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앞에 가끔 들르는 붕어빵 수레가 있습니다. 천 원에 세 개를 주는 이 붕어빵은 단팥이 가득 든 데다 맛이 고소해 날이 추운 날엔 학생 손님들로 수레가 붐빕니다. 수레의 주인은 사십대 초반의 아낙입니다. 아낙은 좀체 말이 없습니다. 빵이 구워지기를 기다리는 동안 무료한 내가 장사는 좀 되나요? 물으면 그냥 픽 웃고 맙니다. 그 나이 또래의 아낙들이 흔히 지니고 있는 억척스러움이나 수다가 없습니다. 그런 그의 모습이 신뢰감을 주어 몇 년째 나는 그의 단골이 되었지요.

 

 지난 겨울의 일입니다. 학교로 들어가던 나는 수레 앞에 차를 세웠습니다.

 

 

눈송이가 날리고 있었고 수레 앞엔 손님도 없었습니다. 수레로 들어서니 아낙은 열심히 붕어빵을 구워내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얼핏 사 오십 개쯤의 붕어빵이 아낙 앞에 수북이 쌓여 있었지요. 나는 아낙에게 3천 원어치만 달라고 했습니다. 그랬더니 돌아온 아낙의 말이 이랬습니다.

 좀 기다리셔야 해요. 요 앞 양로원에서 할머니들이 3만 원어치를 주문했거든요.

 아이구 좋은 일이로군요, 내가 좀 바쁘니 3천 원어치만 먼저 주세요. 나는 별 생각 없이 말했지요. 꽤 오랜 단골이었고 그날 내 마음속에는 눈발도 날리고 날도 추우니 부러 붕어빵을 사야겠다는 마음도 좀 있었던지라 나는 아낙이 내 붕어빵을 먼저 싸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낙이 고개를 저었습니다. 할머니들과 2시에 약속이 돼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2시까진 10여 분의 시간이 남아 있었고 오랜 단골에 대한 예의로 그 정도는 가능할 것 같아 먼저 좀 주세요, 제가 기다릴 시간이 없네요, 하고 얘기해보았으나 아낙은 고개를 저었습니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두 가지 밖에 없었습니다. 그냥 돌아가는 것과 기다렸다가 붕어빵을 들고 가는 것.

 

 

그날 나는 기다리는 걸 선택했습니다. 3만 원어치의 붕어빵이 구워지는 동안 솔직히 처음엔 좀 서운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아낙이 세상을 살아온 원칙 같은 것이구나, 하는 생각이었습니다. 고지식한 아낙의 처세가 몹시 대견스레 생각되는 것이었습니다.

 아낙이 내게 먼저 3천 원어치를 팔고 뒤에 찾아온 할머니를 조금 기다리게 했다 해도 크게 나무랄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3천 원의 손님이 기다리기를 거부하면 그는 자신의 고객을 영영 잃을지도 모를 일이었습니다. 그날 아낙도 미안했던지 내게 붕어빵을 건네줄 적 우수리로 하나를 더 봉지에 넣어주었지요. 그날 이후 나는 더 꼼짝없이 아낙의 단골이 되었지요.

 

 

 올겨울의 일입니다. 붕어빵을 사기 위해 차를 멈춰 세웠는데 문예창작과의 여학생 몇이 나를 보았습니다. 어디 가세요? 묻기에 붕어빵을 사려는 중이라 했더니 대뜸 국화빵이 더 맛있다고 내게 강권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고 보니 붕어빵 수레로부터 댓 걸음 떨어진 곳에 국화빵 수레가 자리하고 있었습니다.

 

 

 그것도 또 하루의 인연이라고 생각해서 나는 붕어빵 아낙이 조금 걸렸지만 국화빵 한 봉지를 샀습니다. 아무래도 마음이 어두워 국화빵 아낙에게 말했습니다. 난 원래 붕어빵 단골인데 이 친구들 만나서 국화빵을 사게 되었노라고 얘기했더니 국화빵 아낙이 "붕어빵 사는 걸 자주 보았어요"라고 말하였지요. 그 순간 나는 가슴이 뜨끔하였습니다. 내가 붕어빵을 사는 것을 눈여겨보는 이가 있으리라고는 꿈에도 생각을 못한 나는 너무 놀라고 미안해 그만 말을 삐끗하고 말았습니다.

 아줌마, 다음번엔 꼭 국화빵을 살게요.

 미안한 마음에 이렇게 말을 건넸던 것인데 아낙의 말이 또 마음을 찔렀습니다.

 국화빵도 한 번 사주시고 붕어빵도 한 번 사주세요.

 난 이번에도 몹시 놀라고 부끄러워 그만. 예 예, 알았습니다. 하고 빵 봉지를 급히 들고 나왔습니다.

 

 다섯 걸음 간격으로 서 있는 두 대의 포장 수레에 굽고 있는 붕어빵과 국화빵. 자신의 빵만 아니라 상대방의 빵을 함께 사달라고 말할 수 있는 마음! 그것이 따뜻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마음이 아니겠는지요?

 

 

 

 남은 겨울 동안 부지런히 두 수레를 왕복해야겠다고 생각하는 동안 두 아낙의 얼굴이 떠오릅니다. 정직하고 성실하며 남을 배려할 줄 아는 마음. 투기와 탐욕과는 거리가 먼 참 인간의 마음. 이런 마음의 사람들이 잘 사는 세상이 꼭 왔으면 싶습니다.   (P.61~65 )

 

 

 

 

                                                       -곽재구 산문집, <길귀신의 노래>-에서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3-11-26 19:43   좋아요 0 | URL
그저 즐겁게 살아가면서 이 사람하고 저 사람하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면 돼요.
오늘은 민들레 뜯어먹고 모레는 씀바귀 뜯어먹고 글피는 유채 뜯어먹고,
골고루 먹으면서 삶을 누리면 돼요.

날마다 고등어를 구워먹을 수도 없고,
날마다 꽁치를 구워먹을 수도 없고,
그러나, 찬찬히 돌아가면서 먹으면 즐거워요.

appletreeje 2013-11-29 06:46   좋아요 0 | URL
예~찬찬히 돌아가면서 먹으면 즐겁지요~^^

하늘바람 2013-11-26 22:31   좋아요 0 | URL
겨울에 어울리는 책이네요

appletreeje 2013-11-29 06:52   좋아요 0 | URL
따뜻한 책이에요~^^

2013-11-26 23: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29 06:4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착한시경 2013-11-27 01:34   좋아요 0 | URL
늦은 밤... 너무 소박하고 예쁜 사연이네요^^ 저도 요즘 붕어빵 사먹는 재미에 빠졌는데...
가난하지만 큰 욕심없이 살아가는 이웃들의 모습에 마음이 흐뭇하면서도 울컥했어요...
그리고 뭔지 모르게 부끄러운 마음이 드는건 왜 일까요 ?

appletreeje 2013-11-29 06:52   좋아요 0 | URL
저도 이 글 읽으며, 착한시경님같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후애(厚愛) 2013-11-27 20:33   좋아요 0 | URL
한번쯤 읽어보고 싶은 책입니다..
참 좋습니다~*^^*

저희 동네에 붕어빵 하는 곳이 참 많습니다.
갑자기 배가 고플 때 나가서 사 먹지요~
슈크림빵도 무척 맛 있었습니다.*^^*
제 언니는 붕어빵이 제일 맛 있다고 하네요.ㅎㅎ

2013-11-29 06: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3-11-30 15: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드림모노로그 2013-11-28 09:50   좋아요 0 | URL
곽재구님의 신간이군요...
참 따뜻해지는 글입니다...
정신없이 지내는 나날이지만, 책이 삶의 쉼이자 위로네요 ^^
늘 나무늘보님께 위로를 받기에 ^^
다치신 곳은 다 나으셨는지요.
눈길에 다치지 마시고, 오늘도 행복으로 꽉 채운 날 보내시길 , 기도할게요 ^^ㅎㅎ

appletreeje 2013-11-29 07:01   좋아요 0 | URL
예~드림님 염려 덕분에 이제 다 나았습니다~~
저야말로 늘 드림님 글 읽으며 위로 받는 것 잘 아시죠~?^^ㅎㅎ
서울은 눈이 잠깐 스치다 말았어요~
드림님! 오늘도 행복하고 충만한 날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