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기는 부모가 자녀를 큰사람으로 키운다
전혜성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6년 4월
평점 :
절판


참으로 잘 쓰여진 책이란 생각이 들고  그저 페이지 채우기에 급급한 책이 아니라 경험을 바탕으로 한 잘 쓰여진 책이다.

 

 

6명의 아이들을 훌륭하게 키워낸 어머니가 쓴 책이다.  자신을 늘 희생해 온 한국의 어머니상을 이제는 버려야 하는 가보다.  작가는 자신의 일을 충실히 하면서 아이들을 키워야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늘 아이만 바라보고 아이를 위해 희생하는 것이 아이에게도 좋지 않다는 것이다.  엄마 자신이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자연스레 엄마에 대한 존경심을 갖게 된다고 말이다.

 

 

공부하는 자녀를 위해서 아버지는 자녀수보다 많은 책상을 구입해 공부하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주셨다고 한다.  책상... 별것아니라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내게도 고등학교까지 책상은 내게 제일 중요한 물품중에 하나였을 정도로 소중한 것이었기에 나는 이 아버지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으며 현명한 판단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주일에 한번 가족회의, 아침식사를 늘 함께 하는 규칙, 금요일마다 함께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 등 현대사회에서 거의 볼수 없는 가족들이 공유하는 시간들이 이 가족에게는 있었다. 

 

이렇게 자란 자녀들이 부모님 환갑을 기념하는 책을 냈다고 한다.  부모님은 참으로 뜻깊은 환갑을 맞이하신 것이다.  그 책을 통해서 지금껏 부모님이 자신들을 어떻게 키워왔는지를... 부모님께 하고 싶은 말들을 적어서 책으로 발행한 것이다. 

 

 

나는 어떤 부모가 될지 아직까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부모가 되는 것이 걱정보다는 즐겁고 보람있는 일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깨닭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