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 막혀 죽겠거든, 철학하라 - 인생의 힘든 고비에서 나를 잡아준 책들 인문낙서 1
홍정 지음 / 인간사랑 / 2014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을 보자마자 몇년 있으면 마흔을 바라보는 나와 내 남편이 읽으면 좋겠다라고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읽는 내내 내 머릿속에는 한 지인이 떠올랐다.

혹시 그분이 쓴 글일까? 싶어서 저자의 약력도 살펴볼 정도로 닮아있었고 꼭 그 분이 필명으로 쓴 건

아닌까?하고 의심의 의심을 해본 책이다.

주변에 지인의 남편들을 보면 마흔쯤에 어떤 식으로든 삶에 대해서 깊이 돌아보고 생각하는 시간을 갖더라는 것이다. 

그런 시간을 잘 보내면 괜찮은데 잘못 보낸 사람이 있었다.

행복하게 잘 살던 사람이 갑자기 삶이 버겁고 힘들며 자신이 이렇게 살다가 죽을 것 같다며 이혼을

요구해서 내 지인을 힘들게 했던 사람이다.

그때 그 사람에게 내가 건내고 싶었던 책은 <세일즈맨의 죽음>이었다.

그 때까지만해도 내가 읽은 책 중에서 남자들의 그런 아픔을 다룬 책이 없어서 그 책이라고 건네고 싶었는데 이 책을 보니 다행이다싶었다.

 

쉼없이 인생의 계단을 오르다가 중간쯤에서 이게 뭐하는 짓인가?

내가 이대로 살아도 되는가?라는 그런 질문을 마구마구 할 때 이런 책들이 도움이 될 것 같기 때문이다.

 

저자는 아버지와 동생의 죽음을 겪고 느끼는 절망의 나락으로 떨어져 인문학이라는 밧줄을 잡고 세상에 다시 나왔다.  그런 본인의 삶을 여러 철학자들을 통해서 이야기하고 있었다.

나는 아쉽게도 그 많은 철학자를 잘 이해하지 못했고 이 책을 맛갈스럽게 읽지는 못했다.

겨우 올해 관심갖고 읽었던 니체부분만 글자가 크~게 보였다. ^^

 

앞으로 내가 만나야 할 철학자들이 참 많구나라는 생각과 동시에 그래도 인문학이 있어서 다행이다라는 생각도 했다.  적어도 저자는 인문학을 통해서 다시 세상을 살고 있지 않은가?

 

부모님이 어떤 삶을 사셨는지가 자식에게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린아이가 아닌 삶을 중반까지 살아온 성인에게조차도 말이다.

우리가 심리적으로 약해졌을 때 특히나 영향이 큰 것 같다.  

정신이 건강한 상태였을 때는 문제가 되지 않는데 절망을 하거나 우울할 때는 부모님이 떠오르는 건

왜일까?

 

철학을 더 공부하고 이 책을 다시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저자가 한편으로는 참 부럽기도 했다.

저자가 힘들 때 믿고 힘이 되어준 부인이 있어서 마음껏(물론 고통속이었지만) 인문학책을 공부할 수 있었기에 지금과 같은 책이 나왔지 않았나.

이 시대를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인문학을 마음껏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면 

참 좋겠다라는 생각도 든다.

 

인상적인 구절

루소는 이렇게 말한다.

나는 인간의 자유가 원하는 것을 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원하지 않는 것을 하지 않는 데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그것이 내가 늘 요구하고 자주 소유했던 자유다.  본문 9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