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결이 바람 될 때 - 서른여섯 젊은 의사의 마지막 순간
폴 칼라니티 지음, 이종인 옮김 / 흐름출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서
When Breath becomes Air
숨결이 바람 될 때(2016)

문학도에서 의학도로, 의사에서 환자로
삶과 죽음, 의미에 대한 뜨거운 생의 기록

위 두 줄은 출판사의 홍보 문구이다. 저 두 줄은 이 책에 대한 요약이기도 하지만 책 전체에 담긴 한 신경외과 의사의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과 죽음에 당면한 그의 태도를 온전히 담아내지는 못한다.
저자인 폴 칼라니티는 문학도였을 때부터 인생과 죽음의 의미에 대하여 깊이 탐구하였으나 문학으로의 간접적 체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껴 다시 의학도의 길을 걷게 된다.
책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건강하던 시절의 의사로서의 모습은 환자의 삶과 죽음에 공감하며 삶과 죽음을 목격하며 떠올랐던 고민이 주를 이룬다. 이미 그 때에도 충분히 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의사의 의무를 훌륭히 다하였다. 그렇지만 자신이 환자의 입장이 되자 자신이 진정 의사의 역할을 행하였는지, 환자의 고통이 어떠하였는지를 다시 돌이켜 생각한다. 이른 시기에 찾아온 병은 그에게 슬픔을 주었지만 그는 병으로부터 삶과 죽음의 의미를 찾아낸다.
책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은 죽음이 가까이 찾아왔을 때도 변하지 않았던 그의 태도이다. 그는 건강했을 때에도, 전신이 고통에 휩싸일 때에도, 병이 희망적으로 나아졌다가 다시 절망적으로 악화되었을 때에도 일관된 태도로 진지하게 삶과 죽음의 의미를 탐구하였다. 자신의 정체성과 해야 할 일을 헤메이지 않았다. 사랑하는 가족들을 두고 떠냐야 하는 상황에서도 가족에 대한 사랑과 자신에 대한 존엄성을 지킬 수 있는 그의 모습이 존경스럽다. 우리는 그가 남긴 마지막 글에서, 그의 아내가 남긴 에필로그에서 우리의 정체성과 삶이 가지는 의미를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