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미국 외교는 왜 실패하는가 - 트럼프 2.0, 미국이 만드는 세계의 명암
문정인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25년 3월
평점 :
위기의 시대, 미국 외교 실패가 우리에게 던지는 질문
문정인 교수의 『미국 외교는 왜 실패하는가: 트럼프 2.0, 미국이 만드는 세계의 명암』은 현재의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에서 미국 외교의 현주소를 날카롭게 진단하는 시의적절한 저서입니다. 연세대학교 통일연구원이 주최한 ‘제임스 레이니 강좌‘를 엮은 이 책은, 제임스 레이니 대사의 유산을 기리며 미국 외교와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문가들의 깊이 있는 통찰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트럼프 2.0‘ 시대로 불리는 최근 미국 외교의 특징들을 분석하며 실패의 원인을 파헤칩니다. 일방주의, 동맹 경시, 자국 우선주의를 넘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서 침략국의 손을 들어주려 하거나, 가자 지구 상황에서 학살 비판을 받는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등의 외교적 모순들을 지적합니다. 특히 인도-태평양 전략에서 한국을 일본의 하위 파트너로 여기는 듯한 인식은 동맹 관계에 대한 미국의 오판을 드러냅니다. 더 나아가 미국 내 특정 그룹이 2030년 중국의 대만 침공을 기정사실화하는 듯한 주장은 우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이러한 시각이 현실화될 경우, 한국은 대만 해협에 집중된 무역로의 위협과 안보 취약성 증대라는 심각한 경제적, 안보적 타격을 입으며 원치 않는 역내 갈등에 휘말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미국 외교의 복잡성과 난제를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책은 크게 1부 ‘북한 핵문제 어떻게 풀 것인가‘, 2부 ‘미국 외교는 실패하고 있는가‘, **3부 ‘미국 외교의 주요 쟁점들‘**로 나뉩니다. 1부에서는 북한 핵 문제에 대한 과거 정책 실패를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며, 2부에서는 미국 외교정책 실패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논쟁을 조명합니다. 3부에서는 미중 관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가자 사태, 인도-태평양 전략, 신경제 책략, 기후변화 정책 등 미국이 당면한 주요 외교 쟁점들을 각 분야 전문가들의 시각으로 심층 분석합니다. 이러한 구성은 미국 외교의 실패가 단일 원인이 아닌 여러 복합적인 문제에서 비롯됨을 보여줍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목소리를 통해 책은 미국 외교의 현주소를 비판적으로 성찰하는 동시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중요한 시사점을 던집니다. 각 장에 포함된 대담과 질의응답은 복잡한 외교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고 독자 스스로 고민하게 만듭니다.
『미국 외교는 왜 실패하는가』는 오늘날 국제 질서의 불안정을 야기하는 미국 외교의 문제점을 날카롭게 파헤치고, 특히 한국과 같은 동맹국이 직면할 수 있는 어려움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중요한 저서입니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미국 외교의 여러 모순과 한계를 인지하고, 더 나은 국제 협력과 외교의 역할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의 국제 정세를 이해하고 미래를 가늠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잘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