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머니버블의 붕괴가 시작됐다
마쓰후지 타미스케 지음, 김정환 옮김 / 원앤원북스 / 2008년 8월
평점 :
절판


우선 이 책은 두께가 얇은데도 내게는 읽기 어려운 책이었다.

늘 뉴스에서 나오던 서브프라임 모기지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해주었다.  일본의 부동산 붕괴와 미국의 사태가 어떻게 다른지... 그는 일본의 부동산 붕괴때 개인은 투기를 하지 않았고 미국의 경우는 개인이 투기를 해서 피해 규모가 더 크다고 했다. 

 

자동차를 구입하려고 하는 우리가정... 그러나 이 책을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았다. ^^;  얼마나 갈지는 모르겠지만 좀 늦춰야겠다고 결정하게 되었다.

 

엔화를 빌려다쓴 한국의 강남 의사들도 줄줄이 문을 닫는다는 소리를 들었다.  그 당시 제로금리였기에 마구마구 돈을 빌려다가 병원을 확장했다고 한다.  지금 그 병원들이 돈을 갚지 못해서 문을 닫는다고 한다.   엔화를 빌려다 쓴 다른 나라들도 모두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달러화의 종언'이라고 해도 무방할 것이다.  즉 미국이 세계경제를 견인하던 시대는 지나간 것이다. p 87

:우리나라같이 미국의 영향을 많이 받는 나라에게 이 예측이 어떤 걸 의미하는가?   우리는 앞으로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하는가?  너무나 혼란스러웠다.

 

중국의 숨통을 완전히 끊어 버릴 수 있는 존재는 사실 북한일 가능성이 있다.  핵과 납치라는 두 가지 문제 해결에 진전이 있으면, 미국과 일본은 북한과 국교를 맺을지로 모르기 때문이다.  북한 주민들은 중국인들보다 몇 배는 손기술이 뛰어나며, 아마 중국보다 적은 임금을 주더라도 열심히 일할 것이다.  그렇다면 북한이 언젠가 '세계의 생산 공장'이 될 것이다.  실제로 세계의 생산 거점은 중국이 아닌 주변국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생략... (본문 p. 142-143)

 

북한의 생산공장이라... 내겐 새로운 정보였다. 

 

"생선의 머리와 꼬리는 고양이에게 줘라."

버핏과 같은 투자 전문가들의 금언.

전문가들의 움직임을 주시하라고 한다.

 

우선, 이 책에 담고 있는 정보가 나의 간담을 서늘하게 한다.

밝은 미래가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우리들의 노년, 우리 아이들의 미래인 다가오는 시대가 말이다.   그러나 항상 변수가 있기 마련이고 미래학자들의 예측은 거의 맞지 않는다고 한다.  그렇듯 미래는 불확실하는 것이기에 나는 희망을 갖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