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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에 대해 알고싶은 모든 것들 - 이명옥 사비나 미술관장의 톡톡튀는 교과서 미술 읽기
이명옥 지음 / 다빈치 / 2004년 3월
평점 :
절판
미술책을 즐겨있는 나.
특별히 감성이 있는 것 같지는 않은데 미술책을 읽는 나에 대해서 생각해보게 되었다.
나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은 아닐까?
미술 작품 속에 작가의 의도를 눈여겨 보기 시작하면서부터 그 작가의 마음도 생각도 알고 싶어졌다. 그리고 나의 감정도 읽고 싶어졌다. 그렇게 그림과 가까워진 듯 하다.
이 책을 처음 쓱~ 훝어보면 자주 보던 작품이라서 실망부터 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실망하고 덮어버린다면 나중에 후회할 것이다.
이 책을 읽고 있으면 마치 작품을 앞에두고 이명옥 사비나 미술관장이 선생님처럼 하나하나 설명해주고 있는 듯한 착각이 든다. 바로 내 앞에서 말이다.
이 책의 특징은 교과서에 나온 작품을 다뤘다는 것과 정물화, 누드화 등 과 같이 여러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있다는 것이다. 그런 카테고리를 나누고 마는 것이 아니라 왜 정물화가 생겨났는지 당대의 시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기에 더욱 읽기 즐거웠고 그 점이 이 책의 매력이라고 할 수 있겠다.
쇠라의 <그랑드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를 한번 직접 보고 싶다. 주말에 월드컵 경기장에서 쉬고 있으면 자꾸 쇠라의 이 작품이 생각이 나는 건 많이 닮아있다고 느끼기 때문이리라. 내 머릿속에서 자주 떠오른 작품이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기를 쇠라는 캔버스에 색점을 찍으면 착시현상으로 사람의 눈이 색을 혼합한다는 사실에 기인해 이 작품을 완성했다고 한다. 그의 끈질긴 실험정신이 만든 이 작품을 내 눈으로 한번 꼭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좋겠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상>
처음 피렌체 시민들에게 공개되었을 때 극찬과 함께 비난을 받았다고 한다. 그 이유는 어머니 마리아가 너무 젊어 보인다는 점이다. 이에 미켈란젤로는 "정결하고 순수한 마음으로 살아가는 여자들은 절대로 늙지 않는다"고 맞받아쳤다고 한다. 세속의 잣대로 예술을 평가하지 말라는 그의 말에 나도 뜨끔했다.
카라바조의 <성 마태오의 소환>
나는 언젠가부터 카라바조의 작품을 눈여겨 보게 되었다.
어두운 배경에 재미있는 그의 작품속 인물들 때문이다.
그가 불행한 삶을 살았고 그의 작품도 또한 어두운 색조를 띄고 있지만 그 작품속 인물들의 표정들이 너무 재치있고 생동감 있어서 자꾸 생각이 난다. 예수님의 부름을 받는 마태오를 그린 이 작품도 너무나 흥미롭다.
강희안의 <고사관수도>
이 작품은 이 책에서 처음 본다.
하지만 이 작품 속 바위에 엎드려 흐뭇한 표정으로 자연을 즐기고 있는 선비의 모습이 너무나 흥미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