. 두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을 비교해보는 것도 흥미롭다.

그동안 세계가 얼마나 진보했는지에 대해 사실에 기초한, 현실적 시각을 가져야 하는 또 다른 중요한 이유가 있다. 첫째, 여러 면에서 그건 사실이다. 다양한 감정적 반응과 행동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지 온전히 이해하지 못한 상황에서 사람들의 반응을 제어하려고 하기보다는 그동안의 발전에 대해 터놓고 이야기하면서 우리 앞에 아직 거대한 문제가 놓여 있음을 모른 척하지 않는 쪽이 훨씬 윤리적이다.
둘째, 그동안 이뤄낸 좋은 변화를 좀 더 잘 이해하는 것이 우리 정신 건강에도 좋다.(282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