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얀 성 민음사 세계문학전집 271
오르한 파묵 지음, 이난아 옮김 / 민음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쯤인가 <내이름은 빨강>이란 책을 재미있게 읽었다.

그 책이 참 신선했고 그래서 이번에도 망설임없이 오르한 파묵의 하얀성을 선택했다.

그런데 좀 어렵다.

 

나에대한 이야기같은데...

어떠한 큰 변화나 사건없이 잔잔하게 때로는 지루하게 느껴졌다.

터키를 배경으로 두고 있는 이 책은 내게 터키에 대한 향수를 불러일으키기 충분했다.

그런데 좀 어려웠다.

 

베네치아에서 나폴리로 가는 길에 터키함대에 의해서 포로로 터키에 끌려오게 된 이 책의 주인공.

그는 그와 놀랄만큼 닮은 호자라는 사람을 만난다.

호자는 그를 통해 서방의 모든 것을 배우고 싶어했고 그는 호자에게 자신의 지식을 가르쳐줬다.

서로가 서로를 가르치고 함께 연구하고 함께 만들고 그 결과물이 파디샤의 마음에 들어야하고

그렇지 않을때 절규했다.

파디샤는 호자와 그의 생각까지도 구분할 줄 알았다.

하얀성에서 호자는 베네치아로 떠난다.  그인 것처럼.

그는 호자인 것처럼 터키에서 산다.

 

책의 줄거리는 이러하다.

그런데 호르한 파묵이 독자에게 주고 싶은 메세지는 무엇일까?

내가 아는 내가 나인가?

나는 또다른 나일 수 있는가?

 

이 책을 읽는 내내 나에 대해서 생각했다.

내가 나라고 생각하는 것이 나인지...

나는 나에 대해서 진심으로 알고 있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