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의 눈동자 1
김성종 지음 / 남도출판사 / 2003년 10월
평점 :
품절


토지(박경리), 삼국지(황석영 편역), 장길산(황석영), 아리랑(조정래), 태백산맥(조정래), 한강(조정래), 김홍신의 대발해(김홍신),객주(김주영)  모두 가벼이 여길 수 없는 한국 문학사에 남을 만한 대하소설들이다.

안타깝게도 혼불과 임꺽정은 절판 되어 보지 못했으나 임꺽정이 다시 발간 된다기에 예약해 놓은 상태이고...

이렇게 주절주절 여러 작품들을 늘어놓는 까닭은, 이 작품 여명의 눈동자가 어쩔 수 없이 이들과 비교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작품은 최소한 소설적 재미에 있어서는 앞서 열거한 어느 작품보다 우월하다고 생각한다.  이 작품을 읽기 전에는 글 읽는 재미는 객주를, 종합점수에 있어서는 아리랑을 꼽았었는데,  이제 소설적 재미라는 분류를 하나 추가해야 할 것 같다. 왜냐하면, 객주는 그 독특한 맛이 다르고 종합점수 면에서는 아리랑을 2등으로 내리기에는 미련이 남기 때문이다.

이 작품을 읽는 동안 내내 조정래의 아리랑과 특히, 태백산맥을 떠올릴 수 밖에 없었는데, 이는 작가 조정래와 김성종을 비교하게 만들었다. 우리의 현대사를 바라보는 시각이 두 작가 모두 민족의 아픔을 끌어안으려는 모습이긴 하지만,  그 아픈 역사를 바라보는 입장에는 분명히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모습은 4.3과 한국전쟁을 통과하는 이야기 전개에서 극명하게 나타나는데, 나는 여기서 두 작품이 발표된 시점을 고려할 수 밖에 없었다.  박정희의 서슬이 시퍼렇게 살아있던 시기에 발표된 여명의 눈동자와 전,노로 대변되는 신군부의 폭정이 마무리 되던 시기에 발표된 태백산맥의 차이라고나 할까?

또한 나는 TV로 방영된 드라마를 보지않은 것을 다행스럽게 생각한다.  드라마를 먼저 보았더라면 이 작품을 읽는 동안 드라마의 장면이 계속 떠올랐을 것이다.  사실 이런 현상은 토지를 읽을때 경험한 것으로 호흡이 긴 소설을 읽을 때 상당한 방해가 되기 때문이다.

사실 과거에 잠시 추리소설에 빠져 있었던 적이 있어서 김성종 이라는 작가는 친숙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이작품을 읽으면서 오히려 과거에 내가 알고 있던 김성종이라는 작가에 대하여 얼마나 잘 못 알고 있었는지 알게 되었다.  그는 더이상 지극히 통속적인 소설을 다량으로 양산하는 그저 그런 작가가 아니다(최소한 내게 있어서)

지금 나는 고은이 한국문학의 최고봉이라 칭한 홍명희의 임꺽정 재출간을 기다리고 있는데, 여학생과의 미팅을 앞둔 까까머리 시절의 설레임을 다시 맛보고 있다. 기나긴 이야기를 지어내느라 자신의 인생을 소진하는 작가들에게 감사하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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