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피드백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모든 의사 결정의 중심에 고객과 고객의 이익을 두는 것임을 깨달았다.사람의 인사이트.나의 지갑엔 지금 아무 것도 없다는 생각하면서 읽었다.사례연구를 특히 재미있게 읽었다.한국에서 알수 없는 사례들은 중요한 아이디어를 주는 것 같다.인사이트는 비지니스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인사이트를 반영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이 앞으로 나아가는 방법이다.인사이트의 장점은 대규모 표본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트렌드 파악은 소수의 고객과 대화를 나누고 그들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도 가 능하다. 편향은 어디에나 존재한다.데이터 패턴에서 의미를 추론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데이터에는 분석하는 사람의 생각이나 논리, 희망과 선호까지 더해질 위험 이 존재한다. 고객의 동기를 추측하다가 잘못된 추측을 할 수도 있다.고객을 당신과 동일시하지 말라.고객의 전체 경험을 최적화 하라.조직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든, 사용자 테스트로 얻은 인사이트를 통해 모든 사람이 해택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한다면, 논의를 주도 할수 있다.이런 인사이트 관행은 부서 간 협업을 위한 기회도 창출한다. 후무의 전 UX 리서치 책임자인 마리케 맥클로스키 Marieke McClosky는 말했다. ˝영업팀에게는 영업팀만의 이야기가 있고, 제품팀의 관점은 또 다르며, 고객 성공팀의 견해도 다르지만, 고객의 이야기에 생명을 불어넣는 프로세스를 통해 모든 의견을 하나로 묶을 수 있습니다.˝숫자 뒤에 숨어있는 유니콘 기업들의 비지니스 아이덴티티를 알수 있었다.기업의 숫자를 믿는 나로썬 사람에게 얻는 인사이트의 중요성을 실감했다.잘읽었습니다.👍🌸🌼🍇🚶♂️👋