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함정 - 숫자에 가려진 고객 인사이트를 포착하는 법
앤디 맥밀런.자넬 에스테스 지음, 이윤정 옮김 / 유엑스리뷰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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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피드백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모든 의사 결정의 중심에 고객과 고객의 이익을 두는 것임을 깨달았다.

사람의 인사이트.

나의 지갑엔 지금 아무 것도 없다는 생각하면서 읽었다.

사례연구를 특히 재미있게 읽었다.
한국에서 알수 없는 사례들은 중요한 아이디어를 주는 것 같다.

인사이트는 비지니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

인사이트를 반영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이다.

인사이트의 장점은 대규모 표본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트렌드 파악은 소수의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가 능하다.

편향은 어디에나 존재한다.

데이터 패턴에서 의미를 추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데이터에는 분석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논리, 희망과 선호까지 더해질 위험 이 존재한다. 고객의 동기를 추측하다가 잘못된 추측을 할 수도 있다.

고객을 당신과 동일시하지 말라.

고객의 전체 경험을 최적화 하라.

조직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든, 사용자 테스트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모든 사람이 해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논의를 주도 할수 있다.

이런 인사이트 관행은 부서 간 협업을 위한 기회도 창출한다. 후무의 전 UX 리서치 책임자인 마리케 맥클로스키 Marieke McClosky는 말했다. ˝영업팀에게는 영업팀만의 이야기가 있고, 제품팀의 관점은 또 다르며, 고객 성공팀의 견해도 다르지만, 고객의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의견을 하나로 묶을 수 있습니다.˝

숫자 뒤에 숨어있는 유니콘 기업들의 비지니스 아이덴티티를 알수 있었다.

기업의 숫자를 믿는 나로썬 사람에게 얻는 인사이트의 중요성을 실감했다.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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